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갑전기 드라고나에 나오는 로봇병기
기갑전기 드라고나 세계관에 등장하는 인간형 기동병기류의 총칭.
약칭은 MA. 모빌아머의 약칭과 같아서 자주 혼동된다.
역시 첫 개발은 월면국가인 기가노스이며, 메탈아머를 이용한 공세로 지구를 침공, 연합군을 핀치에 몰아넣었다. 그러나 기가노스의 병기로 개발되어 준비중에 있던 3기의 메탈아머인 드라고나 시리즈가 탈취당하면서 전세가 역전당하는데...
기존의 다른 로봇물과는 다르게 전체적으로 인간형이 아닌게 상당히 많다. 드라고나 시리즈 같은 경우에는 완구 스폰서때문에 어쩔 수 없이 그런 디자인이 되었지만, 그외의 메탈아머들은 모노아이, 좌우 비대칭, 아예 인간형이 아니거나 상반신만 있는 등의 수많은 변칙 디자인을 하고 있다(주인공인 드라고나 중에서도 '드라고나 3'은 머리가 아예 레이돔으로 된 로봇 애니메이션 역사에 길이 남을법한 모양이다).
나중에는 '플러그 아머(Flug Armor)'라는 비행기에 팔다리를 붙인듯한 디자인의 대기권 전투 전용 사양의 것들도 나온다.
참고로 초기 기획에서는 이름이 메탈아머가 아니라 기가노스의 총통의 이름을 딴 '길토르' 였다. 증거로 1화에서는 메탈아머를 길토르라고 부른다... 후에 좀 그럴듯한 이름으로 바꾸자는 움직임으로 메탈아머로 바뀌었다.
2 마비노기 연재작가
이 인물이나 단체는 우만위키에서 저명성이 보증되는 것으로 정의하는 최소 기준에 미달하는 비공인입니다.
특정한 주관으로 서술하거나 상세하게 서술하는 경우 사생활 침해 및 명예훼손이 우려되므로 관련 문서에 해당 인물이나 단체를 상세하게 설명하는 것은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인물이나 단체를 부정적으로 서술하거나 부정적으로 해석할 내용을 기록하는 경우 법률적 문제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마비노기 사이트에 작품을 연재하기 전부터 헤븐 같은 록맨 관련사이트를 중심으로 자작만화와 일러스트 활동을 하였다. 그 당시부터 귀여우면서도 멋진 작화로 상당히 인기를 끌었던 네임드이다.
마비노기 사이트에 연재하던 초기에는 헤븐 시절의 작품경향과 크게 다르지 않은, 본인의 로리콘 기질과 삽질로 주변인에게 쳐맞는 식의 개그물을 주로 올렸고, 타록타록의 스매노기 같은 다른 작가들의 작품에 간혹 우정출현하는 식이었다. 하지만 플래시 작품 블랙위자드가 대박이 나자 이후로는 시리어스한 스토리의 플래시 작품을 위주로한 활동을 주로 하고 있다.
대학 생활이 많이 바쁜건지 작품이 올라오는 빈도가 매우 드물다. 블랙위자드의 경우 거의 몇달의 한번꼴로 올라오고 있으며, 한때는 블로그에 올라오던 작가의 오리지널 만화도 연재가 뜸해졌을 정도. 하지만 2011년 3월 기준으로 다시 어느정도 작품이 자주 올라오기 시작했...는...데
이제는 1년에 하나 올라와도 쌍수 들고 환영 하는 마당이다. 일이 엄청 바쁜듯
인기가 높다보니 일단 올라오면 반응이 폭발적이고 블로그도 방문자 수가 장난 아니다.
다만 본인의 팬카페에서 터줏대감 회원들에게 대차게 까이는 신세. 회자되는 이야기들을 들어 보면 밉보인 '터줏대감' 중 한 명을 활동 중이던 커뮤니티의 매니저 권한으로 내쫓아버린 모양이다. 상당한 경쟁률을 뚫고 실력으로 들어간 커뮤니티였기에 당사자는 분개했지만, 커뮤니티의 마스터가 메탈아머 측 지인인 탓에 그냥 넘어간 듯.
...인줄 알았더니 메탈아머도 짤렸다! -정의는 살아있다-
현재 이 사건은 잊혀지고, 터줏대감들 사이에서만 회자되고 있다.
참고로 그 사건 이후 메탈아머랑 작화가 굉장히 유사하고, 메탈아머가 즐겨쓰는 약간 누런 줄공책[1]에 그려진데다가, 블랙위자드의 당시 연재 상태상 절대로 팬아트가 나올 수 없는 이반의 전투무기가 그려진 그림이 올라온 적이 있다. 작가님 거기에서 그러시면 안됩니다. 글을 올린 당사자는 그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았으나 십중팔구 메탈아머 본인이라고 추정되는 중.거기에 메탈아머 네이버 아이디와 뒤에 숫자만 달랐으니 말 다했네 뭐
2.1 작품
2.1.1 마비노기 연재 이전 작품
- 플래시 무비
- 웹툰
- 메탈슬러그 4컷: 메탈슬러그 데이터베이스라는 사이트에 남아있다가 사이트가 폭발해 현재는 볼 수 없게 되었다.
- 록맨제로네오: 헤븐 활동시 연재. 진지 장편(본편)과 개그 단편(혹은 4컷)으로 나뉜다. 개그쪽은 국내 작품 중에서 록맨 제로 시리즈의 시엘에게 하라구로 속성이 부여된 최초의 작품.
- 응징패밀리(코믹): 헤븐 활동시 연재. 록맨제로네오와 더불어 헤븐의 코믹스 게시판에서 이름을 검색하면 볼 수 있다.
2.1.2 마비노기 연재 이후 작품
- 블랙위자드: 플래시 작품. 총 7부까지 계획되었으며, 현재는 6-2부까지 나온 상태이다.
- 배드새드: 마비노기와는 별개의 오리지널 스토리. 블랙위자드가 연재되기 시작하면서 올라오는 빈도가 뜸해졌다. 참고로 여기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일부는 헤븐에서 활동하던 회원들의 오리지날 캐릭터들이었다. "지크"나 "치즈"
치즈빵을 만들려면 치즈가 필요해요, "얀" 등.
- # 월드이터(World eater) : 현재 제작 중이라는 플래시 작품. 작가의 말로는 과전제출용으로 만들었다가 GSTAR에 출전까지 하였다고 한다.
- # 그의 진화과정 해당 영상이 어디서 출몰했는지는 모르지만 확실한건 메탈아머 본인이 만든것으로 추측되는데 이유는 2가지로 응징패밀리 연재할당시 '레이 베르사'와 '메탈'이 싸우는 영상은 과거에 공개되지 않았며 다른 하나의 이유는 간단하게 블랙위자드의 '실버' 와 '이반'이 당시에 싸우는 장면은 공개된적이 없기떄문 정황상 해당영상은 메탈아머 본인이 편집했다고밖에 추측할수없다.
3 폴아웃 시리즈의 방어구
- ↑ 헤븐 시절부터 메탈아머의 손그림은 거의 대부분 줄공책에 그려졌다. 조금만 관찰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종이 상태만 보고도 메탈아머의 작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정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