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마시리토

MashiritoOnPhone.jpg
오리지널판 개조 전 키리츠구


오리지널판 개조 후

Mashirito.PNG
리메이크판 개조 전. 1990년대 초중반의 "잠시 돌아온 닥터 슬럼프"에서의 디자인을 활용했다.

Mashirito1997.jpg
리메이크판 개조 후(후기형). 리메이크판 종영 에피소드의 미래 부분에서는 오히려 오리지널판의 개조 후 버전과 더 비슷한 모습으로 등장했다.

550px

전임 총리양반이랑도 꽤 많이 닮았다. 원판이 워낙 그분이랑 닮아서...

닥터 슬럼프의 유일한 악역.

성우는 제1작은 노지마 아키오(37화)→ 노자와 나치(71화~164화)→노다 케이이치(198화~236화)/오세홍. 제2작 TVA는 오키아유 료타로/이종혁[1]. 극장판은 야마다 야스오, 카미야 아키라(헤이세이)/오세홍(대원 챔프영상 출시판 비디오)/손종환(투니버스), 홍진욱(카툰 네트워크).

이름의 유래는 점프의 편집자 토리시마 카즈히코의 이름을 거꾸로 뒤집은것. 생김새도 그에서 따왔다. 해적판에선 안슈타인 혹은 아인슈탄(...). 이런 유래를 몰랐는 지, V챔프[2]에 연재된 닥터슬럼프 컬러 만화[3]에서는 닥터 마시리트, MBC에서 방영된 헤이세이판에선 마실릿 박사로 나왔다. 이건 왜색 짙은 이름 때문이겠지만

노리마키 센베의 자칭 라이벌. 센베 만큼이나 머리가 좋지만 미묘하게 뒤쳐지는 듯. 물론 이정도 수준도 천재 맞다.

꿈은 악역이 다 그렇듯 세계정복이며, 야망을 실현하기 위해 수많은 전투용 메카닉(카라멜맨)들을 만들었다. 또한 오봇챠맨의 제작자이기도 하지만 이건 노리마키 아라레의 설계를 그대로 베껴서 만든 것이기 때문에 마시리토의 오리지날 발명품은 아니다.

어째서 이 만화의 악역이 토리시마의 판박이 캐릭터가 되었는지에 대해 편집자 본인이 직접 한 말이 있다.
“그에 대한 진실은 이렇습니다. 어느 날 토리야마 씨가 <닥터 슬럼프>에서 악역으로 등장할 캐릭터의 그림을 그려 왔는데 악역의 임팩트가 없었어요. 그래서 토리야마에게 ‘당신이 아는 사람중 가장 악역이 있으면 그 사람을 그려라’라고 했더니 날 그려 왔더군요. 그래서 이걸 고치려고 했는데 이미 그때는 원고를 제본으로 넘겨야 하는 상황이었죠. 시간이 없어서 어쩔 수 없이 그냥 넘어갔는데 그 캐릭터의 인기가 날로 좋아아지더라고요. 그건 좋았어요(웃음).”

…결론은 토리야마 아키라의 장난 + 촉박한 시간 + 어째선지 올라가는 인기가 마시리토를 성사시킨 것이다.

인공지능이 존재하지 않는 단순 로봇 & 파워드 슈트 개념인 카라멜맨과는 달리 오봇챠맨은 제대로 된 인공지능을 가지고 있었다. 다만 오봇챠맨은 착한 성격을 지니고 있었기에 닥터 마시리토는 '노리마키 아라레와 센베는 지구를 정복하려는 나쁜 놈이다'라는 거짓말을 통해 이용하려 했다. 그러나 오봇챠맨이 아라레에게 반해 흐지부지해지자 센베 가면을 쓰고 아라레를 유인하려는 작전을 세웠고 거의 성공할 뻔했다. 다만 마음을 고쳐(?)먹은 오봇챠맨에 의해 복부를 가격당하고(센베 가면을 쓴 마시리토를 센베로 착각하였다) 마시리토는 오봇챠맨을 내쫓아 버린다. 이후 끈질기게 카라멜맨을 통해 아라레에게 도전하나 개그물의 악역 답게 번번이 깨지고, 결국에는 사망.

Dr.mashirto_final_episode.png
시간이 갈수록 몸에서 기계가 차지하는 부분이 많아지더니만 최후에는 자기가 카라멜맨이 되고 결국 아라레에게 최후를 맞이한다. 다시 말해서 아라레는 사람을 죽인 적이 있다. 살인 로봇이다 최종화에선 유령으로 나왔다. 여담으로 작가가 작중 시점에서 좀 지난 미래로 가는 에피소드에서 나오는데 마시리토가 어떻게 되었냐고 묻자 공터 근처의 수풀로 데려가서 거기에 버려진 나사와 기어를 보여주고 그게 마시리토라고 말해준다. 참고로 이 에피소드는 마시리토가 죽기 전에 나왔고, 마시리토가 죽는 에피소드에서 마시리토가 죽은 자리에는 실제 나사와 기어만 남는다. 즉 작가가 스포일러를 한 셈(...) 어째서 토리야마가 마시리토를 죽였는지는 의문이다. 권선징악이라도 개그물에서 악역이 '죽는' 경우는 거의 없는데.. 그래도 아라레를 잠깐 이긴 경우도 있었으며, 리메이크판 애니메이션에서는 카라멜맨 8호의 모습으로 종영 때까지 살아남는다[4].

극장판에서는 우주정복이라는 악당으로 나온다 그래도 이 악당은 몇차례 별을 정복했다.정확히는 대나무 바구니를 정복했지만. 패턴상 결국 아라레짱에게 당한다.

여담으로, '착한 심성을 지닌 자신의 창조물에 의해 계획이 저지당하는 악역'이라는 구도는 차후 《드래곤볼》에서도 인조인간 8호에 의해 셀프 오마쥬된다.


Fusion1.png
인기에 힘입어, 점프 슈퍼 스타즈와 점프 얼티밋 스타즈에 플레이어블로 참전, 점프 슈퍼 스타즈에선 똑같이 토리시마가 모티브인 피콜로와 퓨전하는 협력기가 있고, 게다가 점프 얼티밋 스타즈에선 최종보스에다가 그의 노인 버전인 카라멜맨 J가 진 최종보스로 등장. 늙은 모습도 토리시마 닮았다 9까지 만들고 A B C.. 가다가 J까지 갔나보다

성능의 경우 웬만한 커뮤니티에선 카라멜맨 J를 노멀 마시리토보다 높게 쳐주는 편이지만 둘 다 흉악하다. 덕분에 마시리토는 노멀과 카라멜맨 구분 없이 전 코마를 깔끔하게 금지로 설정할 정도.
  1. 한일 성우 모두 기동전함 나데시코아카츠키 나가레를 맡았다.
  2. 대원씨아이슈에이샤의 V점프와 계약하여 출간했던 게임잡지.
  3. 원작이 아니라 헤이세이판을 코미컬라이즈한(?) 것. 작화는 나카츠루 카츠요시.
  4. 종영 시점 이후에는 카라멜맨 128호까지 만들었다고 나오며, 오히려 이때의 마시리토는 8호로 개조되기 전의 모습과 더 가까운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