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펜사 국제공항

이탈리아어: Aeroporto Milano Malpensa
영어: Malpensa International Airport

Malpensa_Airport_aerial_view.jpg
1729_0.jpg

공항 코드
IATAMXP
ICAOLIMC

1 개요

이탈리아 북부 롬바르디아 주 바레세 소재의 국제공항. 밀라노 시내에서 북서쪽으로 약 40km 떨어져 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 국제공항과 함께 이탈리아의 관문 역할을 하는 공항이다.

2 역사

1910년에 첫 비행이 시작되었으며, 1948년 11월부터 영업을 시작하였다.[1]

3 특징

밀라노이탈리아의 경제적 중추[2] 역할을 하는 도시다 보니, 로마보다 국제선의 비중이 더 크다.[3][4]

다만, 말펜사에서 출발하는 노선의 대부분은 국제선이며, 이탈리아 국내선은 밀라노 도심에서 남동쪽에 있는 다른 공항인 리나테 국제공항에서 대부분 운영 중이다. 알리탈리아 또한 리나테에서 노선 대부분을 운영 중이며, 말펜사에서는 대륙 간 장거리 노선만 운영한다.

대한항공이 이 공항에 들어온다. 경유 시절에는 계절에 따라 로마를 경유하여 밀라노로 오든가, 밀라노를 경유하여 로마로 띄우기도 하였다. 아시아나항공은 말펜사에 화물기만 들어온다.

대한항공 8509편 추락 사고 당시 KE8509편의 최종 목적지였다.
  1. 참고로 이탈리아 국내선과 유럽 내 중단거리 노선들을 주로 취급하는 리나테 국제공항은 1960년에 개항했다. 옛 공항인 탈리에도 공항의 대체 공항으로 지었기 때문. 이쪽은 소재지도 밀라노다.
  2. 알다시피 이탈리아는 북부와 남부의 경제적인 격차가 굉장히 큰 나라다.
  3. EU 권역이든, 비EU 권역이든.
  4. 대한항공도 최종 목적지는 로마지만, 이 곳에서 경유를 하고 갈 정도로 무시할 수 없는 곳이다. 2015년에 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