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자

1 범죄를 저지른 사람

犯罪+者, Criminal.

말 그대로 범죄 행위를 자행한 사람. 범인/범죄인이라고도 한다.

무죄추정의 원칙에 따라서 사실 법원에서 유죄판결이 내려진 사람이 아니면 범죄자라고 불리지 않아야 하며 피의자라고 불러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사회 전체적으로 범죄로 간주되는 일을 저지른 대상에게 흔히 사용된다.

범죄자들의 재범률은 일반인들의 초범률보다 높은데, 의외로 범죄학적으로 강력한 처벌보단 교화가 재범율을 낮추는데 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실제로 노르웨이 교도소를 호화 교도소라고 비웃지만 노르웨이의 범죄 재범율은 20% 대에 머무르고 있다. 반면 한국은 60%. 그리고 성비로 따졌을때 남성이 압도적으로 많다. 낙인 효과 때문에 자포자기하는 성향이 한몫하는 것일지도.

범죄자가 아닌 사람을 범죄자라고 비방하면 최소 모욕죄, 그리고 듣는 사람이 자신을 실제로 범죄자로 믿을 수 있게 허위사실을 꾸며내서 부른 경우라면 명예훼손죄[1]로 고소당하여 자신이 저지른 범죄 행위로 인해 처벌받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나무위키에 등록된 범죄자와 그에 관한 정보는 범죄자/목록에서 확인 가능하다.

군대용어로는 과사실이 있는 자라고 한다.

1.1 범죄자 캐릭터

범죄자 캐릭터 항목 참조

2 주요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마음에 안드는 사람에 대한 규정

괘씸죄를 정당화하기 위한 수사적 표현의 일종이다.

"이 사람은 범죄자나 다름없어서 차단합니다."

규정이 지켜지지 않고 운영진 마음대로 하는 사이트에서 이런 일이 많다. 이런 곳에서는 유죄추정의 원칙이 횡행하고, 소명의 기회조차 막는 일이 흔하다. 참고로 여기서 마음에 안드는 기준은 커뮤니티를 지배하는 세력 마음대로 선정된다. 예를 들어 국까 사이트에서는 조금만 정당한 옹호를 해도 반달로 몰리는 식이다.

3 폴아웃: 뉴 베가스에 등장하는 적

굿스프링을 침공한 파우더 갱을 제외하고 최초로 만나는 인간형 적. 굿스프링에서, 주인공이 자신을 공격한 자들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던 중 서니 스마일로부터 프림에 가 보라는 이야기를 듣고 프림으로 향한다. 그런데 프림 앞에 와 보면 NCR 군인이 프림이 현재 위험에 처해 있으니 프림에 가능하면 접근하지 말라고 하는데, 범죄자들이 프림을 점거하고 있다.

이 녀석들은 사실 뉴 캘리포니아 공화국 교도소 출신 탈옥자들로, 파우더 갱이 교도소를 점령할때 파우더 갱에 합류하지 않고 따로 독립하여 돌아다니다가 프림을 털어버린 것.하여간 파우더 갱이 문제다

용병 장비를 걸치고 있으며 9mm 피스톨 및 납 파이프 같은 근접 무기류, 바민트 라이플, 다이너마이트로 무장하고 공격해온다. 체력이 부실하기 때문에 바민트 라이플로 헤드샷을 두세 번 정도 먹여주면 바로 드러눕는다.

대장도 있는데 대장은 다른 범죄자들에 비해 체력이 좀 더 높은 데다가 소각기까지 들고 있어서 처리하기가 약간 까다롭다.

자칼 갱의 본거지 중 하나인 네바다 파출소 근처에 범죄자 두 명이 있는데, 자칼 갱들과 싸우고 있다. 카르마가 중립일 때 해치우면 카르마가 오르는데 버그인지는 불명이다.
  1. 국법에 따르면 진실한 사실을 적시한 경우 역시 명예훼손죄가 된다. 다만, 범죄자의 범죄 사실을 단순히 적시하는 경우는 공익 목적을 인정해서 기소하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