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Be-Music Script/단위인정
목차
1 소개
BMS계에서 기존의 난이도를 뛰어넘은 새로운 난이도 개념. BMS의 난이도 표기는 보통 beatmania IIDX의 기준으로 매기는 경우가 많은데, 가장 높은 12에서는 극심한 난이도 차이를 보이는 BMS가 많기에 더 넓은 난이도 표기를 위해 생겨났다.
발광 BMS는 고난이도를 바라는 상급자들에게 새로운 목표를 정해주고, 난이도별로 정리된 리스트는 체계적으로 실력을 올리기에 용이하여, BMS 플레이어들의 실력은 상향평준화되었다. 실제로, ★23의 ★LittlE HearTs★ (GOD) 은 2005년에 처음 나왔으나 한동안 클리어가 없다가 2006년 말에 처음 클리어됐다. 그런데, 2012년 1월 클리어 수는 150명에 달하며, 심지어 2011년 10월에는 올콤까지 나왔다. 2014년 11월 기준으로는 이지클리어 이상이 432명, 풀콤자는 4명이다. 현재에 이르러 하드클리어 수도 세자리 수인 상태.
beatmania IIDX를 비롯한 아케이드 리듬게임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말도 많아서[1] 발광 BMS를 플레이 하는 사람은 꽤 많다.
그러나 이러한 경향에, 곡이 좋은 BMS가 난이도 높은 채보가 없어 묻혀버리는 일이 잦다. 각종 BMS 이벤트에서 상위권을 차지한 BMS들도 난이도 높은 차분을 만들기 힘들다는 이유로, 또는 발광표에 올라와있지 않다는 이유로 플레이 카운트에서 밀리는 경우가 태반이다. 대표적으로 2006년의 그곡 그리고 명곡제조기지만 난이도 높은 차분을 거의 찾기 힘든 작곡가인 roop 등이 있겠다.
반대로 곡의 평가가 상대적으로 낮았는데도 난이도 높은 채보가 발광 리스트에 올라 수 천명의 플레이어가 즐기는 경우도 있다. 대표적으로 시유의 노래 아나타. 대부분의 BMS 플레이어들은 VOCALOID에 대해서 부정적인 시선이다. 하지만 제1발광에 올라와있기 때문에 제1발광을 파는 사람들은 플레이하고 있다. 다만 이 점에서는 논란이 있을수 있는 부분이, 제1발광 리스트의 경우 투표 방식으로 곡을 추가하기 때문에, 특정 수 이상의 사람들이 찬성하지 않으면 발광표에 등록될 수 없다. 즉 대부분의 사람들이 해당 노래를 싫어한다고는 보기 어려울 수 있다.
BMS 구동기 Lunatic Rave 2의 인터넷 랭킹 홈페이지를 보면, 2012년 1월 현재 인기 BMS 100위 중 94개가 발광 BMS 리스트에 오른 곡이다. 결국 2014년 4월 현재는 발광과 일반 난이도 랭킹을 구분지어 놓았다. 이렇게 발광 리스트에 오르느냐 안 오르느냐에 따라 BMS 인기의 수명이 급변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시선도 있다.
2 발광 BMS 난이도표 종류
2.1 제1 발광 BMS 난이도표 (★)
- 발광 BMS 분류표 / 발광 BMS/난이도표 참고.
기존 본가의 고난이도 곡인 AA 어나더를 ★1(발광 1)로 기준삼아 만들어진 괴수 전용 난이도표. 이에 따르면 冥 어나더가 ★6(발광 6)정도 된다고 하며[2], MENDES 흑어나더는 ★20~★22사이라는게 통설.[3] 최대 표기는 ★25[4]. 이외에 LR2 단위인정 사이트에서는 ★31 이상의 표기가 쓰이기도 하는데, 그 분류는 다음과 같다.
- ★1~25 : 일반 발광난이도[5]
- ★31~44 : 발광이 아닌 ☆1~13의 통상 난이도에 30을 더해서 만들어진 분류다. 즉 ☆1=★31. 이 통상 난이도에 대한 분류 역시 같은 관리자가 운영하고 있다. 같은 관리자가 하다보니 부득이하게 30을 더한 형태로 저장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사이트들이 ☆로 표시하고 있다. 위에서 서술되었던 발광BMS만 플레이 횟수가 많아 묻히지 않는 것을 어느정도 해소해주는 역할을 한다. 통상난이도 표에 분류된 곡들 또한 카운트가 7,8천까지 올라간다. 2015년 5월에 ★43이 추가되어 난이도 조정을 하면서 기존 ★42였던 곡들의 일부가 ★43으로 옮겨졌다.
발광 저레벨은 씹어먹는 난이도★44는 통상난이도에 등록되어있으나 상당히 특이한 류의 채보를 가지고 있거나 개인차가 너무 심해(...) 따로 분류된 채보들. 다운로드된 BMS의 동봉된 패턴이어야 제안 및 등재가 가능하다. - ★52~53 : 이전에 발광난이도에 등재되어있었으나, 차분이 수정되거나(★52) 투표를 통해 퇴출당한(★53) 채보들을 분류해놓은 것이다. 혹시 자신이 받은 차분이 ★52에 등록되어있다면 수정된 새 차분을 받도록 하자.
- ★??? : 사이트에서는 ★???로 분류해놓고 있지만 LR2에서는 ★99로 인식한다. 발광 난이도에 등재된 곡들 중 개인차가 너무 심하거나 진짜로 사람이 플레이할 수 없는 ★99급의 채보가 분류되어 있다(...) ★44의 발광판이라고 볼 수도 있겠으나 실제로 해보면 통상판의 경우는 미친 정지와 변속 등이 많아 개인에 따라 이쪽이 더 쉽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 위에 있는 저거 빼고... 삭제와 관련하여 설문조사가 이루어졌는데, 위 링크에 있는 해괴한 곡은 삭제가 되며, 나머지 ★???는 유지되는 듯.
다만 대개의 BMS플레이어는 이른바 '본가'라고 통칭하는 모티브가 된 건반게임보다 판정시스템이 비교적 후하기 때문에[6]보다 고난이도 클리어를 지향하는 클리어 자체에 혈안이 되어있는 유저들이라면 도전할만한지도?
2.2 제2 발광 BMS 난이도표 (▼)
2011년에 들어, 기존 발광 BMS 분류표와 차별되는 제2 발광 분류표가 생겼다. 명곡, 명채보를 중심으로 넣는 기존 분류표와 달리, 다양한 BMS를 수록하겠다고 컨셉에서 밝히고 있다. 기준은 기존 분류표와 동일하며, 대신 난이도를 ▼1 식으로 표기하고 있다. 약간의 차이점이 있다면 기존 분류표에는 없는 ▼0 단계가 있다. 본가로 따지면 V 어나더, A 어나더 수준이라고 보면 될 듯[7].
다만 제2 발광 분류표의 등록 기준은 컨셉에서도 알 수 있듯이 기존 발광 분류표에 비해 선별 기준이 낮아, 조악한 퀄리티의 패턴도 종종 보인다. 게다가 한국의 유명 플레이어를 사칭해 패턴을 등록하는 사건까지 발생. 이렇게 크고 작은 문제가 끊이지 않는 가운데, 2012년 3월, 근 1년 간 활동이 없었던 기존 발광 분류표가 대대적인 개편을 내세우며 활동을 재개한 상황에 제2 발광 분류표의 향후 전망은 불투명하다.
2.3 더블 발광 BMS 난이도 분류표
또, 더블 발광 BMS 분류표도 존재한다. 싱글 발광 분류표에선 본가의 것을 뛰어넘은 패턴들이 등장했지만, 이것은 본가의 더블 난이도 ☆12를 세분화한 부분이 많다.워낙에 본가의 더블 자체가 촉수 전용인지라... 물론 더욱 확장된 부분도 있다. 여기에서는 ★13(2011년 2월 7일부로 난도 표기 확장)까지 다루고 있다. 본가 더블 유저들은 주로 12.nn으로 소수점 넣어가면서 세부 분류[8]하는데, 이것을 더블 발광 BMS 난이도와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1 = 11.8 ~ 12.0
★2 = 12.05
★3 = 12.1
★4 = 12.15
...(★10 = 12.45까지 ★1마다 0.05씩 증가)
★11~ = 12.5 또는 그 이상
...이었으나, 2011년 11월 이후로 본가와 비교하는 시스템을 버리고 BMS끼리 비교하는 것으로 방침을 바꿨다. 본가와는 방향성이 다른 패턴이 많이 생겨서 그런 듯하다.
여담으로 더블 발광 BMS 분류표 운영자가 독자적으로 관리하는 온천 난이도표도 있다. ♨1부터 이미 ★12 급이니 더블 계의 Overjoy라고 봐도 될 듯. #
(구) 더블 발광 BMS 분류표 [1]
(현) 더블 발광 BMS 분류표 / 통상 DP 난이도표 [2]
국내에선 더블 발광이 3년 가까이 동결됐다고 하지만, 난이도표와 제안표를 보면 그렇지도 않다.
하는 사람이 적어서 그런거다. 얼마나 적으면 주소가 바뀐거로 동결됐다고 생각하는건지...후샏
2.4 overjoy(★★/☆☆)
기존 발광과는 별도의 분류법으로 overjoy분류법이 있는데 보통 난이도 앞에 ★★를 붙이는 식으로, ★21 = ★★1, ★22 = ★★2 등으로 환산된다. ★★7까지 만들어져 있으나, ★★7은 사실상 감상용 BMS. ★★6의 일부 곡들이 거의 현재 인간의 한계점이라고 보면 되는 줄 알았는데, ★★7도 이지클리어한 사람의 탈을 쓴 무엇이 등장하는 것을 보면 세상은 알 수가 없다(...) 원래 L.D와 ピアノ協奏曲第1番'蠍火'(なんでも詰め込む神域譜面のための)2곡만이 2015년 1월에 클리어 보고가 되어 있었지만, 모두 SCATTER(흔히 H-RAN이라 하며, S-RAN과 같으나 16비트 이상의 연타가 생기지 않게 배치하는 옵션) 플레이로서 이 옵션을 걸면 랭킹 등록이 불가능해져 공식적인 클리어로 취급하지는 않았다. 그런데 2015년 8월 28일에 G e n g a o z o_FUC이 일반 랜덤 옵션으로 이지클리어가 달성되어 ★★7의 공식적인 최초 클리어가 이루어졌다.이지클 영상 또한, 이지클이 나온 다음 날 키보드를 사용해 기존 8개의 키 이외에 다른 키에 여러 키가 동시에 인식되도록 키 설정을 하여 클리어한 사람이 등장했다.[9] 하드클 영상 그리고 12월 20일 커비헐화가 노어시 이지클로 정복당했다. 인간졸업
2011년 이후, overjoy 관리자가 Another Dimension 난이도 표를 따로 만들었다. 여기의 채보들은 단순히 난이도만 초발광인 것 말고도, 게이지가 너무 후하다거나 구성이 막장 수준인 것들로 이루어져 있다. 몇몇 BMS는 정상적으로 보이는데도 등록된 것도 있긴 하지만... 이쪽으로 분류된 BMS는 ☆☆식으로 난이도가 매겨진다.
★★7 6곡 메들리(니코동 로그인 필요)[10]아이고 맙소사 무슨 지거리야
오버조이의 특징은 그루브 이하 게이지와 토탈값만으로 선별되는 것인지, 이것을 제외하고 순수 패턴상으로 본다면 말도 안되는 패턴들이 낮은 난이도에 있다는 사실에 경악한다. 토탈값의 영향을 적게 받는 하드 게이지에서는 이 영향이 역력히 나타난다. 오버조이의 실질적 입문인 ★★1[11]부터 그런 곡이 있다는 것이 함정.
2.5 롱노트 발광 BMS 분류표(◆/◆◆)
한편, 본가 시리즈에서도 차지 노트가 들어간 후로 일본 BMS 계에서도 롱노트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롱노트 발광 BMS 분류표도 새로 생겼다. 이 BMS들은 ◆1 등으로 표시되는데, 아무래도 sasakure.UK의 BMS 작품 잭 더 리퍼(Jack-the-Ripper◆)의 영향을 받은 듯하다. ◆0은 ☆9 미만, ◆1=☆9, ◆2~3=☆10, ◆4~6=☆11~12, ◆6~은 ★1~ 정도로 환산된다. ◆? 의 경우는 롱노트도 롱노트지만, 일반 노트의 발광이 더 문제인 BMS나 개인차가 매우 심한 BMS가 등록된다. 최고 ◆16까지 있으며(2012년 2월 26일부로 기존 ◆15를 ◆15~16으로 세분화), 번외적으로 1000에 등록된 BMS가 하나 있다. 1000년 후에나 깨질 것이라면서 등록했건만, 난이도표가 만들어진 지 1년도 안 돼서 깨지고 말았다...
2012년, 기존에 롱노트 발광 분류표 관리자가 관리를 그만두면서 롱노트에도 제2발광이 생겼다. 동시에 롱노트 Overjoy도 생겼다... 당연히 롱노트 Overjoy는 ◆◆1로 표기하며, ◆14 = ◆◆1, ◆15 = ◆◆2~5, ◆16 = ◆◆6~ 으로 환산되고, 2012년 6월 기준으로 ◆◆13과 인간의 경지를 초월한 ◆◆知らない까지 있다.
여담으로 2012년 만우절에 LN Undefined 난이도표를 공개했다. 난이도표에는 ◆◆◆, ◆◆◆◆, ◆◆◆◆◆ 난이도가 들어 있다(...)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말라고는 했지만 여기에 도전하는 괴인들이 또 존재한다. 이미 기존 최고 난이도였던 ◆◆10까지 전곡 클리어가 뜬 이상 당연할지도... 결국 2012년 5월 LN Overjoy가 ◆◆12까지 확장되면서, LN Undefined의 곡 중 일부가 정식 수록됐다.
2012년 5월에 잠시 ◆◆13가 시범적으로 올라왔다가 다시 빠졌다. 지금 시대의 인간으로서는 무리라 판단하고 보류했다고는 했지만, 투표에서는 Overjoy라면 사람이 건들지 못할 법한 물건도 있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많았고, 무엇보다도 올라왔던 BMS는 한국에서 하드 클리어로 관광당했다. 역시 롱노트의 본고장... 투표 결과에 따라 2012년 6월 ◆◆13과 그 이상의 난이도가 추가됐다.
2014년 1월. 롱노트 발광의 관리자 교체로 제3 롱노트 발광이 출현하였다. 기존의 롱노트 오버조이를 롱노트 발광에 편입시키고 난이도를 ◆26까지 확장하며 롱노트 발광 난이도 조정이 있다. 인터넷 랭킹은 여전히 제2 발광 롱노트 분류표를 따르나 신규 추가된 차분은 제3 발광 롱노트 분류표를 따르고 있어서 어떻게 될지 미지수인 상태. 이후 인터넷 랭킹의 서열도 제3 발광 롱노트 분류표를 따르면서 확정된 모양.
-
롱노트 발광 BMS 분류표(관리중단) -
제2 발광 롱노트 분류표 및 롱노트 Overjoy(관리중단) - 제3 발광 롱노트 분류표
2.6 발광 PMS 분류표(●)
발광 PMS 분류표도 있다. 이쪽은 ●1 식으로 표기하며, 팝픈뮤직 난이도로 환산할 시 ●1=46, ●2=46~47, ●3=47~48최하, ●4~=48하급 ●7=48상급 ~ … 식으로 환산된다.
(그러나 PMS는 옛 차분이 더 많기 때문에 판타지아를 기준으로 보는게 오히려 더 편하다 .)
PMS 쪽에 관심이 있다면 도전해볼 만하다. 굳이 PMS에 관심이 없어도, 팝픈뮤직에서 41이상 난이도 곡들을 세부별로 분류한 일종의 바로미터로 삼아도 좋을듯 하다. 음악이 ●13라는데 이 분류표에는 ●18까지 나와있다. 본격 오버조이 PMS
15년 10월 28일 첫 ●18의 이지클리어자가 등장했다. #
2.7 기타 분류표
아래 발광 플레이어로도 유명한 mn이 만든 mn난이도표가 있다. 이쪽은 ♪1 식으로 표기한다. #
온도 난이도표도 있는데, 여기 있는 차분들은 하나같이 일정한 주기와 패턴으로 BPM 변속을 주면서 새로운 박자감을 만들어냈다. 원본과 온도 차분 영상을 보면서 차이를 느끼는 게 더 설명이 잘 될 듯. #
uet라는 인물이 독자적으로 관리하는 난이도표도 있는데, 이쪽은 †1 식으로 표기한다. 난이도 기준은 †0~24까지는 제2 난이도표 기준과 같고, †25~27은 ★★5~7 수준이라고 한다. 다양한 BMS가 분류돼 있지만, 아쉽게도 이 난이도표는 다운로드 링크를 제공하지 않아 하고 싶다면 직접 찾아서 해야 한다.#
赤い人差分 이 만든 난이도표도 존재한다. 이쪽은 난이도 표기가 없는대신 1~24까지의 차분이 상당히 많이 있는편. 차분 받을때는 오른쪽클릭 다른이름으로 링크저장으로 해서 받아야 한다. 엄청난 양의 차분이 있는데 전부 자작 차분이라는 것이 특징.최근 이 패터너의 차분이 상당수 1발광에 수록되고 있다. #
仙人掌の人(さ)가 만든 난이도표. 개인 제작 차분표이며, 전체적으로 각 차분의 개성이 특출나다. 한국 내에선 호불호가 갈리는 편. #
夢瑠가 만든 난이도표. 개인 제작 차분표이다. 국내 유저들 사이에 많이 알려져 있는 패터너. #
일본 발광 BMS 탑랭커 중 하나인 Monsta가 만든 Overjoy 난이도표. Monstajoy라고도 한다. 앞글자를 따서 モ1식으로 표기한다.#
slash 라는 유저가 만든 난이도표도 있는데, 이쪽은 △이라고 표기한다#
접시 난이도표. 스크래치 발광이라고도 하며, 본가의 각종 스크래치 패턴을 뛰어넘은 스크래치 패턴들이 산재한다. # 표기는 턴테이블의 모양을 딴 ◎이며 난이도는 1~16까지 존재한다. ◎-1은 ☆7~☆9, ◎0은 ☆10~☆11, ◎1이상은 ☆12이상으로 환산된다.
Overjoy 난이도표의 차분 개수의 한계를 느낀 사람들이 만족할 수 있는 Overjoy+ 난이도표가 있다. ★★0~★★7까지 있으며 차분 개수가 무려 1100개 가량(...) 단점이라면 널뛰기같은 개인차가 존재한다는 것. 2014년 10월 18일. 2차 토렌트 무단배포로 폐쇄하였다.
일본의 be5moti라는 유저가 만든 겐가오조만으로 이루어진 난이도표도 있다. (...) 표기는 겐가오조의 앞자를 딴 G이며, 네타성 짙은 난이도표답게 겐가오조 1시간 버티기 등의 네타 차분도 많이 들어있다. G e n g a o j o y
SUZUKAZE라는 유저가 만든 ZOI표도 있다. 발광 레벨 14까지 발광 입문자들을 위한 패턴들이 적지않게 있다.
그 외 난이도표의 링크는 여길 참조
2.8 발광 단위인정
2012년 12월 30일, 기존의 단위인정에서 새롭게 단위인정이 개편되었다. 이 신 단위인정은 2013년 1월 6일부터 적용되며[12], 사람들의 평가는롭삭 개XX 전체적으로 난이도가 올라갔으며 키보드유저보다는 비트콘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조금 더 유리하게 적용됐다는 평. Overjoy 클리어 수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지만 개전의 난이도가 내려갔기 때문에 개전의 하드클리어 수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었고, 실제로도 개전 하드클리어자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Overjoy는 아직 개편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구 Overjoy를 클리어한 후술된 발광 플레이어중에서 오직 두명만이(...) 클리어를 성공했다. 대부분 1,2스테이지에서 페일드를 띄우는 상황이며 3스테이지까지 진출한 사람은 극소수이다.FREEDOM DiVE가 위닝런인 웃지못할 상황 비트콘 유저일경우 스크래치가 쏟아지는 1스테이지는 어찌어찌 넘길 수 있으나 키보드 유저라면 그것도 망했어요... 2015년 6월 13일 현재 신 Overjoy 클리어자는 9명.인간졸업
참조 항목 : 발광 BMS/단위인정
2.9 발광 BMS 클리어 현황
인간졸업현황
아래 사이트들에서 발광 BMS들의 클리어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LunaticRave2 인터넷 랭킹에 발광 BMS 기록을 등록했다면 기록 정리도 가능하다.[13]
- ↑ 테오이 링크
- ↑ 그나마 후반부가 다소 쉽기 때문에 이지/노멀 클리어가 쉬운 관계로 발광 난이도가 낮게 측정됐다. 하드 클리어는 ★16 수준으로 인정받는 것으로 보인다.
- ↑ 역시 후반부가 초반보다 다소 쉬워서 노멀 클리어 난이도는 ★20~21 정도지만, 하드로 하면 ★22~23 수준으로 올라간다.
- ↑ 2013년 4월 기준 발광 난이도 변경 제안으로 인한 FREEDOM DiVE FDFD의 난이도 승격으로 드디어 확장
- ↑ LR2의 경우 ★24까지밖에 폴더를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25는 개별 폴더가 없다.
두 곡밖에 없기도 하고 - ↑ 그렇다고 안심해서도 안된다. 후하다는것은 판정레벨 EASY까지의 이야기(EASY : +-21ms, NORMAL : +-18ms, 본가 : +-20ms). 그리고 BMS에는 게이지 증감량을 결정짓는 total이라는 값이 있기때문에 이게 짜게 주어지는경우도 종종 있다.
- ↑ 사실 제1발광 초창기 때에는 V 어나더, A 어나더가 1단계에 포함되어 있었으나 곧 퇴출됐다.
- ↑ 어떻게 분류되는지는 해당 사이트를 참고하자.
- ↑ 키 a에 1,3,5,7번이 동시에 눌리게 설정하는 등
- ↑ 단위인정처럼 6곡이 이어져 있긴 하지만 실제 단위인정은 아니다. 다만, L.D를 포함하는 Undefined라는 단위인정 코스가 존재한다. 자세한 것은 단위인정 항목 참고.
- ↑ 대표적으로 Merry Christmas Mr.butanic이 있는데, 이 곡의 기존 난이도는 ★★4였으나 너무나 후한 토탈값으로 ★★1로 하향되었다. 또다른 예로는 戦歌「オルグラリヤ」가 있는데, 이 곡의 하드 클리어자 수는 고작 7명이다! 이는 ★★5인 日溜りの街-あ!- (GOD) 하드 클리어자 수보다 적다
- ↑ 인터넷 랭킹의 적용은 1월 1일부터
- ↑ 다만 데이터베이스 폭주를 막기 위해 일정 개수 이상의 발광 BMS를 플레이한 유저만이 리스트에 올라 있다.
- ↑ 거의 모든 난이도표의 램프 그래프와 점수 현황을 정리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