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만화 / 목록 | 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ㅅ · ㅇ · ㅈ · ㅊ · ㅋ · ㅌ · ㅍ · ㅎ 숫자 · 라틴 문자 |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ㅅ · ㅇ · ㅈ · ㅊ · ㅋ · ㅌ · ㅍ · ㅎ 숫자 · 라틴 문자 |
구판
신판
일문 : バブルガムクライシス
영문 : Bubblegum Crisis
1 소개
1987년부터 1991년까지 나왔던 일본 OVA
OVA 황금기 시기 대표작 메가존 23 1, 2를 제작한 스즈키 토시미치 원작에 갈포스를 통해 이름을 알린 애니메이터 소노다 켄이치가 캐릭터, 메카닉 디자인을 맡은 배틀슈츠를 입고 싸우는 4인의 주인공의 이야기를 다룬 오리지날 애니메이션이다. 시리즈 5, 6편엔 오오바리 마사미도 참여했으며 시리즈 7편 에피소드 레이카 편에선 우루시하라 사토시가 작화 감독에 참여하기도 했다.
블레이드 러너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가벼운 사이버펑크 성향의 SF 액션물로, 성인지향의 퇴폐적이고 디스토피아적인 분위기에, 미소녀, 액션, 메카닉이라는 웬만한 세일즈 포인트는 다 짬뽕한 작품으로, 버블 전성기인 당시에 나름대로 인기가 좋아서 관련 화보집도 많이 나왔으며, 아래 오오모리 아이코가 부른 OST의 음악도 상당히 잘 팔렸다. 전형적인 초기형 투희 & 싸우는 미소녀 속성의 작품이기도 하고 메카무스메 계열이라고도 할 수 있다. 북미에서 명성이 높은 소노다 켄이치 작 답게 양덕들에게도 인지도가 높은 편. 공각기동대와 함께 서양권에서 특히 유명한 SF 작품 중에 하나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인기에 힘입어 후속작인 《버블검 크래시》가 나왔으나 본편에 비하면 그다지 평가는 좋지 않은 편. 또한 본편에서는 조연야라레메카인 AD 폴리스가 메인으로 다루어지는 외전 OVA 《AD 폴리스》가 있는데 이쪽도 버블검 크라이시스 TV판에 뒤이어 리메이크가 나왔다.
이후 1998년에 《버블검 크라이시스 도쿄 2040》이라는 제목으로 리메이크 되었다. 캐릭터 디자이너는 야마다 마사키가 맡았다.[1] 구판과는 달리 내용이 난해한 면이 있다. 엔딩자체는 해피엔딩인데 시리아를 제외한 주인공 3명은 전투가 끝나고 배틀슈츠와 안에 입었던 바디슈츠가 증발했는지 전부 알몸이 되어있다.(...)[2]
여담이지만 배틀슈츠를 착용할 때 받쳐 입는 옷이 전신을 감싸는 스판덱스 바디슈츠 차림이다.
2 시놉시스
2025년 관동 대지진이 일어나 도쿄가 반으로 갈라지는 사태가 발생하고, 이로인해 도쿄를 재건하는 과정에서 7년이 지나 2032년 도쿄는 메가도쿄라는 이름으로 다시 재건에 성공하지만 실상은 바이오메카닉으로 거대화된 재벌그룹 게놈과 이들에 의해 개발된 정체불명의 인간형 안드로이드 부머(Boomer)들이 일으키는 범죄로 메가도쿄가 급격히 황폐화된다. 부머는 인간 이상의 파워와 지능을 가졌으며, 외형을 인간처럼 위장하여 활동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로 사실상 일반 경찰력으로는 제어가 불가능.
이를 막기위해 특수 경찰부대 A.D 폴리스를 창설하지만 늘어나는 부머들의 범죄에 중과부적인 상황. 이때 정체불명의 배틀슈츠로 무장한 여성 4명이 부머들을 제압하면서 도시에 새로운 희망으로 등장하게 되는데... 이들을 나이트 세이버즈라고 부른다.
3 한국에서의 버블검 크라이시스
90년대 초 게임월드에서 본편을 소개한 이래 렌탈용 비디오로 세 번에 걸쳐서 출시가 되었다.
- 허리케인 2030
- 최초 출시된 버전. 1편에서 3편까지가 출시되었고 1화의 오프닝인 '오늘밤은 허리케인'이 번안더빙되어 담겼다. 연소자관람가임에도 부머의 발칸포 공격에 피떡이 되는 AD폴리스 대원 모습이 그대로 나오는 등 삭제가 적은 편. 단 더빙 음질은 이후 나온 버전들에 비해 떨어진다.
- 바블껌 크라이시스
- 트러스트에서 출시한 4-6편이 담긴 판본. 상하로 출시되었다. 강희선의 시리아나 김정애의 네네 등 성덕들 설레게 하는 캐스팅 좋은 더빙판.
- 바블껌
- 본편 7-8편과 버블검 크래시가 담긴 버전. 역시 트러스트에서 출시되었고 오프닝은 버블검 크래시의 오프닝을 사용.성우진은 그대로이지만, 7화의 노래 장면 등은 다 삭제되었고 잔혹 장면의 삭제 정도도 허리케인2030판에 비하면 많다. 이 때문에 7화의 경우 줄거리상 주요 장면이 잘리고 연출상 중요한 부분도 잘리는 등 삭제가 많아 이야기 이해 자체에 애로사항이 꽃피는 수준.
90년대에 나온 비디오 소개지 열려라 비디오 가이드 5000 같은 책자에선 때려부수는 장면만 나오는 문제 애니메이션이라고 호되게 비난했다. 어차피 이 잡지가 애니는 아이들 보기 좋으라는 투로 써댔다
버블검 크라이시스 도쿄 2040은 투니버스를 통해 방영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