ミラーワールド / Mirror World
가면라이더 류우키에 등장하는 이차원 세계.
본작에서 가장 핵심적인 소재로, 칸자키 시로,칸자키 유이와 깊은 관련이 있는 세계이다.
나무위키 미러와는 관계없다.
거울 속에 존재하는 세계로, 좌우가 반전 되어있는 것 외에는 현실세계와 완전히 똑같지만 그 안에 사는 생명체라고는 미러 월드의 존재[1] 밖에 없는 삭막한 세계. 현실 세계의 존재는 미러 월드에선 활동 제한 시간을 넘겼을 시 얼마 안 되어 소멸해버린다.[2] 또한 현실세계와 미러월드 사이엔 "디멘션 홀"이란 또다른 차원(경계)이 있다고 묘사되며, 라이더들은 "라이드 슈터"를 타고 이 또다른 차원을 통해서 미러월드로 들어간다.
칸자키 시로가 만든 라이더 시스템으로 변신하는 가면 라이더의 경우 미러 월드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제한시간은 9분 55초[3], 의사 라이더인 얼터너티브는 8분 25초가 한계다. 류우키와 나이트의 서바이브 형태는 에너지 소비가 심하기 때문에 제한시간이 8분으로 줄어들어 버린다. 게다가 기본적으로 미러 월드의 존재나 가면라이더 말고는 두 세계를 자유롭게 오갈 수 없기 때문에, 만약 미러월드 안에서 카드 덱이 부서져 변신이 풀리는 순간 현실세계로 돌아오지 못하고 미러 월드에서 소멸하게 된다.[4] 이렇게 위험한 곳이지만 미러 월드의 존재도 현실세계에서 장시간 활동할 수 없어서 미러 몬스터도 인간을 습격할 때를 제외하면 미러 월드에서 나오지 않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미러 월드 안에서 싸우게 된다. 라이더 배틀의 경우엔 현실 세계에서 싸워도 문제는 없지만[5], 미러 월드가 부서져도 현실 세계엔 지장이 없어서 라이더 배틀을 숨기기 쉬운 덕분에 주로 미러 월드에서 싸움을 벌이게 되는 편.
기본적으로 미러 월드는 거울을 통해 출입이 가능하지만, 유리나 물웅덩이 등 빛이 반사돼서 거울처럼 모습이 비춰지는 물체를 통해서도 얼마든지 출입이 가능하다. 작중 묘사를 보면 들어간 곳으로만 나오는 장면이 많지만[6] , 맞선녀 레이코 납치 사건에서든가, 극장판에서 등장한 미러 월드의 허상 등 그런 거 무시하고 그냥 다른데로 돌아오는 묘사도 많은 걸 보면 딱히 지키지 않아도 되는 것 같다. 그래도 변신할 때는 최소한 머리부터 벨트를 착용해야 하는 허리까지는 비추어져야 하는 듯 하다.
가면라이더 디케이드의 류우키의 세계에선 아예 그런 묘사 없이 아무데서나 들어가고 나온다.뭐 여기는 세계의 파괴자도 태연하게 들어가고 나오지만
TV 스페셜에서는 미러월드의 중심핵인 "코어 미러"가 존재한다는 묘사가 있다. 여기서 미러 몬스터들이 계속해서 튀어나오며, 또한 이 코어 미러가 부서지면 미러 월드는 소멸한다고 한다. 하지만 신지가 코어를 박살내는 엔딩에서 코어를 박살냈음에도 미러월드가 존재하는 것을 보면 코어의 존재 자체가 거짓이거나 신지가 파괴한게 진짜가 아닐 가능성도 있다.[7] TV판에서 칸자키 시로가 라이더 배틀을 포기하자 미러 월드가 붕괴하는 묘사가 나오는데 진짜 코어 미러는 칸자키 시로였을수도 있다.
여담으로 거울속의 세계나 다름 없기에 극중 배경을 보면 글씨의 좌우가 뒤집혀 있는 표지판같은 소소한 요소를 볼 수 있다.근데 어떻게 촬영했는지 궁금하다. 수트액터들이 라이더 킥을 왼발로 하는 등 모든 액션을 좌우반대로 한 다음 화면을 좌우반전시켰다.[8]
북미판인 가면라이더 드래곤나이트에서는 벤타라로 각색되었다. 본편과는 다르게 시간제한과 출입제한이 없어졌고, '어드벤트 공간'이라는 제 3의 공간이 추가되었다.
가면라이더 위자드 51화에서 하루토일행이 류우키에 의해 미러월드로 들어간 적이 있는데 소멸하지 않고 다시 원래세계로 돌아온 적이 있다.
- ↑ 예: 미러 몬스터, 키도 신지(미러월드)
- ↑ 반대로 미러 월드의 존재는 역으로 현실 세계에서 활동 제한 시간을 넘겼을 시 사라지게 된다.
- ↑ 다만 라이더로 변신하는 것 자체는 시간제한이 없기에 류우가는 제한시간이 없지만, 역으로 현실 세계에서 제한시간을 적용받을 것으로 추측된다.
- ↑ 모 라이더가 이런 식으로 사망했다. 그리고 극장판에서 아사쿠라 타케시도 이렇게 사망했다.
- ↑ 물론 계약 몬스터가 활동할 수 있는 시간이 제한되지만 어차피 미러 월드에선 반대로 계약자가 시간 제한이 붙는지라 별 차이없다(...)
- ↑ 2화에서 렌이 다시 나온 곳에 신지가 뛰어들지만 막혔다. 여기에 렌은 들어왔던 곳으로 나와.라고 말하고, 신지는 자신이 자동차를 통해 빨려들어왔다는 것을 생각해내고 간신히 빠져나온다.
- ↑ 애초에 라이더 배틀을 계속 진행시키기 위해 몇번이나 루프를 돌게 한 칸자키 시로가 그런 중요한 장치를 파괴되기 쉽게 놔뒀을 리가 없다.
- ↑ 가면라이더 디케이드의 류우키의 세계에서는 좌우반대로 인쇄된 간판 몇 개만 준비해서 설치한 후 편하게 촬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