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스피다

mospeada01ls8.jpg
MOSPEADA (Mobile Operation Soldier Protection Emergency Aviation Dive Armor)

기갑창세기 모스피다에 나오는 군용 아머바이크.

오토바이가 강화슈트로 변형한다는 독특한 설정이 특징으로, 메카 디자인은 오토바이 변형 메카 덕후인 아라마키 신지가 담당했다. 메가존 23의 가랜드, 버블검 크라이시스의 모토 슬레이브 등 '슈트로 변형하는 바이크 머신'의 원조격인 기체.

바이크형, 장착형, 수납형 3가지 외관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납형은 구조를 알기 어렵지만 큐빅 모습을 하고 있다. 연료는 HBT 1개를 사용한다.
기본적으로 모스피다라는 명칭은 두 명의 주인공인 스틱 버나드레이가 사용하는 아머바이크의 통칭인데, 설정상으로 스틱의 모스피다는 장교용이고 레이의 모스피다는 사병용이라는 차이점이 있으며 이너 슈츠의 색깔도 스틱은 붉은색, 레이는 녹색이다. 스틱의 모스피다는 양 팔에 미사일 런처[1]가 장비되어 있으며, 레이의 모스피다는 오른팔에 빔 건이 달려있다.
옐로 벨몬트의 아머바이크는 설정상 초기형 모스피다인 브로우 슈페리어(근접 사양)로 불리며, 팔 부분에 2기의 세라믹 소드, 흉부 장갑이 되는 부분에 마이크로 미사일을 탑재하고 있다. 후케 에로즈의 아머바이크는 바틀리(여성용)라 불리며 바주카로 무장하고 있다.

아머바이크를 입수한 방법도 다양한데, 스틱은 추락한 자신의 레기오스에 비상용으로 수납되어 있던 기체이고 레이는 고철이 된 전함에서 주웠다.땡잡았다 옐로는 아마도 1차 전쟁 때 자신이 쓰던 기체인 듯 하며, 후케의 바틀리는 그녀가 여행 도중 만난 강하부대 여군의 유품이라는 설정이 있다.

사실 변형의 비밀은 바이크를 풀어서 짊어지는 것이다.무겁겠다 바이크는 변형 후에 흉부 장갑, 백팩, 손의 무장이 된다. 그리고 다리는 아무 것도 붙지 않지만, 변형 후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정강이 부분이 늘어난다.인체의 신비 강화 슈츠로 변형한 후에는 호버 기동 위주로 하며 부스터를 이용해 비약적인 기동이 가능하다. 이 상태로도 중소형 인비트는 무리없이 파괴 가능.

다만 구조상 지구군 제식의 퍼스널 아머를 착용하지 않으면 변형을 할 수 없다는 약점이 있다. 작중에서도 이것 때문에 변형을 할 수 없었던 적이 꽤 많으며 퍼스널 아머를 부랴부랴 갖춰입는 모습도 종종 보인다.
  1. 이후 스틱의 모스피다엔 라이플이 추가로 장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