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바람의 나라에서 통용되는 용어들을 정리한 문서.
2 시스템
- 게임 마스터(Game Master)의 약자로 서버 혹은 디테일을 책임지는 관리자들이다. 서버에 접속해서 이벤트를 담당하거나 유저들의 민원 업무를 맡는다. 주요 민원 업무는 불량유저(매크로나 핵 유저)로 부터 게임의 질서를 바로 잡는 것. 이 아이디를 붙이지 않았을 시절에 바람의 나라에 큰 사건이 있었으며 이로 인해 운영진들의 아이디 뒤에는 GM이란 문구를 반드시 붙이게 되었다. 유명한 GM 중 한 명으로는 바람GM이 있다.
- 탭 키를 한 번 누르면 통상 타게팅 표시가 나타나며 두 번 누르면 타게팅 표시가 붉게 변하며 대상에게 타게팅이 고정된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엔터키 입력 없이 손쉽게 대상에게 마법을 사용할 수 있어 반드시 숙련되어야 할 컨트롤이다. 도사들이 격수의 체력을 밀 때나 주술사, 궁사 직업이 pk때 콤보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사용한다.
3 축약어
- 주술사의 PvP 콤보. 기술연마 이전시대의 마비저주절망과 같은 식의 용어로 기술연마 이후에 등장하였다. 말 그대로 마성제마술을 먼저 걸어 상대의 금강불체나 마력방패(마나실드)와 보호/무장을 해제시킨 다음에 바로 혼마와 헬파이어(지옥X화)를 연계하는 단순한 콤보다. 다른 바리에이션으로 궁사의 얼바풍과 도적의 무이백과 전사의 광폭영풍동귀나 현무의 묵포갑이 있다.
- 묵포갑
- 얼바풍
- 무이백
- 영풍무해동귀
- 체류(2번 항목)
- 현무빵
- 소환빵
- 신변
- 신수변신의 줄임말. 자세한 내용은 신수계 항목 참조.
- 바生바死 바람의나라에 살고 바람의나라에 죽는다. 즉 바람의나라에 중독된 사람들을 일컫는 말. 자세한 내용은 게임 중독 항목 참고.
- 바람의나라 + 창(娼)
- 위에 바생바사와 비슷한 뜻이지만 娼에서 알수 있듯이 바생바사보다 강한 비하적인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현재는 바생바사 보다 이 단어가 더 많이 사용된다.
- '재생축복물약'의 줄임말. 복용시 1시간동안 체력/마력이 영약을 먹은것처럼 빠르게 재생된다. 이벤트로만 풀리는 아이템이지만 수량이 제법 되어 돈 많은 유저들은 세계후로 대량 매입해 사냥, 육성시 먹곤 한다. 물론 무자본/저자본 유저들에게는 그저 그림의 떡.
- 능력치들의 준말. 각 능력치들의 효과는 바람의 나라(게임)/시스템 항목 참조. 각각 방어도무시, 공격력증가, 방어구관통, 시전향상, 마법치명, 타격흡수를 말한다.
- 휴식경험치. 하우징 이용 시 2시간동안 200%의 추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 휴식경험치 + 튀다의 줄임말. 상대와 휴식경험치를 받고 사냥을 하기로 약속 한 후 상대가 휴식경험치를 킨것을 확인하고 도망가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당연히 비매너 행위이므로 절대 하지 말자.
4 황금돋보기 관련
- 황금돋보기의 줄임말. 자세한 내용은 바람의 나라(게임)/시스템 항목 참조.
- 돋xx (xx은 능력치. 돋공증, 돋시향, 돋마치 등등)
- 듀얼돋, 트리플돋
- 갑옷돋, 반지돋, 무기돋, 투구돋
- 추횟
- 추출횟수의 줄임말. 황금돋보기, 각인구슬이 추출된 횟수. 추출횟수가 높을수록 다음 번 추출에 소모되는 추출비서의 장수가 늘어난다.
- 감정되지 않은 장비에 감정물약과 황금돋보기를 연달아 사용해 옵션을 최대치로 끌어올린 상태.
- '신수성 입구'의 6시 방향에서 직선으로 올라가다 보면 다리가 3개 있는데 맨밑의 다리를 1다리, 가운데 다리를 2다리, 맨위의 다리를 3다리 라고 부른다. 다리에 굳이 번호를 붙인 이유는 수성측의 방어장소이기 때문이다.
- 과거에는 공성전에 입장하면 모든 문파가 '신수성 입구' 6시 방향에서 시작했지만 성을 소유하고 있는 문파가 공성전에 입장후 재접속을 하면 '신수의 눈'으로 이동되서 빠르게 심장으로 갈 수 있었다. 그래서 신물을 바칠 인원과 성문을 깰 인원을 제외한 나머지 인원은 성을 소유하고 있는 문파로 이동해서 공성전을 하는게 일반적이다. 지금은 입장후 재접속을 하지 않아도 바로 '신수의 눈'으로 이동되지만 여전히 문파를 이동하여 공성전을 진행하는것을 재접 공성이라 부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