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슈퍼로봇대전의 발가드(Valguard)
중량 | 불명 |
전고 | 85.8m |
동력원 | 프로톤 노바 드라이브 |
메카닉 디자인 | 야나세 타카유키 |
슈퍼로봇대전 오리지널 기체. 슈퍼로봇대전 W의 기체이다.
시원문명 에스의 유산으로써, 발스토크 내에 봉인되었던 숨겨진 기능이 발동되어 발호크가 흉부 안쪽으로, 발스토크 자체는 몸체를 구성함으로써 완성되는 거대 기체. 26화에서 아름아르크스가 발호크의 뼈와 살을 분리하기 직전에 합체하여 아름아르크스를 날려버리는 멋진 등장을 하였다.
메인 컨트롤은 발호크의 메인 파일럿인 카즈마가 담당한다. 발호크를 능가하는 수십 배 이상의 고성능을 가졌으며, 발스토크의 성능까지 겸비하여 발군의 운동성과 이동력을 자랑할 뿐만 아니라 필요하면 합체와 분리가 가능한 용이함을 보이며, 전함으로써의 기능도 비교적 건재한 편이다. 전함급의 사이즈와 파워에 높은 운동성, 돌격을 선호하는 카즈마의 성향까지 합쳐 막강한 격투 능력 또한 발휘하게 되었다.
설정상으로는 이렇지만, 실제로는 운동성도 낮고, 이동력도 5라서 상당히 둔하다. 시호미(or 브레스필드)의 지휘 능력이 사라지는 것도 아쉬운 점. 거기에 공격력도 낮은 편이고 발호크와 발자카드는 둘 다 사격계인데 중간에 낀 녀석이 혼자 필살기가 격투쪽인지라 육성에도 문제가 생기는 등 여러모로 골치아픈 부분이 많다. 그래도 전함으로써의 기능이 건재하다는 설정 덕에 '탑재'가 가능하다. 거기에 정신기가 5인분에 발호크/발스토크 몫을 합쳐 강화파츠 네 개를 달 수 있다는 점도 강점이고 피아식별이 되면서 착탄형인 맵병기까지 가지고 있는지라 부족한 부분을 정신기와 강화파츠로 메꾸면서 맵병기로 졸개를 쓸어버리는 식으로 써먹기에는 좋다.[1] 데미지 딜링할 때는 차라리 잠깐 분리해서 발호크와 발스토크이 합체기 날리는게 더 나을수도.
2회차쯤 되서 풀개조가 완료되면 의외로 안쓰게 된다. 왜냐하면 분명 오버스펙급으로 강력한건 맞지만, 발호크는 말할것도 없고 발스토크도 전함수준에선 상당히 강력하므로 보스전 이하 잡졸처리에는 차라리 두개를 분리해서 따로 운용하는게 한번에 두번 공격하고 더 이득이다. 되려 시호미에게 회피/방어등을 몰아줬다면, 아니 그게 아니더라도 시호미의 지휘 덕에 발가드 상태보다도 잘피하고 피해도 덜간다.... 그냥 보스전에서나 화력이 필요할때 쓰는정도가 된다지만 이것도 발카자드를 생각하고 카즈마에게 사격을 몰아줬을 가능성이 높으니 그냥 합체기 두번쓰는게 더 낮다. 여러모로 안습.
이 상태에선 아카네의 방이 자주 피격당하는 모양이다. 시호미의 방이 피격되면 카즈마가 벌벌 떤다.(…)
발가드에서 '가드(guard)'는 영어로 '보호자, 지키다'를 의미한다.
육중한 디자인으로써 꽤나 인기가 높은 디자인이다.
이후 발자카드가 된다.
1.1 무장
- 우주 어뢰
- 발스토크의 것을 계승하였으며,양 어깨에서 발사한다.
- 유도 미사일 런처
- 발스토크의 것을 계승하였으며,등 부위 백 팩에 내장되어 있다. 맵병기.
- 전방위 다문 빔 런처(All-Range Multi Beam Launcher)
- 양 손의 머니퓰레이터의 손 모듈 내에서 발사되는 빔 런처로, 사용무기는 손으로 발스토크의 전방위 빔 런처와 같은 부분. SRX의 하이 핑거 런처와 흡사한 형태를 하고 있다.
- 풀 액셀 임팩트(Full Accel Impact)
- 적에게 돌격하여 두들겨 패다가 높이 던져올린 다음, 땅을 박차고 에너지를 집중시킨 주먹으로 쳐올려서 쪼개버리는 기술.
- 크로스 프로톤 퍼니셔(Cross Proton Punisher)
- 양 주먹에 에너지를 집중시킨 후 적에게 돌격하여 두 팔을 배때기에 꽂아넣고, 내부에서 에너지를 분출해 분쇄하는 기술.
여담으로 듀얼 프로톤 캐논이 어딘가로 사라졌다.(…) 그 파워 자체는 크로스 프로톤 퍼니셔에 계승되었지만; 어쩔 수 없는게 듀얼 프로토 캐논을 담당하는 뱃머리 부분이 어깨 뒤로 가버려서
2 리치 왕의 분노의 얼라이언스 진영 마을
울부짖는 협만에 위치해 있는 얼라이언스 기지로 우트가드 성채의 코앞에 자리잡고 있다. 때문에 몰려오는 브리쿨들과 한시도 쉬지 않고 격전을 벌이고 있다. 어둠의 문에 버금가는 혼돈의 카오스 마을.
강 건너 절벽 위에는 니폴바르가 있다. 우트가드 앞마당을 벗어난 후에는 여기로 가야 한다. 정상적인 방법이라면 한참을 돌아가야 하지만 퀘스트 라인을 충실히 따라왔다면 작살포를 타고 한방에 이동할 수 있을 것이다. 느린새보다 이쪽이 더 빠르다.- ↑ 단지 맵병기는 테카맨 이벨 쪽이 워낙 넘사벽인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