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 코마

점프 얼티밋 스타즈에 등장하는 개념. 말그대로 싸우는 코마. 최소 4코마를 차지하며 같은 캐릭터라도 코마수와 모양에 따라 서로다른 속성, 필살기, 능력 등을 보인다.

코마수가 많을 수록 능력이 좋긴하지만 필살기의 시전속도나 사용하는 필살기, 기술의 효율, 그리고 리더 외의 다른 캐릭터의 사용으로 각종 매치에서의 포인트 세이브를 적당히 보아서 조절하는것이 포인트. 어차피 모자란 능력은 헬프 코마와 서포트 코마로 메워주면 된다.

정확히는 코마수에 따른 능력에 차는 없고, J혼(체력)의 최대치와 필살혼(필살게이지)의 최대량과 해당 코마레벨에 따른 필살기만이 달라진다. 기술, 기본기, 능력 등은 동일. 무조건 코마가 높다고 좋은 코마인건 아니다. 7코마를 지닌 캐릭터 대다수는 1~6코마와 기술이 다른 경우도 있으며 쿠로사키 이치고몽키 D. 루피 등 변신하는 캐릭터의 경우 아예 캐릭터의 스프라이트까지 달라진다. 이중에는 나루토처럼 아예 다른 캐릭터마냥 성능이 변하는 캐릭터도 있지만 베지트처럼 필살기 외엔 손오공과 차이가 없는 캐릭터도 존재해서 전부 달라진다고 보긴 힘들다.

덱으로 사용 할 수있는 코마는 모두 합쳐 20개인데 이것을 이용하여 8코마짜리 배틀 코마에 7개이상의 헬프 코마로 사기적인 능력을 가진 덱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캐릭터에겐 고유 능력이 존재하는데 대개는 헬프 코마의 능력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1] 다만 페널티 능력이 붙는 캐릭터도 존재한다. 이 경우 같은 능력에 관계되어있는 헬프 코마로 무효화는 가능하다.[2]

사실 밸런스가 좀 막장이라서 사기캐릭터랑 막장캐릭터가 다수 존재한다.

현재 사기캐릭터로는 츠루기 모모타로, 만해 쿠로사키 이치고. 닥터 마시리토(카라멜맨J 포함), 태공망, 라오우가 유명하다. 이치고 빼고 넷은(간혹 이치고 포함) 보통 절대 금지다.

DIO의 경우 죠타로의 시간정지보다 선딜이 1초 짧아서 이론상 시간정지가 무한이 된다.[3]
그러나 시간 무한정지보다는 그냥 시간멈추고 무다러쉬를 때리는게 캐릭터성도 살고효율적이다.

기가 2칸이나 줄고 필살혼도 모으기 힘든걸 감안하면 별로 추천하지 않지만
  1. 이브는 체력 회복과 공중 대시 2회 가능이란 능력을 기본적으로 장착하고 있다.
  2. 루피의 경우 참격 계열 공격에 1.5배의 데미지를 입으며 나루토는 7, 8코마일 경우 한정으로 필살혼이 감소한다. 루피는 참격 내성을 지닌 헬프 코마로, 7, 8코마 나루토는 투쟁심을 지닌 헬프 코마를 달아줌으로서 무효화가 가능하다.
  3. 정지시킬 때 마다 기를 1개 쓰므로 기가 0이 되면 사실상 시간정지가 불가능하다. 최대한 이어주려면 협력(필살기를 짧은 시간내에 연속으로 사용하면 기의 소모량이 절반으로 감소)을 달고있는 헬프 코마를 달아주는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