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카운트 스타 디펜더

이 문서는 스타워즈 레전드 (옛 확장 세계관)에 포함되는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는 스타워즈 시리즈의 확장 세계관을 다루는 문서로 스타워즈 시리즈 캐넌을 다루는 문서가 아닙니다.
만약 스타워즈 시리즈의 정통 작품 관련 서술을 본 문서에서 발견하게 될 시 해당 서술을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Viscount-class Star Defender

스타워즈 역사상 최강의 전함 중 하나. 신 공화국 소속 전함 이며 사실 전함 중에서 이녀석 보다 강한 놈들은 슈퍼무기 취급을 받는 놈들 뿐이다.

1 상세

보통 비스카운트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는데, 영단어 viscount(자작)는 바이카운트라고 발음된다.[1] 발음기호로는 vaɪkaʊnt 이다. 여기서 'aɪ'는 영단어 bide, price, ride, file, fine, pie 에서처럼 '아이'라고 읽어준다. 따라서 바이카운트급 스타 디펜더가 정확한 정식 명칭이라고 할 수 있다.

블랙 플릿 사태 이후,여전히 적지 않은 숫자의 슈퍼 스타 디스트로이어를 포함한 은하 제국 함대의 대형 전함들이 위협으로 남아있다는 사실을 깨달은 신 공화국은 그때까지 예산 면에서나 실제 스케일 면에서나 긴축 일로였던 자신들의 함대 기조에 불안을 품고,결국 "우리도 슈퍼 스타 디스트로이어 같은 거 하나 만들어 보자!"는 취지로 새로운 대형함의 건조에 착수한다.


문제는 정작 블랙 플릿 사태 이후로는 정말 이런 대형함들이 씨가 말랐고,남은 한 두 척이나마 이제큐터 급 슈퍼 스타 디스트로이어가 신공화국 손에 들어온 상태였으며,이미 제국은 신공화국에 저항할 능력을 거의 상실한데다 평화 분위기까지 조성되었기 때문에[2] 이 새로운 대형함 프로젝트가 계륵으로 전락한 것. 지지부진 완성 시켜 놓고 나니 이미 제국과는 한참 전에 정전 조약....결국 초기함 몇 척만 완성시키고 추가 제작은 이뤄지지 않았다. 그마저도 그 존재가치에 대해서 회의적인 이들이 많았으나......


그런데 이때[3] 유우잔 봉이 침공해 오면서 분위기는 급반전. 오랜 군축 움직임과 정전 협정으로 인해 대비가 되어 있지 않았던 신 공화국 함대가 미칠듯한 스케일로 몰려오는 유우잔 봉 함대에 압도되는 가운데 바이카운트 급 스타 디펜더들의 미칠듯한 강력함은 든든한 힘이 되어주었고,전쟁의 마지막까지 몇 척 안되는 스타 디펜더들은 큰 활약을 했다.

전체 길이 17km로 이제큐터 급과의 전투를 상정해 만들어진 만큼 그 전투 능력은 이제큐터 급을 상회한다. 화력면에서 어슷비슷하다 해도 칼라마리 디자인 답게 일단 맷집이 동체나 방어막이나 개사기일 뿐더러 시스템 상의 안정성도 뛰어나고,승무원 숫자도 이제큐터 급의 28만여명에 비하면 획기적으로 적은 6만 8천명 정도. 주 격납고에는 유사시 주력전함 하나를 싣고 다니는 게 가능하고 (...), 전투기도 기본 2백대 넘게 탑재하고 다니니... 이정도면 거의 일개 함대 급이다. 은하계 내전 동안 펼쳐진 전함경쟁의 정점에 선, 최종병기라 칭해도 과언이 아닐듯.


허나 위에서 밝혔듯이 그 존재 자체가 워낙 무리가 많이 따르는 함선인지라 특수 상황이 아니면 유지하는 것 부터가 버거웠고,결국 끝내 추가 생산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백년 뒤에는 이런 대형함들이 완전히 쇠퇴하고 고만고만한 함선들 밖에 없기 때문에[4],만약 은하연합이 바이카운트 급을 한 척이라도 보유하고 있다면 백년의 시간차를 뛰어 넘어 함대전의 최강자로 군림할지도 모른다.(...)

2 그 외

NJO 소설 시리즈의 첫작품인 벡터 프라임 편에서 처음으로 등장해,시리즈의 마지막 작품인 유나이파잉 포스 편에서 두 번째(이자 사실상 마지막)로 등장했다. 이제큐터 급의 대항마라는 간지폭풍 설정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가슴을 설레이게 했지만...정작 디자인이 공개되고 나니 문자 그대로 쿠소. 많은 메카닉 팬들의 가슴에 지울 수 없는 상처를 남기고 말았다. 이후 등장이 없는 것도 그 탓...만은 아닐 것이다.

3 외부 링크

Viscount-class Star Defender

  1. 들어보자. http://endic.naver.com/enkrEntry.nhn?entryId=e15451373d50411bb843f00756f413e0
  2. 애시당초 블랙 플릿도 제국 소속은 아니다. 예베타 인들이 탈취한 제국 함대의 찌꺼기일 뿐...
  3. 마침 1번함인 바이카운트 호가 막 활동을 시작한 시점.
  4. 물론 스타 디펜더나 슈퍼 스타 디스트로이어와 비교해서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