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TV를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별도의 중계망을 사용하는 DMB와는 다르게, 유선 인터넷 망에서 사용하는 것과 똑같은 IP 프로토콜과 인터넷 백본을 사용한다. 차이점은 와이파이나 LTE 등의 무선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이고, 전용 셋톱박스와 전용 애플리케이션은 크게 다르지 않다.
통신사가 직접 서비스하는 모바일 IPTV와, 통신사 이외의 별도 사업자가 서비스하는 티빙이나 pooq 및 에브리온TV(다른 업체와 달리 다수의 채널들이 무료로 제공된다.)로 나눌 수 있다. 기본적으로는 월정액 유료 서비스이지만, 통신사가 하는 서비스의 경우 해당 이동통신사의 특정 금액 이상의 요금제를 사용 시 혹은 해당 IPTV 서비스 이용 시에 모바일 IPTV를 무료 혹은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olleh TV mobile은 2015년 3월까지 결합상품(모바일+인터넷+인터넷집전화+TV까지)을 이용하는 일반 가입자들에게 무료 가입 이벤트를 벌였지만 4월부터는 정책이 변경되어 할인을 해 주고 있다.
KBS, MBC, SBS 등의 지상파 채널과 지상파 계열 케이블 채널을 pooq과 계약하여 시청이 가능하였으나 2015년부터는 서비스 되고 있지 않다. 일부 모바일 IPTV에서는 기존부터 이용하던 회원들의 경우에 한하여 2015년 말까지 이용이 가능했다.
모바일 IPTV라는 이름이지만 유선 IPTV에 비하여 채널 수가 확연히 적으며, 주로 종합편성채널과 CJ E&M채널 및 스포츠 중계 채널위주로 서비스 되고 있다.
2 대표적인 서비스
- oksusu (SK텔레콤[1]). 이전에는 B tv mobile로 서비스 되었으나, 2016년 1월 26일부로 현재의 서비스로 변경되었다. 실시간 채널과 VOD 이외에 자체 컨텐츠도 서비스 중.
- olleh tv mobile (KT)
- LTE 비디오 포털 (LG U+) . 과거 U+ HDTV라는 이름으로 서비스 되었으나, 현재의 이름으로 변경됨. 더불어 Uflix 등의 해당 회사의 다른 서비스도 이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