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쿠류오

갓 라이징오
라이징오 바쿠류오
검왕
봉왕
수왕
라이징오 마크2 / 거대 카라쿠리 뇌신왕
바쿠류 드래곤바쿠류오

1 설명

바쿠류 드래곤바쿠류오
전고: 58 m
중량: 70 t
지상이동속도: 130 km/h
최대비행속도: 마하 20
출력: 380,000 마력 (280,000 kW)
전고: 27.5 m
중량: 62.0 t
최대주행속도: 800 km/h
최대비행속도: 마하 14
출력: 320,000 마력 (240,000 kW)

バクリュウドラゴン / Bakuryu Dragon
バクリュウオー / Bakuryu-Oh

절대무적 라이징오의 등장 메카. 국내명은 '빅터 라이징'(MBC) 또는 '바쿠류'(비디오). , 아스카, 코우지을 제외한 지구 방위반 전원이 원격으로 조종한다. 그 중에선 마리아가 메인 파일럿이며, 발진 시에도 마리아가 발진시킨다.

학교의 지하에 봉인되어 있던 세컨드 메카. 라이징오와 바쿠류오가 동시 출격하는 경우 십중팔구로 라이징오를 등에 태우고 바쿠류 드래곤 모드로 날아간다. 라이징오의 경우처럼 바쿠류 드래곤도 모든 아이들이 학급에 전원 모여서 메달을 세트해야만 한다.

첫 변형 때는, 요파가 버튼 하나가 깜박거리길래 '이건 뭐지?' 하며 그냥 눌렀더니 그대로 변신이 되었다. 변형 시에는 오체분시로 변형.[1] 물론 갓 라이징오로 합체할 때도 오체분시된다. 꽤나 깔끔한 로봇 구조를 가진 라이징오의 메카들 중에서 가장 고생하는 로봇. 촉수계열에 구속당했을때 이 오체분시 기능을 이용해서 위기상황에서 벗어난 적도 있다.

파워는 라이징오 이상이지만 원격조종이기 때문에 움직임이 둔하고 반응이 늦다는 점이 단점이다. [2]

바쿠류 드래곤에겐 자연에너지 흡수장치가 있다. 50화에서 이를 통해 에너지를 모아서 모든 메카의 에너지를 회복시켰다. 또한 이 기능을 통해서 자연적인 에너지 공격을 흡수해서 무효화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라이징오의 심각한 저연비(...)를 보완하기 위한 기능인 듯.[3]

참고로 기체 명칭은 라이징오와 마찬가지로 카타카나로 バクリュウオー 라고 적는다. 절대 한자로 爆龍王(폭룡왕) 이라고 표기하지 않는다. 웹에서 두가지를 검색해보면 알 수 있다. 바쿠류 드래곤의 경우에도, 카타카나로 쓴다. 절대 폭룡 드래곤이라고 쓰지 않는다. 저대로 쓰면 '폭룡룡'이된다. 어감이 귀여운데?

한국판 초기 완구는 바쿠류로 적혀 있지만 재판완구는 빅터 라이징으로 적혀 있다.

슈퍼로봇대전 GC슈퍼로봇대전 NEO에서는 반 학생들이 원격조작하기 때문에 엄청난 정신기 창고가 나올 것이라 예상되었다. 그런데 정작 게임에서는 원작에서는 원격조작 로봇이였을 뿐이던 바쿠류오가 파일럿으로 되어 있다. 더욱이 웃긴 것은 공격 시 마리아의 컷인과 대사가 나온다는 점. 뭐야 이거.(...)
슈퍼로봇대전 BX에서는 마리아 메인파일럿, 츠토무 서브파일럿으로 등장한다. 마리아의 정신기가 좋은 편이라 갓 라이징오로 합체하지 않아도 쓸만하다.

2 바쿠류 드래곤 무장

바쿠류 캐논
꼬리에 달려있는 바쿠류오의 주무기. 드래곤 상태에서도 발사 가능.

바쿠류 파이어
바쿠류 드래곤의 입에서 불을 뿜는다.

3 바쿠류오 무장

바쿠류 캐논
바쿠류오의 주무기.

바쿠류 커터
바쿠류오의 가슴에서 빛의 커터가 나가는 기술.

바쿠류 실드
바쿠류오의 실드.

  1. 다만 변신씬이 없을 경우에는 순간적으로 모습이 바뀌는 것으로 묘사된다.
  2. 솔직히 라이징오도 팔만 유사 모션 다이렉트 링크라서 별로 설득력은 없다. 게다가 전투지역이 우주 영역으로 확장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오히려, 바쿠류오의 경우 메인 파일럿이 없고 나머지 학생들이 조금씩 분담해서 조종 형태라 조종효율이 떨어진다고 우기는게 더 설득력이 높다.
  3.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라이징오의 경우 모든 움직임(...)에서 에너지를 소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