마틴 레니

이름마틴 레니 (Martin Rennie)
생년월일1975년 5월 22일
국적스코틀랜드[1]
출신지하일랜드 주 써소
지도자캐스케이드 서지 감독 (2005)
클리블랜드 시티 스타즈 감독 (2007~2008)
캐롤라이나 레일 호크스 감독 (2009~2011)
밴쿠버 화이트캡스 FC 감독 (2011~2013)
서울 이랜드 FC 감독 (2014~2016)
서울 이랜드 FC 역대 감독
초대 감독마틴 레니
(2014~2016)
박건하
(2016~)

1 개요

밴쿠버 화이트캡스 FC의 감독이자, 전 서울 이랜드 FC의 창단 감독이다.

2 그의 일생

1975년 5월 22일 스코틀랜드 하일랜드 주 써소(Thurso)에서 태어났다. 그 후 하일랜드의 베티힐에서 목사이신 아버지와 10년을 보냈다. 고등학교를 재학 중이던 어느 주말, 우연히 지역 축구 팀인 폴커크 FC란 팀의 볼보이로 불려졌다. 그 때부터 그는 축구인의 꿈을 키우게 됐다. 그는 이후 글래스고 칼레도니안 대학에서 경제학과를 전공했다. 대학 마지막 해에 샬럿 이글스란 팀의 축구 적격 심사를 받지만, 오른쪽 무릎 십자 인대에 심각한 부상을 입었다. 그는 하는 수 없이 축구 선수로서의 인생을 일찍 접고 그 대신 축구 마케팅으로서 또 다른 축구인의 인생을 시작하게 됐다. 스코틀랜드로 다시 돌아간 레니는 스코틀랜드의 몇몇 유소년에서 마케팅과 코치를 맡게된다. 그는 이 과정에서 번 돈으로 스코틀랜드 축구협회 코치 자격증을 얻기 위한 공부를 할 수 있었고, UEFA A급 코치 자격증도 얻게 된다. 이후 로시스 FC란 팀에서 첫번째 코치 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3 커리어

3.1 캐스케이드 서지

레니는 2005년 미국의 축구 4부 리그 팀인 캐스케이드 서지란 팀에서 처음으로 감독직을 맡게 됐는데 레니는 이 팀에서 노스 웨스트 부문 타이틀 우승, 웨스트 코스트 대회 우승, US 오픈 컵 참가 자격 획득, 페어 플레이상등 각종 부문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다.

3.2 클리블랜드 시티 스타즈

추가바람

3.3 캐롤라이나 레일 호크스

추가바람

3.4 밴쿠버 화이트캡스 FC

레니가 밴쿠버를 맡기 전 밴쿠버는 MLS에서 바닥을 기는 하위권 팀이었다. 하지만 레니는 팀을 재편성하고 젊고 흥미로운 선수들과 EPL 출신의 선수들을 데려오며[2] 팀은 공격적이고 재밌는 스타일의 팀으로 바뀌게 되고 결국 첫시즌 유일한 MLS 플레이 오프를 진출한 캐나다 팀이되었다. 하지만 이후 밴쿠버는 좋은 성적을 거두긴 하지만, 이렇다 할 우승을 거두지 못했다. 결국 레니 감독은 팀에서 해고당하고 만다. 이후 그는 대한민국 K리그에서 창단되는 신생 팀 서울 이랜드 FC의 초대 감독으로 선정된다.

3.5 서울 이랜드 FC

창단 첫 해부터 서울 이랜드 FC를 상위권에 올려놓았고 승강 준 플레이오프도 확정지었으나 수원 FC에 밀려 승강 PO에는 오르지 못했다. 인터뷰 스타일도 정중해 서울 이랜드 팬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그러나...2년차인 2016년 경기력이 좀처럼 나아지고 있지 않는데다가, FA컵에서 설기현의 성균관대에게 패하며 [3] 탈락해 비판의견이 점점 늘고 있다.

결국 6월 15일 계약해지를 발표하고 경질되었다 후임감독이 나오기 전까지는 인창수 수석코치가 이끌게된다.
이후 후임감독은박건하 대한민국 축구국가대표팀코치가 맡게되었다.
구단 마스코트 중 양복을 입은 표범 '레니'가 마틴 레니 감독을 모티브로 했다. 감독 경질하면 얘는 어떻게 될까

마틴 레니와 이랜드의 실패는 필연이었나?: 밴쿠버에서부터 6.15 경질까지의 발자취
  1. 미국 국적도 보유하고 있다.
  2. 대표적으로 이영표.
  3. 경기력도 밀렸을 정도의 완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