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톤

1 개요

1.1 엑스컴: UFO 디펜스

PLAYSTATION--XCOM%20UFO%20Defense%20_Nov30%202_26_46.png

중반 이후부터 등장하는 적의 주력 보병급 외계인. 그래픽을 보면 떡대 좋은 외계인이긴 한데...체력을 제외하곤 이스리얼보다 약하다. 정신공격도 못한다. 다만 체력이 높아 헤비 플라즈마 한 방에 안 죽는 경우가 많아 귀찮은 편이고 로드 노가다를 하지 않는다면 좀 부담이 가는 녀석. 해부도를 보면 알겠지만 몸 전체에 녹색 방어복을 입고 있다. 원래 피부색은 얼굴색과 같은 분홍색. 다만 녹색 방어복을 입고 있다 보니 풀밭이나 숲에서는 방어복이 위장복 역할을 해서 잘 안보이는 경우도 있다.

오프닝에서는 지구 무기인 철갑탄을 장전한 오토캐논에 떡실신당하는 굴욕을 보여주지만, 이거 만날 시점에 오토캐논 철갑탄을 쓰다간 암 걸리는 기분일 것이다.

머리가 나쁘다는 설정이라 4턴이 지나면 엑스컴 대원의 위치를 잊어버린다고 한다. 어차피 그 이전에 대원이 죽건 뮤톤이 죽건 둘 중 하나겠지만.

TFTD에서는 랍스터맨이 비슷한 역할을 한다. 물론 그 답이 안 나오는 맷집을 보면 뮤톤과 비교하기도 무안해지긴 한다.

1.2 엑스컴: 에너미 언노운/위드인

width=100%

분류생체 일반
사용무기경량 플라즈마 소총→플라즈마 소총,
외계인 수류탄
능력제압 사격, 피의 부름, 위협
난이도쉬움보통클래식임파서블
체력881010
방어0000
조준70708080
치명타 확률001010
의지10101010
능력 설명
제압 사격지정한 적의 조준에 -30의 패널티를 주며 적이 이동할경우 추가로 반응 사격을 가한다.
피의 부름턴을 소모해서 주변의 뮤톤, 뮤톤 엘리트, 뮤톤 버서커의 이동 +4와 의지 및 조준 +10를 2턴동안 부여한다. 4턴의 쿨타임을 가진다.
위협피격당할경우 확률적으로 발동하며 의지가 낮은 적들을 혼란상태에 빠트린다.특히 신병들
새로운 존재가 더 거대한 위협에 직면했다. 쉽게 조종할 수 있는 종족에게서 찾은 놀라운 힘, 그러나 이들은 영민성과 창의성이 부족하다. 원시적인 전사 그 이상은 되지 못할 것이다. -이더리얼

2m가 넘는 거구를 지닌 보다 강력한 보병 개념의 외계인. 원작에서는 근육질에 녹색 쫄쫄이를 입은 슈퍼히어로 만화 악당 비슷한 캐릭터였으나 이번에는 두꺼운 갑옷의 떡대외계인이 되었다. 분대원 둘 이상이 모이거나 잘 엄폐해서 맞추기가 어려우면 수류탄을 까거나, 기본 공격으로 엄폐물을 부숴버린다거나, 위협으로 정신공격을 해오고, 근처 외계인에게 방어 보너스를 주는 효과를 거는 등 생각보다 짜증나는 녀석. 다만 이 놈들이 등장할 즈음에 섹토이드 지휘관을 성공적으로 생포하고 사이오닉 병사들을 얻기 시작했다면 그저 근육 바보로 변한다. 얘 의지가 고작 10이다...벌레보다 못한놈

통상적인 진행 속도라면 대형 정찰선 출현 이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났을 때, 혹은 DLC의 슬링샷 위원회 임무 코스를 따라갔을 때 첫번째 임무[1]에서 조우할 수 있는데, 그전까지 최대한빨리 레이저무기를 개발하자. 비교적 이른 시기에 플라즈마 소총을 장비하고 있는 유일한 병종이므로 빠른 플라즈마 무기 테크를 탈 때 무기 공급원으로서 보석같은 역할을 한다.

참고로 발렌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뮤톤과 플로터는 유전적으로 조상이 동일한 것으로 보인다.[2][3] 또한 플라즈마 소총을 개발하고 처음 생산할 때 장면에서 표적지에 원작 모습으로 그려져 있다. 이 전통은 엑스컴 2에도 이어져, 엑스컴 2의 플라즈마 소총을 개발하면 표적으로 EU의 뮤톤이 그려쟈 있다.

  • 뮤톤을 해부하면 장전 보조장치를, 심문하면 플라즈마 무기 연구성과를 얻는다.

1.3 더 뷰로: 기밀 해제된 엑스컴

TheBureau_Punch.png
아직까지는 이더리얼의 실패작과 만난 끝에 끔찍한 운명에 처하지 않았던지 주자리의 용병으로서 지구침공에 투입되었다. 첫 대면할때 만큼은 에너미 언노운보다 위압적이다. 강한 내구력으로 쉽게 죽지 않고 강한 근접공격을 하지만 이동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기술만 잘 사용하면 쉽게 잡을 수 있다. 이런 중간보스에 가까운 전투력 때문인지 에너미 언노운 때 처럼 분대를 이루어서 공격하는 일은 거의 없다.

1.4 엑스컴 2

이름뮤톤
소속 및 분류외계인, 생체
능력반격, 제압사격
무장플라즈마 라이플
능력 설명
반격근접해온 적에게 입힌 피해만큼 반격할 기회를 가진다.
제압사격탄약 2발을 소모하여, 대상의 조준 50을 깎고, 대상이 이동할 시 반응사격을 가한다.
신병베테랑사령관전설
체력88911
조준80808080
치명타 확률0101010
이동12141414
장갑1122
방어10101010
회피0000
의지50505050
시야27272727
감지12121212
측면 치명타 확률33334040

전작에도 나왔던 뮤톤이 돌아왔다. 섹토이드에 이어서 인간의 DNA를 주입받아 진화되었다고 한다. 외형이 전체적으로 인간에 가까워졌지고 엄청 살이 빠졌으며 목도 훨씬 길어졌다.인간dna다이어트의 위엄 맨들맨들해지고 슬림해진 크로건같다 등의 혹도 떼고

외계인 수류탄과 제압사격 스킬을 지니고 있으며, 사격뿐 아니라 근거리 공격도 가능하며 피격시 1턴간 기절시킨다. 또한 새로 생긴 '반격'은 뮤톤이 근접 공격을 당할 때 그 공격을 막고 근접 공격을 한다. 다만 근접공격으로 죽는 체력인 경우 반격을 하지 못하고 죽는다. 따라서 레인저의 근접공격을 이용해 제압하기는 힘들고 가급적 총격전으로 끝장을 봐야 할 듯. 전작처럼 아군이 몰려있으면 수류탄을 꼬박꼬박 까는 것도 여전한데, 심지어 보통에서도 정말 한 명씩 정성스럽게 떨궈놓은 것 아니면 일단 수류탄부터 까뒤집고 보니 주의하자.

엑스컴 2 세계관에서는 플레이어의 기억속에서 기지로 쳐들어와서 플레이어의 머리를 개머리판으로 후두려 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러나 브래포드는 "옛날에 봤을때는 더 컸다" 라고 언급한것으로 보아 엑스컴 기지 공격시에 막 투입된거 같다.

플라즈마 무기 개발시 시험 영상에는 표적에 에너미 언노운의 뮤턴이 그려져 있다. 에너미 언노운에서의 플라즈마 무기 개발 영상에서는 표적지에 1994년판 엑스컴의 뮤턴이 그려져 있었다.

  1. 첫번째 임무에선 탈출 지점 근처에서 원래 크리살리드가 떨어졌지만, 패치로 뮤톤이 떨어지게 되었다. 이 때 잡아놓으면 빠른 플라즈마 테크를 탈 수 있다.
  2. 플로터의 얼굴과 서로 비교하면 똑같다는 걸 알수있다.
  3. 더 뷰로의 설정이 여전히 이어진다면 뮤톤종족이 이더리얼의 침공에 대향하기 위해 스스로를 개조했던 것이 바로 플로터라 볼 수도 있다. 더 뷰로 시점의 뮤톤 엘리트들은 제트팩으로 고공점프를 할 수 있었다는 점을 보면... 결국 다 패해서 흡수된 것 같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