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니스타!

<バニスタ!>

초회A초회B초회C
통상D통상E통상F
통상G통상H통상I
통상J

대한민국의 아이돌 가수 티아라가 일본에서 발표하는 여섯 번째 싱글. 티아라의 첫 번째 일본 오리지널 곡이다. 일본 오리지널 곡이지만 작곡가는 방시혁.

제목은 '바니 스타일'이라는 뜻으로 티아라 멤버들이 바니걸 복장을 입고 춤을 춘다.

1 10종 발매

싱글 하나를 수록곡만 바꿔서 10종류나 발매해서 팬들의 지갑을 긁으려고 하고 있다. 원래 이런 상술은 일본 아이돌이 자주 써먹는 방법이기는 하지만, 아무리 그래도 2~3종에서 그치지 10종까지 가는 건 이승기 같은 한류 아이돌이나 하는 짓이다.몇몇 아이돌이 5종이상 내기도 하지만 대놓고 10장 다 사라는 얘기. 아예 10종 세트를 판다! 가격은 13,800엔.

사양수록곡멤버
초회ASign소연, 아름
초회B비눗방울의 행방보람, 큐리
초회CDangerous Love지연, 은정, 효민
통상D사랑의 시소연
통상ETwo As One은정
통상FMaybe Maybe보람
통상GMy Sea지연
통상HDo We Do We큐리
통상ILove Suggestion효민
통상JHappy Rain아름

싱글 하나 발매하려고 11곡을 쏟아부은 것인데, 팬들 사이에서는 '한국 정규 2집에 넣을 곡들을 여기로 돌린 것이 아니냐'라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

2 티아라 총선거

통상D에서 통상J까지는 각 멤버들의 솔로곡이 수록되어 있다. 자기가 응원하는 멤버의 솔로곡이 수록된 싱글을 구입하면 그 멤버에게 포인트가 적립되어서, 1위를 한 멤버는 이벤트에서 솔로곡을 부를 수 있는 기회를 받게 된다는 것.

3 전망과 문제점

그러나 이런 상술을 쓰고서도 오리콘차트 1위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3월 20일에는 AKB48의 자매그룹 HKT48의 데뷔 싱글이 발매되는데, 못 해도 15만 장은 팔 것이 분명하기 때문. 1~20대 여성팬층이 대다수고 열성 오타쿠층이 없는 티아라는 아무리 상술을 써도 15만 장을 넘기기는 힘들다.

게다가 2013년 2월 현재 한류 아이돌을 중심으로 한 일본에서의 신한류는 사그라들고 있는 실정이다. 소녀시대, 카라를 이을 새 한류 스타가 나오지 않은데다가, 한국과 일본 사이의 정치적 관계가 경색되는 바람에 일본 방송사들도 한국 연예인 출연을 줄이고 있기 때문이다. 소녀시대와 카라 또한 지난 앨범은 80만 장 넘게 팔아치웠지만, 2013년 발매한 새 앨범은 20만 장도 못 넘을 정도로 인기의 하락세가 가파르다.

이런 상황에서 2PM, 이승기, 티아라 등 일부 한류 연예인들과 소속사들이 부리는 막장 상술은 가뜩이나 꺼져가는 한류의 불씨에 찬물을 끼얹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순수한 마음으로 한류 아이돌을 응원하는 일본 팬들에게 '싱글 10종류를 사라', '안 사면 멤버 순위가 떨어진다'라는 식의 상술을 부리는 것은 당장은 이익이 될 수도 있지만 결국 한류에 대한 좋은 인상마저도 무너뜨리는 결과를 낳을 것이다.

4 차트 성적

첫 날 일간 차트에서 4만 705장을 판매하며 1위에 올랐다. 화려한 상술을 생각하면 아주 잘 나온 성적은 아니다. 하지만 2012년 하반기 한일 관계가 경색된 이후 한류 아이돌들의 판매량이 대체로 안 좋았던 것을 생각하면 나쁜 판매량도 아니다. 한류 여성 아이돌 중 가장 인기가 많은 소녀시대나 카라도 총 판매량이 10만 장 언저리인 것을 생각하면 티아라가 첫 날에 4만 장을 판매한 것은 상당한 성과. 지금까지 발매한 티아라의 싱글들 중에서 첫날판매량은 물론이거니와 초동판매량도 2014년 1월 기준 역대 1위이다. 2위는 보핍보핍으로, 초동은 5만장이 조금 안된다.
하지만 이러한 판매량에도 불구하고 데일리와 위클리차트 최고 순위는 2위를 기록하였다. 차트의 1위는 예상되었던 대로 HKT48의 데뷔 싱글로 20만장을 이상을 팔아치운 <スキ! スキ! スキップ!>.사실 5만장으로 1위하기가 쉽지는 않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