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에다 카나

300px
프로필
이름우에다 카나
植田佳奈(うえだ かな)
성별여성
직업성우, 가수, 나레이터
출신지일본 나라이코마[1]
생년월일1980년 6월 9일
혈액형A형
취미・특기악기연주(드럼,피아노), 칸사이벤
소속사아임 엔터프라이즈
성우 활동 시기2001년 ~ 현재
가수 활동 시기2001년 ~ 현재
소개링크홈페이지 프로필 트위터

1 연기 스타일

오사카 출신[2]인 덕분에 종종 칸사이벤을 사용하는 캐릭터를 연기한다. 예를 들어서 학원 앨리스사쿠라 미캉이라든가, 페토페토씨의 후지무라 하토코, 나노하의 야가미 하야테, 렌탈 마법사호나미 타카세 엄블러, 하야테처럼!아이자와 사쿠야 등등. 대본에서 약간 어색하게 쓰여진 칸사이벤이 있어도 본인이 수정해서 연기할 정도라, 업계에선 칸사이벤 캐릭터 묘사하기 귀찮으면 무난하게 우에다 카나를 캐스팅해버리는 것 같다. 렌탈 마법사의 경우에는 작가와의 친분도 일조했다는 듯.

그리고 묘하게 맡은 캐릭터 중 백합코드가 강한 캐릭터가 많다. 마리아님이 보고 계셔후쿠자와 유미라든지, 카시마시 ~걸 미츠 걸~의 오사라기 하즈무라든지, 노멀쪽 커플링도 있긴 하지만 이마이 호타루와 강하게 얽히는 사쿠라 미캉이라든지, 나노하 시리즈의 야가미 하야테, 사키 -Saki-의 주인공 미야나가 사키를 맡아 또 한번 백합 캐릭터를 연기 중. 덕분에 오덕계에선 칸사이벤 & 백합 전문 성우 이미지가 있다.[3]

한때 성우 평가표가 웹에서 유출되었을 때 '실력보다는 본인 자신의 캐릭터가 시류에 맞춰 인기를 얻었다'는 식의 표현이 있었다. 솔직히 팬의 시선으로 봐도 연기를 잘해서 떴다기보다는 라디오 등지에서 보여주는 면으로 인기를 얻었다고 보는 게 옳을 듯. 그렇다고 심각하게 연기가 딸린다거나 하는 일은 없다. 어떤 역을 맡아도 평균 이상은 하는 실력.

은근히 료나스러운 역이나 료나와 관련있는역을 자주 맡는다. 토오사카 린, 야가미 하야테, 야마시로 카즈사 등등...

2 사생활

성우 이전에는 초등학생 무렵부터 오사카나 교토의 동인모임이나 코믹마켓에서 코스플레이어로 활동했다고 한다.

이름난 라그나로크 온라인 폐인인 미도리카와 히카루와 필적할 정도의 게임 덕후로 유명하다. 집에 플레이스테이션이 4대 있다고. 헤일로 3[4]를 16시간 연속해서 플레이 한 일화는 그녀의 폐인도를 보여준다. 한때는 몬스터 헌터 신작에 빠져 있었다.

게임 덕후로서 그녀를 나타내는 명언은 현실세계는 돈벌이. 진짜 현실은 온라인 속에서로 넷 결혼도 한 모양이다.

좋아하는 만화&애니 캐릭터로 아카기 시게루를 언급하기도 했다.그리고 아카기 때문에 2위로 물러난 캐릭터는 켄시로.이런 인연(?) 덕분인지 2011년 개최된 아카기 추모 이벤트인 '아카기 13년제 봉납마작'에 참가해서 후쿠모토 노부유키와 마작대결을 하기도 했다. 그런데 그 결과가... 리얼 아카기 강림 그리고 2년 후 니코니코 동화 프리미엄 회원 200만명 돌파 이벤트인 '니코니코 대감사제' 마작방송에서 또 비슷한 일이 일어났다. 심지어 또 동으로 쏘였다 그래도 이 다음 반장전에서는 8만점 가까이 득점하면서 복수전에 성공했다.

다만 이랬던 히키코모리 오덕 캐릭터들은 2008년경부터 많이 무너지지 시작했다. 시미즈 카오리와 스노우 보드를 타러가거나 골프를 치러 가는 등 꽤나 스포츠를 많이 즐기게 되어 예전만큼 게임에 집착하지는 않는 모양.

온라인 게임, 몬헌, 마작, 스노우 보드, 골프 등 상당히 많은 취미를 가졌는데 한가지 취미에 열광하면 죽어라 파는 스타일이고 다른 취미에 흥미를 가져도 좋아했던 것들은 계속 하는 성격이라고 한다.

파일:Attachment/우에다 카나/ed.jpg 파일:Attachment/우에다 카나/35.jpg

2006년부터는 마작에도 관심을 갖기 시작해, 자기 집에 동료들을 불러 마작 대회를 개최하기도 한다. 그녀의 집은 '마장 우에다'라고 불릴 정도. 자동 탁자가 두 대있고, 역만으로 나면 사진찍어 벽에 장식까지 한다고 한다. 코시미즈 아미는 단골 멤버.

마작 만화 '사키'의 드라마CD화되면서 주인공 사키의 성우로도 낙찰되었고, 코시미즈는 노도카 역을 맡으면서 이런 연유로 사키 인터넷 라디오에서는 둘이서 게스트와 함께 마작을 하면서 방송을 하기도 했다.

마작 실력 자체도 굉장히 뛰어나다. 사키 애니 1기 종영 기념으로 파티를 열고 성우들간에 마작 대회도 했는데 여기서 무려 8만점을 땄다고. 거기다 2011년에 성우들과 프로 마작사들간에 친선 경기를 연 적도 있었는데 여기서는 3위를 했다.

파일:Attachment/우에다 카나/87.jpg

노기자카 하루카의 비밀 4화에서 애니와 현실을 초월하는 엄청난 성우장난을 선보였다.(...)

참고로 그녀는 아임의 흑역사 믹스쥬스의 멤버였다. 우에다 팬이라면 어디 가서 말하지 말자.

추가로 택티컬 로어라는 애니메이션 관련 사진 때문에 종종 나카하라 마이와 함께 일본 해상자위대 여성자위관으로 오해 받는 경우가 있는데 해당 애니메이션은 전투요정 유키카제처럼 해상 자위대가 기술 지원(유키카제의 경우에는 항공 자위대)을 했고 홍보 차원에서 군복을 입히고 무라사메급으로 추정되는 함에서 찍은 게 별도의 설명없이 흐르다보니 그러한 오해가 있다.[5]

블로그를 통해 은하영웅전설 뮤지컬 버전을 보고왔다며 해당 작품의 팬이라는 걸 인증했다.(#)

2011년 6월 4일 라디오 마루나게에서 시미즈 카오리와 결혼...했다.(응?)

2011년 여름 도쿄 게임쇼에서 블레이블루 라디오방송인 블루라지 공개녹음 이벤트를 위해 레이첼 알카드 코스프레로 참가했다. 옆은 이소무라 토모미.

2012년 1월 출간한 만화 코에타마[6]라는 만화에서 주인공인 사키모토 와카바[7]의 원형이 되었다.

2012년 열린 여성 성우 마작 여왕 결정전에서 이토 시즈카, 후쿠하라 카오리, 오오가메 아스카[8] 대국해 대삼원을 내고 미야나가 사키의 대사인 마작은 재미있지? 라고 말했다.역만을 냈는데 당연히 재밌겠지 #

시마자키 노부나가가 저리가라할 정도로 해비 과금러. 페그오 스카자하 1차 픽업 때 트위터에 시마자키 노부나가와 다른성우[9] 1명과 함께 폰 인증샷을 올리곤 "우리의 성배전쟁은 시작되었다."라는 트윗을 남겼다. 이 연차 대결에서 스카자하를 뽑은건 시마자키 노부나가 한 명 뿐... 본인은 지크프리드랑 퍼거스만 실컷 뽑았다.

3 언변 논란

논란이 없는 사람이 있겠냐만, 성우들 중에서도 꽤 언변으로 병크(...)를 자주 일으키는 성우다. 좋게 말해서는 자기 의견이 확실하지만 나쁘게 말하자면 말정리를 생각하지 않고 그냥 내보내는 타입.

가장 대표적인 일화는 "아저씨를 사회적으로 말살" 건. 2008년 12월 11일 라디오에서 '우에다가 전차 안에서 발치에 마시던 음료를 놔둠' → '아저씨가 "내릴 때 제대로 치우라"고 주의' → '우에다 "비명이라도 질러서 아저씨를 사회적으로 말살해 버릴까 생각했다"'라는 대단히 미묘한 방송내용으로 2ch에서 상당한 논란이 일어나고 있는 상태. 정황상 누구 한명의 잘못이라고 말하기는 힘들지만 '그런 걸 방송에서 말하는 이유가 뭐냐'라는 비판이 주류. "아저씨를 사회적으로 말살..." 등의 문제의 발언이 BPO(방송 윤리 프로그램 향상기구)로 넘어가 공식 사이트에 2008년 12월 시청자 의견으로 우에다 카나의 사건이 게재 되기도 했다.

과거 개인 블로그페이트 다운로드 끗ww이라 올렸던 것이 파문이 되기도 했었다. 인스톨과 다운로드를 혼동한 것이라 해명했지만 과거 행적을 돌아볼 때 이 둘을 혼동하였을 가능성은 한없이 0에 가깝다. 본인이 얼마후에 정품 인증샷을 올려 마무리된 이야기로, 우에다가 Fate/stay night토오사카 린의 성우를 맡게 되었을 때, 제작진으로부터 Fate/stay night과 Fate/hollow ataraxia의 PC버전을 받게 되었지만 인스톨이라고 해야할 것을 다운로드라고 써놓고 며칠간 부재했기에 그 블로그를 보고 소문을 부풀려나간 팬들 사이에서 이런저런 파문이 퍼져나갔다는 게 정설이다. 어쨌든 명확한 사실 여부는 알 수 없지만 명색이 등장인물 성우인데 굳이 다운받는 게 더 귀찮을 거 같기도 하다.

2015년 유포테이블의 페스나 UBW 애니메이션 시청이 끝난 후 인터뷰에서는 (페스나 스포주의)성우의 담당 캐릭터에 대한 잘못된 해석을 주장해 논란을 일으켰다. 본인은 앞서서 작가들(나스, 타케우치)씨와는 해석이 다를 수도 있다고 덧붙이긴 했지만(즉 이는 본인의 해석이 공식 설정과 괴리가 있음을 이미 알고 있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작가 또는 대본의 지시 사항에 의해 충분히 부정됐을 해석을 굳이 주장하고, 또한 이런 해석을 연기에 반영한 것처럼 말해 버렸다는 점에서 논란만 일으킨 불필요한 발언이 되어 버렸다. 또한, 같은 인터뷰에서의 "린은 아처가 이기길 바랐다"는 발언에서도 작품 내용에 대한 이해력이 의심스러운 인식을 드러냈다. 우에다의 발언이 그다지 설득력이 없는 이유는 이 발언이 논란을 일으켰을 때 이를 옹호하는 의견들조차 "성우가 자유롭게 발언할 수도 있다"는 내용이 대부분일 뿐 우에다가 주장한 캐릭터 해석에 대해 동의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는 것을 봐도 그렇다. 물론 성우는 개인적인 취향을 드러낼 수 있고 이 역시 존중받아야 하나 우에다의 경우 이런 범주를 벗어나 '린은 이렇게 생각했을 것이다'라며 작품 해석을 본인이 내리려는 듯한 발언을 했다는 것이 문제. 이를 놓고 우에다가 특정 커플링을 안 좋아한다는 이유로 발끈했다거나 성우의 자유를 억압하려 한다고 식으로 옹호하는 것은 비판 의견의 논점을 잘못 파악하고 있는 것이다.

2014년 8월 25일 트위터에서 '성우와 결혼하려면 성우 팬을 그만둬라'라는 발언을 한 바 있는데 이는 성우 관련 질문에 트위터에서 나온 대답이다. 어떻게 보면 성우와 결혼하려고 성우팬이 되려고 한다면 그게 이루어질 가능성은 현실적으로 거의 없다는 충고. #

4 주요 출연작

주역은 굵은 글씨로 표기.

4.1 애니메이션

4.2 OVA

4.3 극장 애니메이션

4.4 게임

4.5 라디오

  • Fate/stay tune
  • 사후편지 극비일보
  • 키요스미 고교 마작부.(애니메이션 사키의 웹라디오)들으러가기
  • 애니타마 닷컴 standard 마루나게♪(2008.04.08) 들으러 가기
  • 카나・에리코의「아키하바라 활성화 위원회」

4.6 드라마 CD

  1. 자란 곳은 오사카히가시오사카시이며 프로필상에도 오카사부로 적혀있다.
  2. 프로필 상. 실제로는 나라 현 이코마 시.
  3. 그런데 따져보면 정작 레알 백합 캐릭터는 별로 없다...
  4. 결국 헤일로3:ODST 일본판 더빙에 세이디 엔데샤 역으로 출연하는 것으로 소원성취.
  5. 공식적으로는 일본 해상 자위대의 함선인 무라사메급의 두번째 함인 하루사메에서 찍은 것이다.
  6. 성우지망생 여고생이 주인공인 만화다.
  7. 모티브가 우에다 카나인데, 성에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사키'가 들어간 것은 우연일까?
  8. 모두 사키에 출연했던 성우들로 각각 타케이 히사, 아마에 코로모, 츠루다 히메코를 연기했다.
  9. 추가바람
  10. 오프닝곡인 Over the FANTASY도 불렀다. 그런데 헤르바는 악역이다...
  11. 미형의 여성캐릭터는 거의 다 담당했다고 봐도 무방.
  12. OAD만 담당. OVA는 성우가 변경.
  13. 파치슬롯 게임.
  14. 백의 세계 출신이지만 칸사이벤이 좋다고 칸사이벤을 인스톨해서 구사한다고 한다.
  15. http://www.junglejapan.com/products/game/lizsoft/fs/character/?c=sana
  16. Fate/stay night Realta Nua,Fate/hollow ataraxia, Fate/unlimited codes, Fate/Tiger Colosseum, 타이가 콜로세움 어퍼, 캡슐 서번트, 좌충우돌 화투 여행기
  17. 항목이 별개인 이유는, 이름과 모습은 같지만 실질적으로 다른 인물이기 때문.자세한 사항은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