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실존하는 지명. White Sea
Белое море.
북극해의 일부이자 바렌츠 해의 아래에 있는 러시아의 내해. 면적은 약 9만㎢로 넓진 않은 편이다. 러시아령 콜라 반도에 의해 둘러싸어져 있으며, 동쪽은 역시 러시아령인 카닌 반도에 의해 가로막혀 있다. 이러한 지리적 이점을 토대로 소련은 이 지역에 잠수함 기지를 운영하였으며, 이는 러시아도 마찬가지이다.
러시아의 중요 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와 면하고 있는 발트 해와 백해를 연결하기 위해 1931년에서 1933년에 걸쳐 소련이 운하를 건설하여 지금도 이용하고 있다. 꽤 긴 거리이지만 두 해역 사이의 지대가 평탄한데다 호수가 많아 라도가 호와 오네가 호 및 여러 호수와 물길을 연결하여 건설할 수 있었다. 이로서 러시아는 백해와 발트 해의 각 해군 전력이 따로 고립되어 있는 상황을 극복할 수 있게 되었다.
상당히 북쪽 지방에 위치한 관계로 자주 얼어붙으며, 때문에 쇄빙선의 도움이 매우 절실하다.[1] 그러나 백해에 접한 항구도시 아르항겔스크는 상트페테르부르크와 함께 모스크바와 가장 가까운 대형 항구도시이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해서 제정 러시아 시절부터 널리 이용된 해역이다.
2 원피스에서 하얀 바다를 일컫는 명칭.
하얀 바다의 성분은 바다구름으로 이루어져있으며 여기에서 떨어지면 청해로 떨어져서 즉사. 작중에서 우솝이 "헤엄칠 수 있겠는데?"하다가 여기에서 추락해서 떨어질 뻔했다. 백백해와 마찬가지로 공어가 살고 있고, 청해에 가는 방법은 클라우드 엔드에서 하늘 문어를 타고 내려가면 된다.
녹 업 스트림을 타고 올라오는 경우나, 청해에서 올라오는 경우 제일 먼저 접하는 곳이다. 이 곳에는 딱히 섬이 있다는 언급은 되어있지 않다. 공어는 살고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