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업로드

1 개요

Megaupload

홍콩의 파일 호스팅 사이트. 2005년에 설립되었다. 간단하게 파일을 업로드하고 다운받을 수 있으며 20개 언어(한국어도 지원)를 지원하여 전세계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2011년 12월 자사의 로고송을 발표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은 우리나라 시간으로 2012년 1월 20일 새벽에 미국 법 위반 혐의[1][2]로 관련자들이 체포되고 사이트가 폐지되었다. 다시 올라올지는 미지수. 다만 미국인들의 특징상, 여기에 저작권법을 침해하지 않는 자료를 올린 사람도 상당수 있으며 그 사람들이 정보 손실에 대한 소송을 여기 혹은 FBI에 해버릴 가능성이 높다. 로고송 신나게 들었는데 얼마 안돼서 이런 소식 접하면 정말 밥맛 떨어진다

DeviantArt에서는 메가업로드를 추모하는 듯한 팬아트들이 게재되어있다.

2 부속 사이트

2012년에 메가업로드가 폐쇄됨에 따라 아래 열거된 부속 사이트들 역시 문을 닫았다.

2.1 메가비디오(MegaVideo)

http://www.megavideo.com

메가업로드의 이용자가 많아짐에 따라 메가비디오라는 동영상 공유 서비스도 개설되었다.
72분 이내의 동영상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고 고화질 모드가 지원되어 좋은 성능을 자랑한다.

2.2 메가픽스(MegaPix)

http://www.megapix.com

2010년에 개설된 사진 공유 서비스. ImageShack와 비슷하다.

2.3 메가라이브(MegaLive)

http://www.megalive.com

아프리카TV 처럼 인터넷 방송을 할 수 있는 서비스.

2.4 메가박스(MegaBox)

http://www.megabox.com
참고로 영화관 메가박스는 megabox.co.kr이다

음악 공유 서비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음악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으나 저작권 문제를 염려했던지 해당 음악을 업로드 한 계정으로 로그인 되어 있지 않는 한 30초 샘플로만 들을 수 있다.
자신이 올린 음악 파일은 다운받을 수 있으므로 음악 파일을 보관하겠다는 사람에게 유용하다.

2.5 메가폰(MegaPorn)

메가폰

은근한 것(?)들을 볼 수 있는 서비스.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한국 내에서는 방통위의 차단으로 접속이 불가능했다.

3 기타

2012년 2월 22일콩까네, 메가업로드를 운영하다가 체포되었던 킴 닷컴[3]이 보석으로 풀려났다. 그런데 조건이 인터넷 금지라고...기사

이러저런 사건과 각종 정부기관의 병크 끝에 결국 2013년 1월 20일, 메가업로드가 폐지된지 정확히 1년 만에 "메가"라는 이름으로 부활했다.[4] 흠좀무한 것이 10분 만에 0GB 였던 대역폭 사용량이 10기가를 넘어가고 몇 시간 만에 250,000명의 회원이 가입하면서 올라오자마자 서버 과부하로 접속이 거의 불가능해졌다. 그럼에도 사이트와 서버 자체는 아직 돌아가고 있다고 하며, 사이트 주인은 앞으로 이러한 폭발적인 트래픽이 서서히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여담으로 2012년의 인터넷 관련 법률안이나 국제 조약이 미국의 음반사, 방송사, 영화사들에 의해 추진된다는 이야기가 자주 언급되는 것으로 보아 메가업로드의 폐지도 그쪽의 정치적 압력에 의한 것이라는 의견이 상당히 설득력있다. 거기에 새로운 메가의 라디오 광고가 미국 법조계가 아닌 음반사들의 압력에 의해 취소되기도 하는 등 이러한 의견을 뒷받쳐주는 사건이 지속적으로 나오는 것으로 보아 메가업로드 사건은 단순한 법률 관련 사건보다는 인터넷 vs. 기존 매체와 거기에 얽힌 돈에 관한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

메가 업로드의 후손 메가는 해당항목으로...

자세히 아는 사람 추가바람
  1. 참고로, 서버 몇 개가 미국 버지니아 주에 있다.
  2. SOPA 법과의 연관성은 아직 미지수.
  3. 진짜로 이름이 닷컴이다.(...) 독일인이고 본명은 킴 슈미츠인데 나중에 개명했다. 메가업로드 말고도 사기(...)로도 유명하다.
  4. 참고로 9 버전 이하의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지원을 하지 않는다. HTML5 기술이 다수 있어서 그런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