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네이버 웹소설/연재 작품
1 개요
1.1 미안하지만, 소름
미안하지만, 기묘할 거예요. 불길할 수도 있어요.어쩌면 소름이 돋게 될 지도 몰라요. 그래도 궁금하시다면 클릭하세요.
당신이 들어본 적 없는 신기한 이야기들을 들려드릴 거니까요.
2013년 7월 3일부터 네이버 웹소설에 연재된 작품이다. 보러가기
2013년 10월 30일 완결되었다. 장르는 미스터리. 작가는 클랜시, 삽화는 김말자가 담당했다.
짧게는 한 회차 길면 2회차 내에 완결되는 단편들로 이루어진 옴니버스 구성. 환상특급이나 기묘한 이야기 시리즈처럼 반전 위주의 기이하거나 무서운 이야기들이 주를 이룬다. 가끔씩 괴랄한 센스의 개그도 있다.
1.2 미안하지만, 소름2
익숙하던 일상의 작은 변화, 균열, 뒤틀림 그리고 역전이 벌어지는 순간 여러분 앞에 예상치 못한 이야기들이 펼쳐집니다.이제부터 그렇게 일상을 벗어난 기이한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때로는 등골 시린 공포가, 가끔은 손발 짜릿한 전율이, 아니면 숨 막히는 긴장이거나 간질거리는 웃음이 당신의 신경을 건드릴 때면.
미안하지만, 소름이 돋을지도 모릅니다. 이제 그 두 번째 무대의 막이 오릅니다.
2014년 7월 2일에 가 연재 시작, 2014년 12월 31일에 완결되었다. 삽화는 OFFCAR가 담당. 전작과는 달리 한 회차에 끝나는 글이 적으며, 대개 2회차 이상으로 완결되는 글이 대부분이다.
2 에피소드
2.1 미안하지만, 소름
총 52회차, 50개 에피소드 (2편으로 나뉜 에피소드가 두 개)로 완결.
- 1. 형의 이별공식
- 군에서 무장탈영 후 헤어진 연인과 함께 사라진 형에 대하여 회고하는 1인칭 시점의 이야기.
- 2. 잔소리
- 항상 잔소리를 늘어놓는 여자친구와 각박한 직장생활의 스트레스에 괴로워하는 남자에 관한 이야기. 제목도 그렇고 연인으로 등장하는 여성 캐릭터의 이름이 지은인 것도 그렇고 이 사람에게서 빌어온 것 같다.
- 3. 미드나잇 런
- 깊은 밤, 잘 나가는 경영자인 남자가 헬스장에서 홀로 런닝머신을 달리는 와중에 트레이너와 잡담을 나누다 점차 기이한 상황으로 치닫는다.
- 4. 최병장
- 고문관이자 뺀질이인 최 병장이 제초작업 후 사라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
- 5. 누가 범인이냐
- 6. 야자하는 밤
- 고등학교 야간자율학습을 하는 와중에 벌어진 이야기.
- 7. 변태다!
- 한낮의 신사와 마주친 여중생의 이야기. 엔딩이 인상적이다.
철판 위의 소시지
- 8. 8년의 편지
- 우주계획과 시간여행을 연계한 일종의 타임리프물. 얼핏 보면 애틋한 사랑이야기지만 곱씹어보면 시간을 초월한 스토커 이야기다.
- 9. 엉겅퀴
- 엉겅퀴 그림이 그려진 지갑을 든 여자와 마주친 사내가 과거의 한 순간을 회상한다.
- 10. 아이들의 장난
- 횡단보도 앞에서 장난을 치는 아이들, 그리고 그 옆에 선 아름다운 여자에게 반한 남자의 이야기.
- 11. 오해의 변
- 애써 챙겨준 여자친구가 엉뚱하게도 냉랭하게 굴자 당황한 주인공이 자신의 실수가 무엇인지 찾아 나간다. 제목이 동음 이의어를 가져온 것이다. 희극 에피소드 대부분이 더러운 소재다.
작가의 취향?
- 12. 알고있니 ?
- 남자와 여자가 대화를 주고 받는 구성이다. 질문을 주고 받는 가운데 분위기가 계속 바뀐다.
- 13. 오버홀
- 분해수리란 뜻의 Overhaul을 뜻하는 제목으로 애틋한 사연의 시청자에게 무료로 성형을 해주는 방송에서 벌어진 사건을 다룬다
- 14. 내 사랑 어디 쯤에 있나
- 평생 연애를 해보지 못한 주인공이 잉여력을 발휘해 자신의 짝을 과학기술로 찾으려 한다. 모솔이 얼마나 위험한 존재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
모솔이 이렇게 무섭습니다.
- 15. 여름밤
- 여름방학을 맞아 여행을 떠난 친구들이 한밤중에 모여 앉아 무서운 이야기를 하나씩 꺼내 놓는다.
- 공개 당시 표절논쟁이 잠시 일었다. 스펀지(KBS)에서 똑같은 내용의 괴담이 방송되었던 것. 하지만 작가가 그보다 먼저 인터넷에 올렸던 것을 스펀지 측에서 모르고 무단으로 사용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 16. 특별한 아이
- 기이한 능력을 가진 아이, 그리고 그 아이의 능력에 관한 이야기다.
- 17. 이런 변이 있나
- 앞선 오해의 변과 똑같이 동음이의어를 활용한 개그. 취준생인 주인공이 스트레스를 이기기 위해 엉뚱한 곳에 열정을 쏟다가 깨달음을 얻는다는 성장물.
정말?
- 18. 아름다운 얼굴
- 뛰어난 실력에도 외모 때문에 인정받지 못하는 무명 배우가 성형중독으로 인생의 나락에 떨어진다. 이때 기이한 방법으로 환골탈태 수준의 성형을 해낼 뿐 아니라 그것으로 여러 탑스타를 키워냈다는 여자가 등장한다.
- 19. 마지막 손님
- 늦은 밤 만취한 채 거리를 헤매는 두 친구. 한 잔만 더 하자며 들어간 돼지구이 집에서 셔터를 내리기 전 마지막 손님이 된 둘은 과거에 벌어졌던 동굴 조난 사건에 대해 회고한다. 회상을 통해 풀어내는 과거와 둘이 마주 앉은 고기집이란 현재.
- 두 개의 시공간에서 두 차례에 걸쳐 뒤집히는 이야기 구조가 독특하다.
- 20. 검은비
- 어느 날 갑자기 내린 검은비, 비에 맞은 사람들은 그만큼 자신의 기억을 잃어버린다.
- 21. 퇴근 후
- 1인칭 화자가 퇴근 후에 벌어진 일에 대해 말하는 형식이다. 짧은 글이지만 막판에 아차 싶게 만드는 반전이 있다.
- 22. 네 맘을 갖고 싶어
- ESD(감정동조데이타)란 가상의 기술을 소재로 한 이야기. 사람의 체험적 기억, 기분이나 감상을 기계에 기록해 타인이 체험할 수 있게 된 세상을 배경으로 벌어지는 SF극.
- 23. 두 개의 증언
- 서로 엇갈리는 두 개의 증언에서 어느 쪽이 진실인지 알기 위해 취조하는 형사의 이야기. 극중 설정이나 상황과 유사한 사건이 2015년 실제로 벌어지기도 했다.
물론 현실의 결말은 이야기와 다르다
- 24. 사랑하기 때문에
- 연락이 끊긴 부부의 안부를 확인하기 위해 경찰이 찾아든 저택. 학대흔적이 있는 부인의 시신이 발견된다. 그리고 막혀있는 화장실 내부에선 그보다 더 끔찍한 무엇인가가 기다리고 있다.
- 25. 개의 사정
- 개를 의인화하여 인간의 탐욕 때문에 희생된 유기견에 대해 다룬 이야기.
- 26. 903호
- 903호로 이사온 주인공이 단지 내에 떠도는 집의 전 주인에 대한 기이한 소문을 듣는다.
- 27. 아직도 내가
- '너 나지도 내가 ~로 보이니?'라는 식의 오래된 괴담을 변형한 이야기. 기존에 익숙한 구조의 반전 다음에 다시 한 번 더 뒤트는 구조다. 이 시리즈에서 자주 보이는 방식.
- 28. Lovers Rainbow
- 놀이공원 대관람차에 얽힌 기이한 이야기.
- 29. 가위
- 가위에 눌린 남자의 시점에서 벌어지는 짧은 이야기.
- 30. 대 기병 전술
- 이것도 일종의 서술트릭을 활용한 이야기다. 언덕길에서 쳐들어오는 기병을 홀로 상대하기 위해 준비하는 사내. 그리고 마침내 기병 군단과 벌이는 사투를 그린다.
하지만 말이 아니었다.
- 31. 카메라
- 우리 생활을 24시간 지켜보는 것 같은 감시 카메라를 통한 트릭과 사건 해결을 다룬 짧은 추리극.
- 32. 자라고 있다
- 등산 도중 정체모를 구덩이에 떨어진 사내. 팔다리가 부러져 자력으로 탈출이 불가능한 그의 눈앞에 기이한 무언가가 자라나기 시작한다.
- 33. 무엇이든 집에서
- 3D 프린팅 기술이 엄청나게 발전한 가상의 미래를 배경으로 제목처럼 '무엇이든' 집에서 만들려는 사내의 이야기를 다룬다.
- 34. 전화벨이 울리면
- SNS로 공유되는 사생활과 애정문제가 얽혀 끔찍한 결말로 치닫는 이야기. 길거리 묻지마 흉기난동을 모티브로 삼은 것 같다.
- 35. 강령술
- 영을 불러낸다는 몽골의 강령술사를 데려와 생방송으로 귀신을 불러내려는 예능 프로그램에 대한 이야기.
- 36.목소리
- 괴한에게 습격을 당한 이후 식물인간이 되어버린 누나를 간호하는 주인공. 사건 당시 걸려온 기이한 전화 속 목소리를 찾다가 의외의 인물과 마주하게 된다.
- 37. 머리 위의 숫자
- 어느 날 사람들의 머리 위에 숫자가 보이게 된 여자와 그녀를 취조하는 형사의 이야기. 마지막 반전으로 이 사건의 내용을 빌어왔다.
- 38.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 동명의 우화를 모티브로 가상의 세계에서 벌어지는 독재자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낸다.
- 39. 식사예절
- 음식 가지고 장난치면 못 쓴다는 말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다.
- 40. 우산녀
- 2회차 구성. 비내리던 날 어느 공원에서 벌어졌던 작은 사건에 얽힌 각각의 인물들의 입장에서 번갈아가며 서술하는 구성으로 인터넷 마녀사냥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내용이다.
- 41. 어제와 다른 오늘
- 어느 날 갑자기 모든 전자제품이 괴물로 변해버린 이후의 포스트 아포칼립스물.
- 42. 치사율 100%
- 좀비 아포칼립스 이후의 세상을 배경으로 짝사랑하는 남자를 떠나보내야 한 여자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 43. 환상 속의 연인
- 죽음을 목전에 둔 친구의 기이한 행동을 지켜보던 화자가 목격한 친구의 마지막에 관한 이야기.
- 44. 전설의 용사
- 우주여행이 상용화된 가상의 미래세계를 배경으로 원시문명이 남은 별에 떨어진 주인공이 전설의 용사로 거듭나는 이야기
인 줄 알았지?
- 45. 완벽한 춤
- 새로운 안무의 모티브를 찾아 원시부족의 전통 춤을 연구하러 갔던 안무가가 춤을 기록한 문서를 몰래 가지고 나온다.
물론 당연하게도 그 문서는 절대 유출되어선 안되는 것이었다.
- 46. 허드슨 씨의 기적
- 폭설이 내리는 미국의 시골. 눈 속에 고립되어 구조도 청하지 못하게 된 사내 허드슨이 신의 섭리에 따라 기상천외한 방식으로 생존한다.
시골판 마션? 와트니는 감자를 먹었지만 허드슨은...
- 47. 모기
- 2회차 구성. 한 아파트 단지에서 같은 날 모기에 물린 여자들이 똑같은 꿈을 꾸면서 벌어지는 미스터리.
- 48. 사과 속 벌레
- 사과 속 벌레는 몇 마리가 남아 있는 게 가장 역겨운가에 대한 농담을 모티브로 잔잔하게 흐르는 가족 막장극.
- 49. 막장극 훔치기
- 막장 드라마 작가 밑에서 일하며 자신도 극작가 데뷔를 준비하는 주인공이 막장 작가의 창작 비밀을 알게 된다는 내용.
- 50. 17개의 폴더
- 어느 날 우연히 주운 핸드폰 속 17개의 폴더에 담긴 사진의 비밀을 우연히 알게 되는 사내의 이야기.
2.2 미안하지만, 소름 2
총 53회차, 26개 에피소드로 완결.
- 1. 새로운 사진을 올리셨습니다
- 사진 공유 기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올라간 사진 한 장을 두고서 벌어지는 이야기.
- 2. 의문의 동영상
- 인터넷에 떠도는 동영상과 연관된 괴담을 찾아보던 소년이 문제의 동영상이 촬영된 장소가 바로 자신의 방이란 사실을 알게 된다. 이 영상에 관련된 이야기를 차용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