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버터플라이

(별나비에서 넘어옴)

Star_Butterfly.png

난 다른 차원에서 온 마법의 공주야![1]

―마르코에게 자신을 소개하며

1 소개

프린세스 스타의 모험일기의 주인공. 성우는 이든 셔 (Eden Sher)/김자연[2]/우에다 카나.

마법 왕국 뮤니(Mewni)의 14살 공주다. 부모는 문 버터플라이리버 버터플라이. 버터플라이 가(家)로서의 상징 문양은 '하트'

다른 사람들에게 정체를 숨기는 일반적인 마법소녀와는 달리 주변 사람들이 스타가 마법의 왕국 뮤니에서 왔으며, 마법을 쓸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성격은 매우 활발하다못해 ADHD가 의심될 정도(...).

비록 마법 지팡이로 마법을 부릴 수 있지만, 문제는 아직 실력이 미숙한 탓에 영 좋지 않는 사고가 터진다는 것... 한번은 방을 바꿔준답시고 마르코의 방에 블랙홀을 소환하기도 했었다(...).

평소에 전투 혹은 놀고먹으려고 사용하는 마법은 곧잘 쓰는 편이지만, 그 외의 자잘한 마법은 일일이 두꺼운 주문서를 뒤져가며 낑낑대며 써야 한다. 그래도 책임감은 있는지 자신의 실수로 마르코의 팔이 촉수로 변하자 원래대로 되돌리는 주문을 알아내기 위해 이틀 밤을 꼬박 새기도 했다.

2 작중 행적

2.1 시즌 1

시즌 1, 1화 에피소드 'Star Comes to Earth'에서 14살 생일을 맞아 버터플라이 가문의 마법 지팡이를 물려받는다. 하지만 마법을 함부로 써 불타는 무지개(...)를 시전해 왕국을 혼란에 빠뜨리자 혼자서는 지팡이를 제대로 다룰 수 없겠다고 생각한 부모로부터 지구에 보내지게 된다. 지구의 에코 크릭 학교(Echo Creek Academy)로 입학하기 위해 부모님과 함께 교장과 면담을 하는데, 이 때 아버지인 리버가 금은보화로 교장을 매수해버린다. 덕분에 교장은 스타를 극진히 대해주기 위해 가이드 학생으로 마르코 디아즈를 붙여 준다. 마르코와 친해지고 싶어 이것저것 마법을 써주지만 미숙한 실력 때문에 오히려 미운 털만 박히게 돼 버린다. 하지만 후에 루도 일당들과 함께 싸우면서 어찌 친해지게 된다.

시즌 1, 6화 에피소드 'Mewberty'에서 뮤니인들만 겪는 '뮤춘기'를 겪게 된다. 호르몬 작용인지 남자들을 보는 것만으로도 몸에서 하트 모양 인분과 보라색 끈끈이가 돋아났다. 마르코가 주문서에서 뮤춘기를 고칠 주문이 있는지 확인하러 간 사이에 스스로를 라커룸에 가두고 어떻게든 이겨내 보려고 하지만 하필이면 라커룸 바로 앞에서 근육질 수영부원들이 스트레칭을 하는 바람에 더 악화돼 버린다. 결국 뮤춘기가 폭주해버리고 곤충이 먹잇감을 저장하듯 학교의 모든 남자애들을 다 붙잡아 버린다. 다행히 시간이 지나 그냥 자연스럽게 원래대로 돌아오고 뮤춘기를 겪은 것으로 등에 자그마한 나비 날개가 얻는다.

시즌 1, 7화 ‘Lobster Claws’에선 랍스터 클로를 통해 마냥 악하다고 생각했던 몬스터들에게도 어느 정도 선한 면이 있다는 걸 깨닫게 된다.

시즌 1, 8화에서 톰의 초대로 ‘피의 달 무도회’에 가게 된다. 톰이 못미덥다며 스타를 데려가러 무도회에 몰래 온 마르코와 함께 얼떨결에 ‘피의 달’의 빛을 쬐고서 춤을 추게 된다.[3] 그리고 마르코가 자신을 믿지 못하고 무도회까지 쫓아온 것에 대해 서운한 감정을 비친다.

시즌 1, 10화 ‘St. Olga's Reform School for Wayward Princesses’에선 통제불능 공주들을 개조시키는 성 올가의 학교에서 포니를 구출해낸다. 딱딱하고 틀에 박혀 있던 성 올가의 학교를 무슨 클럽처럼 만들어 버린 건 덤. 하지만 덕분에 헤이너스에게 찍혀 버린다.

시즌 1, 11화 ‘Mewnipendance Day’에선 뮤니의 독립기념일을 맞아 기념 파티를 직접 기획한다. 그리고 지구의 친구들과 뮤니의 독립기념일 단골 행사인 ‘몬스터 대학살’을 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뮤니의 건국역사를 얘기해주자 마르코가 ‘뮤니인들이 몬스터들에게 무력행사한 게 아니냐’는 의견을 제시한다. 그 얘기를 듣고서 아무렇게 생각하지 않았던 스타도 의문을 품게 된다. 그리고 지구 친구들과 ‘몬스터 대학살’ 재현행사를 하면서 몬스터 역을 맡은 친구들이 뮤니인들을 맡은 친구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밀리는 상황 속에 몬스터 역이었던 퍼거슨이 크게 다칠 뻔한 걸 보고 이건 잘못됐다는 걸 느낀다. 퍼거슨에게 달려가서 괜찮냐고 물어보지만 사실 그건 마법 지팡이를 훔치러 온 버프로그였다. 정체를 들킨 버프로그는 도망가고 그 뒤에 마법으로 공격을 하려 하지만 그 의문 때문에 차마 공격하지 못하고 지팡이를 내려놓는다. 그 뒤 에피소드 막바지에 침울해 하는 버프로그를 보고는 마음이 쓰였는지 먹으라고 옥수수를 준다.

시즌 1, 피날레에서 아직까지도 자신을 신뢰하지 못하는 마르코와 다투게 된다. 사이가 멀어진 틈을 타 토피는 마르코를 납치한다. 결국 마르코를 구출하는 데는 성공하지만 구하러 갔다가 토피의 계략으로 지팡이가 파괴된다. 다행히 죽은 유니콘 대신 새로운 유니콘이 들어와서 지팡이가 재생되지만, 별이 쪼개져 반쪽 밖에 남지 않았다.[4]

2.2 시즌 2

최근 방영을 시작한 시즌2 1화에서는 이전 시즌 최종화의 일 때문인지 마법 지팡이가 망가져서 그 여파로 폭주한 지팡이와 함께 마르코가 자신의 비밀옷장[5]에 갇히게 되자 마법 지팡이 없이 마법을 쓰는 법을 배우게 된다. 마법 지팡이 없이 마법을 쓰는 방법은 자신의 깊은 내면을 드러내서 각성하는 것이었는데, 일단 생각하는 것보다 행동부터 저지르고 보는(...) 스타는 글로서릭과 문의 조언 등을 자기 나름대로 참고하면서 온갖 기행을 벌이나 끝내 마법 지팡이 없이 문을 여는 것에 실패한다. ~그리고 스타의 기행 때문에 언제나 고통 받는 마르코~

그렇게 스타가 모든 걸 포기하고 마르코에게 '네 숙제며 식사든 다 문 밑으로 넘겨주겠다(...)'라고 말했을 때 옷장 안에서 이래저래 문을 열 실마리를 찾고 있었던 마르코가 우연히 스타의 일기장을 찾게 된다. 그리고 마르코가 마르코에 대한 나의 생각[6]이라고 적힌 부분을 읽자 자신의 숨기고 싶은 비밀이 드러난 것으로 스타는 각성하게 되고 마법 지팡이 없이도 마법을 사용하는 데 성공한다. ~그리고 그 즉시 옷장에서 나온 마르코를 일기장으로 때린다~ ~미안~ ~하지만 내 비밀 일기장은 읽으면 안 돼.~

그리고 시즌2 9화에서 친구들과 밤샘 파티를 하며 진실게임을 하게 되는데 이게 사실 진실을 말하지 않으면 끔찍한 처벌을 받게 되는 목숨을 건 게임이었다! 게임 도중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을 밝히는 게임’에서 누군가 거짓을 말해 친구들의 목숨이 위험해지자, 사람은 자신이 생각하는 것과 진짜로 느끼는 것이 다를 수 있고, 좋아하는 것은 그때그때 바뀔 수 있다며 진실게임 관리자를 말빨로 무찌른다. 그리고 그 후 제키에게 고백하고 맛이 가 있는 마르코를 보고 마르코 디에즈! 라며 이름을 크게 외치는데 여기서 진실게임 관리자가 "진실. 스타가 좋아하는 사람은..."을 말하며 완전히 부숴 진다. 이것을 볼 때 스타의 실제 마음은 마르코를 좋아하는 것으로 보인다.[7]

2.3 여담

  • 데런 네프시의 초기 구상을 보면 맨 처음에 스타는 자신이 마법 소녀라고 믿는 평범한 소녀였다.
  • 작중 주변 캐릭터들과 팬들로부터는 주로 '스타'라고 불리고 있으나 한국 팬들 사이에서는 실명인 스타 버터플라이를 한국어로 그대로 직역해서 별나비라고도 불린다.[8] 더빙판에서 그냥 스타 버터플라이 그대로 나와서 아쉽다는 반응도 있을 정도. 더빙판 마법주문에는 어째 다 앞에 샤방샤방이 들어간다.....
  • 시즌2 9화에서 마르코를 짝사랑 한다는 것이 암시되었다. 커플링이 점점 복잡해지고 있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프린세스 스타의 모험일기 문서의 231판, 5.1.1번 문단에서 가져왔습니다. 스타의 모험일기&action=history 이전 역사 보러 가기
  1. “I'm a magical princess from another dimension!”
  2. 성우분도 애정을 많이 쏟을 정도로 좋아하는 캐릭이라고 한다.#
  3. ‘피의 달’의 빛을 쬔 연인은 영원토록 이어진다는 예언이 있었다. 톰이 스타를 초대한 것도 이것 때문. 이 때 이후로 어느 정도 마르코에게 연심을 품게 된 듯하다.
  4. 나머지 반쪽의 별 조각은 어딘가에 떨어져 있었다.
  5. 시즌 1에서 등장했던 여러 물건들을 포함해 스타의 ~잡동사니~개인물품들이 가득한 방으로 전남친인 톰의 사진이나 심지어 한 때 마법으로 인해 엄청나게 길어졌던 마르코의 머리카락까지 있다!
  6. 여담으로 이 일기장에는 '엄마는 바보다(. . .)'나 스타 본인의 10번째 생일 때 있었던 일이 적혀있었던 것으로 보아 꽤나 예전부터 써왔던 일기인 듯하다.
  7. 진짜로 좋아하는 사람에 대해 거짓말을 한 건 스타라는 암시로 보인다.
  8. 디즈니에 근무하는 한국인 스태프도 그냥 별나비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