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셰비키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러시아어로 소수파(少數派)라는 뜻이다. 1903년 러시아사회민주노동당 제2차 대회에서, 조직론을 둘러싸고 당이 양분되었을 때 레닌이 이끄는 볼셰비키(다수파)와 대립하던 소수파를 말한다. 지도자는 L.마르토프이다.

독일사회민주당의 수정주의에 영향을 받은 이들은 합법적 마르크스주의·경제주의의 계보를 이었고, 후진국 러시아에 있어야 할 혁명은 부르주아혁명이어야 한다고 규정하였다. 그것은 자유주의적인 자본주의 체제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기꺼이 부르주아 좌파와 함께 나아가야 하며 부르주아지와의 협조를 중시하는 것으로서, 자유주의적인 자본주의 체제가 사회주의 사회를 건설하는 데 필요한 전제라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무장봉기나 프롤레타리아독재 등의 혁명방식을 부정하는 뜻에서 반(反)볼셰비키의 입장을 취했다.

1912년 양파(兩派)는 정식으로 인연을 끊었다. 멘셰비키는 1917년 3월혁명(구력 2월) 이후 임시정부 및 그 후의 A.F.케렌스키 내각을 지지하여 지도적인 역할을 했으나, 11월혁명(구력 10월, 러시아혁명)에서 실권을 볼셰비키에게 빼앗겼다.

1917년 당대회에서 국제파가 지도권을 잡았으나 계속해서 탄압을 받았으며 결국 비합법에 몰려 소멸의 길로 들어섰다. 마르토프 등 일부는 외국으로 망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