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야카와 히카게

attachment:/20090831114559e45.jpg

???

宮河ひかげ. 러키☆스타의 등장 인물.
애니판 성우는 카노 유이/홍희숙/리베카 포스타트.
미야카와가의 공복에서는 카와사키 마코토.
드라마 CD/NDS 게임 성우는 타무라 유카리.

생일 : 9월 6일
별자리 : 처녀자리
혈액형 : A형
가슴 랭크 : '무'[1]
신장 : 134cm[2]
특징 : 왼손잡이[3]

NDS용 '러키☆스타 모에드릴'에서 처음 나온 캐릭터. 미야카와 히나타의 여동생으로 코나타들이 3학년일 시점에서 초등학교 4학년밖에 안 되는 시리즈 최연소 캐릭터이다. 다만 정보 페이지 전용 캐릭터로 이보다 더 어린 치히로라는 캐릭터가 발표됨에 따라 얼마 안 가 최연소 캐릭터의 자리는 넘겨주게 될지도. 일단 아직 만화에 등장하는 캐릭터 중에서는 여전히 최연소.

첫 등장때는 아무래도 시나리오상 적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고 게임의 시나리오가 엉망진창이었던 탓에 그야말로 캐초딩(…)이었지만, 그 외에는 주로 불쌍한 모습이 묘사되는 캐릭터. 언니의 동인지 낭비벽때문에 맨날 밥을 쫄쫄 굶고 있으며, 고기를 먹어보는 것이 소원이다. 그런 면에선 언니가 조금 원망스러운 모양이지만 그래도 마음 속에선 히나타를 소중한 가족으로 생각하고 잘 따르는 어린이.

언니보단 정상인이지만 츤데레의 기질이 있다고 주변에서 평가받고 있다.'진 러키☆스타 모에드릴 ~여행~'에서는 정말로 '츤데레 판단'의 담당 캐릭터였다(...)물론 본인은 싫어했다. 언니부터 시작해서 주변 사람들 중에 히카게를 덕의 길로 입문시키려고 노리고 있는 캐릭터들이 많아 은근히 고생한다. 일단 본인은 오타쿠 문화 때문에 고생하는 입장인 만큼 매니악한 사람을 싫어한다.

언니와 세트로 본편에는 잘 등장하지 못하지만, 원작자인 요시미즈 카가미가 그린 외전 미야카와 가의 공복에서는 주인공으로 나온다. 주로 언니 때문에 고생하거나 언니를 챙겨주거나, 초등학교 생활을 그린 이야기. 연재되고 있던 잡지의 휴간으로 한동안 이야기가 진행되지 않고 아예 나오지 못하는 리얼 불행(…)을 겪고 있다가, 해당 작품이 콤프에이스에서 연재가 재개되어 겨우 재등장을 이루었다. 이전에는 나오지 않았던 학교 친구들도 몇명씩 등장하고 있다. 친구 중 한명인 코이케에게는 이름의 한가운데를 따서 변형시킨 '와삐(わっぴー)'라는 괴이한 별명으로 불리고 있다.

이즈미 코나타와 함께 초대 성우와 2대 성우의 느낌이 상당히 다른 몇 안되는 캐릭터. 하지만 애니메이션에는 전 화를 통틀어서 대사가 있는 장면이 단 두장면 뿐이었고, 그 외에는 게임이나 드라마 CD에서만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등 너무 마이너해서 잘 알려져있지 않다.

언니와는 이름의 의미가 서로 대칭을 이루는 캐릭터. 히카게는 일본어로 '응달'을, 히나타는 '양달'을 의미한다.
  1. 문헌에 따라서는 미(未)라는 표기도 있다. 나이를 생각해보면 이쪽이 맞겠지만 어차피 2번째 설정집부터 랭크가 ☆ 개수 식으로 변경되어서...
  2. 아무래도 초등학생인 탓에 온갖 땅딸보들이 난무하는(…) 가운데서도 이 작품의 최단신 캐릭터 자리를 오랫동안 지키고 있었으나, 더 어린 오오가미 치히로가 1cm 더 작은 키로 나오면서 두번째로 작은 캐릭터가 되었다.
  3. 하지만 해당 작품에서는 왼손잡이 캐릭터가 좀 많이 나오는 편이라 딱히 두드러진다고는 볼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