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고나

1 개요

기갑전기 드라고나의 주역 메카닉으로 통칭 D병기.[1] 이름의 유래는 '용기병(竜騎兵, dragoon)'의 독일식 발음(Dragoner)이다. 원래는 기가노스 제국이 개발한 메탈아머지만 지구연합군에 탈취당하여 민간 우주선으로 위장한 수송선 '아이다호'에 실려 이송되고 있었다. 그러던 중 불의의 사고로 인해 기가노스의 공격을 받던 것을 세 민간인이 우연히 얻게 되어 활약하게 된다. D병기는 총 3가지로 각각 다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셋이 함께 몰려다니면서 서포트를 해주며 싸우는 것이 기본 전술[2]. 셋 다 각자 다른 AI를 탑재하고 있다. 원래는 전투데이터 수집이 목적으로, 3기의 전투데이터를 수집하여 최강의 양산형 메탈아머인 드라군이 탄생하게 된다. 그후 폐기될 예정이었으나 어떻게 잘 살아남아서 끝까지 활약하고 있다.

이 세 기체는 당시로서는 워낙 강력하여, 초보 파일럿을 태우고도 기가노스의 에이스인 마이요 플라트와 호각을 이뤘을 정도다. 그러나 대기권내에서 비행이 불가능하다는 문제점이 있었으며 후반에 들면서 점점 기가노스가 강한 기체를 개발해 내놨기 때문에 후반에는 모두 개량되지만 그럼에도 열세에 몰리는 상황이 많이진다. 이후 파일럿의 기량상승이 생기기 전 까지 기체에 큰 손상이 생기는 건 거의 일상이 된다.

드라고나는 모두 똑같은 프레임을 사용하고 있어서 프레임 교체만으로도 D-1이 D-3이 될 수도 있다. 원래 설정이 이런 프레임 교체식 다목적 기체였지만 가격과 개발시간 문제 등으로 결국 3대만 생산하는 것으로 끝났다.

주 무장은 기갑전기 드라고나 세계관에서 주 무장으로 사용되는 레일건이다. 이후 커스텀 사양으로 강화되어, 강력한 화기인 광자 바주카포도 장비하게 된다. 그러나 무개가 지나치게 무거운 탓에 상시 장비는 하지 못 하고 특수상황에서만 장비하게된다.

슈퍼로봇대전 A의 설정으로는 섀도우 미러 세계의 드라고나는 게슈펜스트에게 채용 경쟁에서 패배하여 D병기 계획 자체가 폐기되었다. 파일럿도 드라고나의 주인공들이 아닌 정규군 군인들이었다고 한다. 이 점에 착안해서 셰도우 미러는 미리 손을 써서 '이쪽'에서는 D병기가 제식채용되게 손을 썼지만, 이번에는 원작 재현이라는 함정에 걸려들어... 안습.

슈퍼로봇대전 MX에서는 원작 설정 그대로 등장하지만, 이미 이야기가 어느 정도 진행된 상태에서 에반게리온 2호기 호송 함대와 함께 합류했다. 그래서 합류 당시에는 이미 리프터 유닛을 장착한 형태.

방영될 당시 희대의 떡밥 오프닝으로 유명했다. 당시 오오바리 마사미 씨의 기합이 잔뜩 들어간 기체 작화가 돋보이는 엄청난 퀄리티의 수작업 오프닝이 선행되어 엄청난 기대를 모으게 했으나... 오프닝과 안드로메다 만큼 떨어진 본작의 MA와 작화 퀄리티는 시작부터 시청자들을 김새게 만들어 본방에서 외면받게 되는 원인 중 하나가 되었다. 만약 오프닝의 반 정도 퀄리티만 유지했더라도 아니메계의 전설이 되었을 뻔한 작품이다. 작중 극후반부에 갑자기 본편에도 바리고나가 잠시 등장해서 활약을 하기도 한다(...).

그때문인지 혼 SPEC로 발매된 드라고나 1호기는 오프닝 실루엣 Ver(일명 바리고나)과 Tv 본편 Ver이 따로 발매됐는데, 인기는 당연히 전자가 압도적으로 높았다. 그리고 로봇혼도 1호기 커스텀과 2호기 커스텀이 발매되었는데, 상당한 호평을 받고 있다.

이 외에도 MAX 합금으로 바리고나에 가까운 모습의 드라고나 1이 나왔는데 합금이라는 단어가 무색하게 합금량이 바닥을 친다.그래도 조형은 잘 나왔다.


일단 설정상으로는 원작에 등장한 3체 외에 드라고나 4, 드라고나 5같은 기체들도 있었던 모양이다.


아카데미과학에서 프라모델로 출시하기도 했는데 21세기에나 나올법한 반다이 프라모델처럼 뼈대에 외피를 입히는 방식을 채택했다. 하지만 기술력 부족으로 인해 외피는 입히기만 하면 벗겨지기 일쑤라서 접착체로 고정시켜야만 했다. 그런 주제에 가격도 꽤 비싸서 1980년대 중반 기준으로 3000원이나 했다.

2 D 병기

2.1 XC-00 캐배리어 0

파일:/data20/2007/6/29/113/me01a-berial666.jpg

D-1 전용으로 개발된 증가 장갑겸 추가 무장으로, 본래는 D 병기를 위해 개발된 시험형 공간 전투용 포드다. 기가노스군에 의해 개발된 D 병기는 후에 연합군에서 제작된 양산기 드라군과 같이 D-1, D-2, D-3의 능력을 1기의 기체에 모두 집약시킨 형태로 최종 완성될 예정이었지만, 이들 D 병기의 능력을 1기로 정리하기에는 어렵다고 판단하여 3기의 능력을 각각의 특성에 맞게 특화시키는 한편, 각 기체의 부족한 면을 전용 유니트의 장비로 해결하여 양산화를 계획하게 된다.

캐배리어 0 는 백병전 이외의 능력이 부족한 D-1의 전투 능력을 보충하기 위해 추가된 장비로서, 시작형이라는 특성 상 다소 어색한 부분이 많은 장비였지만, D-2에 버금가는 높은 공격력과 D-3에 버금가는 전자전 능력을 부여해서 D-1의 종합적인 전투 능력을 향상케 했다. 하지만 그 덕에 D-1은 가장 특화된 능력인 백병전이 불가능하게 되어버려 백병전을 할 경우, 반드시 장비의 강제로 해제할 필요가 있었다. 본편 첫 등장시에 D-1은 이것을 장비한 상태였으며, 후에 추격해온 기가노스군의 메탈 아머 XFMA-09 팔겐을 격퇴할 때, 폭약을 채워 폭탄으로서 이용된 후, 파괴되어 버렸다. 그리고 프라모델에 실린 설정자료로는 D-1커스텀용 캐배리어도 계획되어있었는듯 하다.

여담으로 첫 등장시 오프닝의 그 기체은 어디있고 웬 못생긴 기체냐고 말이 좀 있었다고 한다. 혼 SPEC으로 발매될때 Tv 본편 Ver에 이걸 동봉했는데, Tv 본편의 디자인에 애착을 가진분이나 캐배리어 0에 관심있는분 아니라면 대부분 바리고나를 구입했다.

슈퍼로봇대전 A에서도 등장하지만 엑셀 루트로 시작할때만 볼수있고,4화가 되면 그냥 쥐도새도 모르게 사라져 버린다.그냥 드라고나1과의 차이는 EWAC장비(주위 기체 명중 회피 상승),무장 추가[3]

2.2 XD-01 드라고나 1 (D-1)

xd-01.jpg
고기동성 근접전투용 MA. 왠지 색이 건담 컬러링에 외형도 건담을 좀 닮았지만 별로 상관없다. 3기중 가장 기동성이 높으며 다양한 보조무장을 사용할 수 있다. 근접전투용 무기인 레이저 소드를 장비하고 있으며 적진을 헤집고 다닐 수 있지만 대신 장갑이 약하고 원거리에 대처가 어렵기 때문에 서포트 없이 싸우면 위험하다는 단점이 있다. 두 자루의 레이저 소드는 손잡이 부분을 합체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옵션 무장으로 캐벌리어라 불리는 외장식 장비가 있는데 장비시 단독으로 D-1, 2, 3전체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메인 파일럿은 켄 와카바.

2.3 XDFU-01 드라고나 리프터-1

파일:/pds/200712/30/82/e0026482 4777844101ab6.jpg

본래 우주전용으로 개발된 D-1의 대기권내 비행을 위해 지구 연합군에서 개발한 비행 유니트. 리프터-1 장비시에는 단순히 대기권내 비행만 가능한 것이 아닌, 주익 하단부에 장비된 미사일 포드로 인해 공격력도 향상시킬 수 있게 되었다. 주익과 부익을 합쳐 총 4매의 날개로 구성되었으며, 비행을 하지 않을 때에는 날개를 밑으로 접어 격납 공간을 줄일 수 있다.

2.4 XD-01SR 드라고나-1 커스텀

파일:/pds/200801/01/82/e0026482 477a3a9900e23.jpg

D-1과 D-2, D-3의 데이터를 토대로 지구 연합군이 자체 개발한 양산기 드라군의 등장에 의해 전략적으로 가치가 높았던 D-3를 제외한 나머지 2기의 D 병기는 폐기될 예정이었으나 기가노스 시절부터 D 병기의 개발을 주도해온 랑그 플라토 박사의 뜻에 따라 D-1과 D-2는 대대적인 개량이 이루어지게 된다.

기본적인 프레임은 그대로 유지하되, 출력이나 장갑의 업그레이드는 물론, 중거리 전투 능력 및 색적 능력도 강화되었다. 숄더 아머는 좌우 비대칭에 대형화되었으며, 왼쪽 어깨에는 숄더 밤 대신 중력장 감지 시스템을 추가하였다. 그 때문에 양어깨에 하나씩 장비되었던 숄더 밤은 오른쪽 어깨에만 장비되었다. 그 외에도 애프터 버너를 위해 다리 부분이 전체적으로 강화되었다.

핸드 레일 건은 55.6mm로, 기존에 비해 소구경으로 바뀌었지만, 대신 연사 속도가 향상되었으며, 장갑재도 보다 내탄성이 강화된 트리플 하드니스형 헤비 코팅으로 환장되었다. 레이저 소드는 좌측 허리 부근에 2개를 겹쳐서 장비하였으며, 오른쪽 허리에는 스로잉 밤이 추가 장착되었다.

리프터-1 장비시와는 달리, 처음부터 비행 유니트와 일체화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당연히 전용 리프터 없이도 대기권내 비행이 가능하다. 다만, 장착된 날개는 접이식이 아닌 고정식이기 때문에 리프터-1과 같이 접이식 기능이 없다.

비록 강화된 기체이긴 하나 기가노스측 메탈아머들의 성능이 비약적으로 상승했고 롤아웃 직후의 주된 상대가 군 젬대 라는 규격외의 괴물들과 그들의 강력한 커스텀기 였기 때문에 험한꼴을 많이 당했다.

그리고 인젝션 프라의 설명서에 붙은 설정자료에서는 커스텀용의 캐배리어도 있지만 작중 등장은 하지 않았다.

혼 SPEC으로 2012년 4월 발매.참고로 혼웹 한정이다.그리고 2014년 10월에 로봇혼으로 일반 발매.(두둥) 평가는 혼 SPEC에서 합금과 장갑 환장 기능 및 일부 탈착 기능을 제외한 그대로라고 할 정도로 호평을 받았다.

2.5 XD-02 드라고나 2 (D-2)

xd-02.jpg
건캐논?
원거리 포격용 MA. 등에 거대한 포를 장착하고 있는 것이 인상적. 원거리 전투에 특화되어 강력한 전투력을 발휘하지만 이쪽은 반대로 근접 전투에서 취약하다. 따라서 드라고나 1의 서포트가 필요하다. 참고로 몸체에는 연료 주유구가 있어서 공중에서 타 드라고나들의 연료 보급이 가능하다. 등에 장비된 캐논은 빔포가 아니라 대형화된 레일건이다. 드라고나 세계관에서 빔병기는 광자 바주카포 뿐이며 정작 이거도 작중 단 한번 밖에 안 나왔다.

파일럿은 탑 오세아노.

2.6 XDFU-02 드라고나 리프터-2

파일:/pds/200801/03/82/e0026482 477ca2b84231b.jpg

D-2의 대기권내 비행을 위해 지구 연합군에서 개발한 D-2 전용 비행 유니트. 리프터-2 장비시에는 등 뒤 전투 포드의 양 측면에 설치된 2연장 75mm 자동포를 해제하지 않으면 안되지만, 대형 제트 엔진 2기가 추가되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한 회피력을 살린 고기동 전투가 가능해졌다. 게다가 주익의 하단부에 10연장 듀얼 미사일 포드도 증설되었기 때문에 딱히 공격력 또한 뒤떨어지지 않는다.

슈퍼로봇대전에서는 보급기능이 달려서 보급 활약이 가능하다!

2.7 XD-02SR 드라고나-2 커스텀

xd-02sr.jpg

D-1과 D-2, D-3의 데이터를 토대로 지구 연합군이 자체 개발한 양산기 드라군의 등장에 의해 전략적으로 가치가 높았던 D-3를 제외한 나머지 2기의 D 병기는 폐기된 후 연구용으로 해체될 예정이었으나, 전역예정이었던 원 파일럿들이 돌아오고, 기가노스 시절부터 D 병기의 개발을 주도해온 랑그 플라토 박사의 뜻에 따라 D-1과 D-2는 대대적인 개량이 이루어지게 된다.

기동성 위주로 강화된 D-1과는 달리, D-2는 무장면에서 대폭적인 강화가 이루어졌으며, 화력을 중심으로 거기에 따른 장갑 강화와 기동성 향상이라는 설계 구도로 개량되었다. 등 뒤의 레일 건은 280mm에서 640mm로 구경이 대폭 확장되었으며, 리프터-2 장착 시에 떼어내야만 했던 2연장 75mm 자동포는 등 뒤 전투 포드의 상단에 1기가 증설했다. D-2 커스텀은 여러 추가 무장으로 인해 기동성과 운동성은 D-1 커스텀에 비해 뒤쳐졌지만, 대신 항속 거리가 크게 연장됨으로서 장시간 작전 수행이 가능해졌다.

D-1 커스텀과 별로 다를 건 없어서 강화된 이후에 만난 상대인 군 젬대와 붙으면서 자주 박살이 났다. 예상외로 로봇혼으로 일반판매되었다.

2.8 XD-03 드라고나 3

xd-03.jpg
정찰, 초계, 정보수집용 MA. 특이한 원반형 머리를 하고 있다. 지구와 기가노스 양 측에서 '이 이상은 만들 수 없다'라고 선언했을 정도로 엄청난 고성능의 정찰, 정보수집 능력을 가지고 있다. 막강한 전자전 전용기체라 할수있으며 작중에서는 주로 적진에 침투하여 해킹을 하거나 적의 위치를 알려주는 역할을 했다. 그 수준은 콜로니에 있는 기가노스 군 시설의 컴퓨터를 해킹해서 마비 시킬 수준으로 강력. 강력한 재밍 기능이 있어서 유도미사일을 적에게 되돌리는 묘기가 가능하다. 대신 전투능력은 떨어져서 드라고나 1, 2의 서포트가 필요하다.

다른 기체들은 다 커스텀화 되지만, 3호기만은 커스텀 사양으로 개조되지 않았다. 그 이유인즉, 드라군이 완성된 후 다른 두 기체는 폐기처분될 예정이었지만 전략적으로 매우 높은 의미를 가지고 있던 이 3호기만은 그럴 계획이 없었기 때문. 다만, 다른 두기가 커스텀화 될 때, 이 기체는 내부의 소프트웨어 적인 측면을 좀더 보강하여 더욱더 강력한 전자전 성능을 지니게 되었다. 그리고 물론 상황에 따라서 광자 바주카도 장비 가능.

파일럿은 라이트 뉴먼.

2.9 XDFU-03 드라고나 리프터-3

xdfu-03.jpg

D-3의 대기권내 비행을 위해 지구 연합군에서 개발한 D-3 전용 비행 유니트. 걸 윙(Gull Wing)이라는 주익의 형상이 뒤집힌 형태이며, 날개 하단에 위치한 2기의 하드 포인트에는 대 레이더 미사일이나 듀얼 미사일 포드의 선택 장착이 가능하다. 다른 2기의 D병기와 달리, 성능 향상을 위한 커스텀화는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오히려 그 덕에 기체 내부적으로 무버블 프레임이나 탑재 컴퓨터 및 해석 프로그램이 큰 폭으로 업그레이드 되었기 때문에 일부 팬들은 D-3 커스텀이라 여기기도 한다.

그러나 전투가 격렬해질수록 상대가 D-3의 센서를 마비시키기 위해서 두부를 노려서 공격받는 일이 늘어났고 초창기 수준의 막강한 전자전 성능은 발휘하지 못 했다.

다른 D 병기와는 다르게 로봇혼으로 혼웹한정으로 발매예정이다.

  1. 슈퍼로봇대전 등에서 등장할 때도 D병기라는 명칭으로 부르고 드라고나라는 이름은 잘 쓰이지 않는다.
  2. 참고로 이 접근전/포격전/전자전 포메이션은 드라고나 세계관에서 전투의 근간이 되는 기본 포메이션이기도 하다. 잘 보면 기가노스의 기체들도 모두 이 3가지를 충실하게 따르고 있다.
  3. 이대로 진행했으면, 완전히 드라고나(드래구너)-1은 거의 만능 사기캐로도 변질 될수도 있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