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동

밑줄은 구청 소재지.

부산 강서구 법정동
법정동가덕도동가락동강동동구랑동녹산동
눌차동대저1동*대저2동대항동동선동
미음동명지동*범방동봉림동식만동
신호동생곡동성북동송정동죽동동
죽림동지사동천성동화전동
명지도에 해당한다. 법정동과 행정동이 일치한다. 지금의 명지동은 김해군 명지면 동리·신전리·조동리·중리·진목리·평성리 일대에 해당한다. 명지면 소속이었던 신호리는 녹산면으로 넘어갔다. 구의 남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현재는 매립지에 명지오션시티라는 신도시가 형성되어 있다.

2008년부터 롯데캐슬, 극동스타클래스, 퀸덤[1]등 일부 단지의 입주가 완료된 이후 두산 위브 포세이돈, 한신 휴플러스, 삼정 그린코아 등 다른 아파트의 건설과 입주가 진행되었고 2014년 말 엘크루 솔마레의 입주를 마지막으로 명지오션시티 내의 모든 아파트 단지들의 입주가 완료되었다. 덕분에 강서구에서 가장 도시화되고 붐비는 곳이 되었으며 스타벅스등 유명 프랜차이즈들도 속속 입점하는등 주거지 배후 상권도 발전중이다.

또한 명지주거단지 위쪽에는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의 지구 중 하나인 명지국제신도시가 조성중이며, 오션시티의 세대수를 훨씬 능가할 것으로 계획되며, 지속적인 인구증가가 예상된다. 2016년 3월 현재, 국제신도시에는 금강 펜테리움 1차, 에일린의 뜰, 호반 베르디움, 대방 노블랜드 오션뷰가 입주해 있으며 이후 중흥 S클래스 프라디움, 금강 펜테리움2차, 협성 휴포레, 대방 노블랜드 2차등이 2016년도에 입주 예정이다.

주민센터명지오션시티명지국제신도시와는 떨어진 파밭 쪽에 있기 때문에 명지오션시티에 민원센터를 운영중이다.

진우도 등의 모래톱은 철새도래지로 보호받고 있기 때문에 일반인의 출입이 제한되어있다. 가 특산물. 명지 대파가 네임드 있는데 명지국제신도시를 크게 조성중임 불구하고 파 밭은 일부 남겨놓았을 정도이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강서구(부산)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아파트 단지 내에 소위 영어 마을개념을 국내 최초로 도입하였다. 영어 공용화단지를 만든다고 건설사에서 아파트 상가 간판에 영어 간판 사용을 의무화하고 영어권 외국인 직원을 한명씩 의무적으로 고용하게 했다. 단지내에 외국계 사립학교를 유치한다고 하고 경전철 개통을 요구하는 입주민들의 현수막이 영어로(...) 아파트 외벽에 붙여져 있던 일이 있었을 정도로 난리였으나 영세한 건설사가 1단지만 겨우 완공하고 부도 나버리는 바람에 없던일이 됐다. 이 건설사 원래 계획으로는 명지와 신호 주거단지 일대에 1만세대가 넘는 아파트 타운을 만들계획이었으나 완공된 1단지를 제외한 다른 부지들은 다른 건설사들에게 팔려서 다른 건설사 브랜드의 아파트들이 입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