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프 얼티밋 스타즈

ジャンプアルティメットスターズ
Jump Ultimate Stars

top_flash_img01.jpg
[1]

1 소개

NDS로 발매된 이제까지 소년 점프에서 연재되었던 인기작들의 캐릭터들끼리 치고 박고 싸우는 대전액션게임. 전작으로 점프 슈퍼 스타즈가 있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시리즈의 난투형 액션 시스템을 적용한 작품이다. 전체 시스템은 전작과 동일하며, 다양한 캐릭터들을 헬프, 서포트, 배틀용으로 이루어진 만화의 칸 개념인 코마를 적용하여 구성하는 게 특징이다. 전작에 비하면 작품의 볼륨이 약 2배 이상으로 매우 압도적이다.

사람들마다 이름을 점프 얼티밋 스타즈, 점프 울티메이트 스타즈등으로 이름을 각기 다르게 알고 있다. 그러나 그래봐야 결국 원어와 콩글리쉬의 차이일 뿐..이러한 이유에서 인지는 몰라도 국내에서는 그냥 콩글리쉬로 흔하게 점울스로 말한다.

2 특징

역시나 웬만한 인기작들은 어떻게든지 나온다. 순수 연애물인경우 싸우지는 않지만 서포트 코마로서라도 나온다. 반대로 이번 작에서는 순수 배틀물인데도 불구하고 배틀 코마가 안 나오는 대우가 안 좋은 작품도 많다. 전작에 나왔던 작품들 태반이 다 나오지만 몇몇개는 좀 빠져 있는데, 고스트 바둑왕이나 인기가 안 좋아서 하차된 걸로 추정된 미스터 풀스윙같은 작품들은 아예 빠져있다.

또한 전작의 헬프 코마가 너무 사기적인지라 용도가 세세히 달라졌는데, 3단 점프나 철벽, 상태이상 내성, 타격/참격 내성, 특정 조건 성립시 필살혼 증가, 오토 가드 등의 부가 패시브 스킬들을 장착하는 것과 장착시 기본 필살혼 1개 증가 등으로 바뀌었고, 패시브 스킬이 달린 헬프 코마는 인접한 모든 코마가 아닌 화살표로 배틀코마 하나에만 효과를 달아줄 수 있게 되었다. 단 배틀 코마에 기본적으로 달려있는 효과와는 중복이 불가능하니 주의하자.[2]

역시 스포츠물이나 연애물등의 작품은 헬프와 서포트 코마만 참전했으며, 주로 연재중인 작품의 대우가 좋은 편이다. 특히 나루토 원피스 블리치의 3강은 대부분의 주역 캐릭터가 모두 참전했을 정도. 그 외에도 인기가 그저그런 작품이라도 연재중이였다면 배틀 캐릭터 한명쯤은 나온다.

반대로 과거 작품의 경우는 1명씩밖에 나오지 않거나 심지어는 아주 한명도 안 나오는 심각한 대우가 많다. 대표적으로 지옥선생 누베나 럭키맨 등은 서포트 코마만 나온다.

다만 과거작이라도 점프의 대표작은 대우가 좋은 편인데, 특히 점프의 모든것이라고 할만한 드래곤볼의 경우 전 작품중 참전 캐릭터수가 제일 많다. 그런데 마인 부우도 나왔는데 셀은 안나왔다(...).

전작과의 차이점이라면 새로운 코마를 만들 때 대사 코마에 캐릭터를 끼워맞춰야 하는 불편함이 많이 언급됐는지 J파워라고 불리우는 해당 포인트를 소모하여 기존에 입수한 1코마를 2코마에서 일부는 최대 8코마까지 포인트를 소모하여 개방하면 사용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접근성이 좋아졌다. 궁합의 경우 1명 늘어난 3명이 되었으며 궁합으로 늘어나는 J혼의 색깔 구분이 없어졌다. 대개 캐릭터의 성격이나 좋아하는 것 등에 관련되거나 공통점이 있거나 상징적인 의미가 겹치거나 하는 등의 이유인 경우가 많다.[3]

3 밸런스

일부 서포트 코마들이 사기적이라고 할정도로 능력이 좋다. 아이실드21의 세나 3코마, 세인트 세이야의 세이야 3코마, 드래곤볼의 트랭크스 3코마 세 코마를 금지 3코마 라 부른다.

애당초 캐릭터 게임의 한계상 밸런스는 한없이 시궁창에 가깝다. 게다가 언제든 튀어나올 수 있는 서포트코마라는 시스템까지 있어서 그나마 있던 밸런스도 안드로메다로 날아갈 수 밖에 없다.
결국 이 게임의 와이파이 대전을 자주 하는 루리웹 게시판 등지에서는 상당수의 배틀 코마와 서포트 코마를 금지하고 있는 추세. 게다가 상대를 링아웃 위기에 몰아넣고 링 복귀를 방해하는 이른바 '엣지가드'를 금지하는 등 배틀 상의 제약도 많다. 이게 다 캐릭터 게임으로 제대로 된 배틀을 하기를 원하는 플레이어들의 발버둥. 해보면 알겠지만 이 게임, 그렇게 제대로된 대전을 지향하는게 아니라 대난투 식의 가벼운 게임으로 만들어진 거라..

물론 일본 Wi-fi 대전을 하면 금지고 뭐고 없다. 피도 눈물도 없는 세이야와 트랭크스가 시도 때도 없이 튀어나온다.

각 캐릭터별로 상성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힘 속성은 웃음 속성에게 약하고, 웃음 속성은 지식 속성에게 약하고 지식 속성은 힘 속성에게 약하다[4][5]. 그렇지만 서포트 코마로 충분이 커버가 된다. 속성에 따른 차이는 상성이 강한 상대에게 1.5배의 데미지를 줄 수 있다. 다만 상성이 나빠도 상대에게 줄 수 있는 데미지는 동일하다.

DS용 원피스 게임, 원피스 기간트 배틀이 사실상 이 게임의 시스템과 그래픽을 그대로 계승했다.

별로 후속작 생각이 없던 전작, 슈퍼 스타즈가 인기를 끌어서 팬 서비스 차원으로 등장한 게임이라 그런지, 발매 후 7년간 후속작 떡밥이 전혀 없어서 아무래도 후속작은 기대하기 힘들듯 싶었으나 점프 45주년기념 플레이스테이션3용 J 스타즈 빅토리 버서스의 발매소식이 밝혀졌다.ds기종은 아니지만 점프 캐릭터들이 참전한다는 부분에선 후속작으로 봐도 무방할듯.

4 등장 작품 & 배틀 코마

'참전작' - '캐릭터 이름'은 배틀 코마로 사용이 가능한 캐릭터를 뜻한다. 즉 '- 캐릭터 이름'이 없으면 이 작품에서 배틀 코마로 쓸 수 있는 캐릭터가 없다는 뜻이다. 역은 힘, 지는 지능, 소는 웃음을 뜻하며[6] '(속성 숫자)'는 그 코마 한정으로 속성이 다른 배틀코마가 있음을 뜻한다.[7]

5 관련 용어

코마
헬프 코마
배틀 코마

서포트 코마
  1. 어째선지 재규어 준이치만 따로 빠져나와있는데 원래 표지 디자인은 이랬었지만 막판에 북두의 권이 추가되면서 변경된것. 그렇다고 켄시로를 뺄수는 없잖아
  2. 루피의 패시브인 고무 인간은 타격 내성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데 이 경우 근육맨의 헬프 코마를 끼던 안 끼던 타격계에 입는 피해는 똑같다. 유키메가 가지고 있는 빙결 내성도 토시로가 가지고 있는 패시브인 빙륜환에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효율성이 없다.
  3. 예를 들어 카구라의 경우 베지터 코마를 두면 시너지가 생기며 황금성의 세이야의 경우 료츠 코마를 두면 시너지가 생긴다. 베지터의 경우 카구라도 외계 전투민족인 야토족이라는 공통점이 있다는 점이 반영된 것이며 료츠의 경우 돈을 밝힌다=금을 밝힌다라는 점이 반영된 것. 카라멜맨J의 경우도 해적로봇을 타고있다는 이유로 인해 루피가 관심을 가져서 시너지가 생긴다.
  4. 이유인 즉, 강한 힘 앞에선 잔머리가 안 통하고, 냉철한 사람에겐 개그가 통하지 않으며, 아무리 힘이 세도 개그만화에선 그저 망가지는 역할일 뿐이라고...
  5. 그래서 어떤 버전의 광고에서는 피리사내 에게 처참하게 얻어 터지고 있는 세기말 패자의 영상이 공개되어 팬들을 충격과 공포에 빠뜨렸다. [1]
  6. 한자는 笑로 웃을 소를 뜻한다.
  7. 단 필살기의 속성까지 달라지진 않는다. 필살기는 본인의 본래 속성을 따른다. 예시로 손오공의 경우 웃음 속성의 4코마를 써도 필살기 두개는 본래의 속성인 힘 속성으로 적용된다.
  8. 점얼스의 오리지널 캐릭터. 나이먹은 마시리토가 만들었다. 베지트와 똑같이 이 캐릭터도 닥터 마시리토로 취급되어서 마시리토와 카라멜맨J는 한 덱에 넣을 순 없다.
  9. 마인 부우는 배틀 코마가 6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10. 이 작품에서 베지트는 손오공으로 취급되어 손오공과 베지트를 한 덱에 넣을 순 없지만 베지터와 베지트를 한 덱에 넣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