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발터제 기관단총
개머리판을 접은 모습.
개머리판을 펼친 모습.
길이를 짧게한 K(Kurz)형이 존재하며 원래 모델은 MPL, 축소형은 MPK라고 부른다.
제원
독일의 발터 사에서 제작한 기관단총으로 명칭의 MP는 Maschinen Pistole의 약자이다. 1963년부터 본격적으로 제작되어 1985년까지 만들어졌고 서독(독일)해군과 경찰에서 사용하였다. 1972 뮌헨 올림픽에서 벌어진 인질사건 당시 서독(독일)경찰의 무장으로 쓰였지만 사건이 인질의 전원 사망이라는 대참사로 끝났기 때문에 별다른 활약을 보여주지는 못했다.
독일 이외에도 브라질, 포르투갈, 멕시코, 베네수엘라 등의 나라에서 사용되었는데 대부분 MPK를 이용하였다.
MAT-49처럼 32발들이 상자형 탄창을 사용한다.
2 미디어상에서의 등장
2.1 영화
토벌대가 사용하는 모습이 나온다.
2.2 폴아웃 택틱스에 등장하는 월터 MPL
장탄량과, 사정거리, 최소대미지가 약간 보정된 MP5 H&K라고 보면 된다. 취향따라 골라쓰는 무기, 위력은 다소 떨어저도 장탄량이 몇발 더 많고 JHP탄을 충분히 모을 자신이 있다면, 연사량 6발의 과잉화력 보다는 4발로 탄환을 아끼면서 싸우는 것도 메리트가 있을 수 있으니 어디까지나 취향따라 선택할 만한 무기. 단발 사격에는 AP4를 소모하고, 점사에는 AP5를 소모한다.
월터 MPL의 스펙
월터 MPL. 국경 경비대와 경찰들이 애용하는 모델이다. 접을 수 있는 받침대는 옵션이다.
공격력 : 12 - 20(점사 공격력 패널티 10%)
사거리 : 25(점사 사거리 20)
요구 힘 : 5
무게 : 6 pounds
사용 탄환과 장탄수 : 32 x 9mm
연사량 : 4
2.3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적당히 쓸만한 기관단총중 하나다. 애초에 이 게임 기관단총의 성능상 편차가 특정한 총기 몇몇을 제외하면 적은 편인지라... 기본 아이언사이트는 개인차에 따라 불편할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다.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장비류를 참조하자.
발터 MP 시리즈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