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스홀

Vauxhall_Logo.jpg
[1]


1 개요

[홈페이지]
승용, 상용차 제작 업체. 영국 루튼과 엘즈미어에 공장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의 복스홀은 오펠의 자회사이며, 제네럴 모터스소속이다.

고성능 디비전으로는 VXR을 가지고 있다.


2 역사

1857년 영국에서 알렉스 윌슨 사로 시작한 자동차 회사로 시작하여 1897년복스홀 철강회사로 사명을 바꾸었다. 제 2차 세계대전 당시에는 처칠 전차를 개발, 생산한 경력도 있다. 이후 1960년대까지는 독자 개발을 했지만 1970년대부터 오펠 차량의 리뱃징으로 바뀌기 시작했고, 1980년대부터는 사실상 오펠차의 현지생산 기지로 바뀌었다. 영국 내에서의 인지도 때문에 복스홀 브랜드 자체는 계속 쓰이고 있다. 다만 영국을 제외한 유럽 지역에는 판매하지 않는 차종들이 가끔 복스홀에서 영국 시장 공략을 위해 판매되는 경우가 있는데, 홀덴 코모도어를 기반으로 한 복스홀 VXR 시리즈나 모나로 VXR, 홀덴 말루를 뱃지 엔지니어링한 복스홀 말루 등이 그 사례. 어쨌건 독자 생산 차량은 없고 영국 시장에는 복스홀 브랜드로 홀덴 차량이 판매되는 경우도 있다는 점에선 오펠과 아주 약간의 차이가 있다.


3 생산 및 단종 차량

  1. 로고에 그려진 동물은 전설수 그리폰이다. 자동차 로고에 그려진 최초의 전설수이다.
  2. 이 차량의 경우에는 생산 차량도 되고 단종 차량도 된다. 구형 비바는 60년대에 생산되던 차량이고 현재의 비바는 쉐보레 스파크의 형제차이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