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원의 천사

TCG매직 더 개더링》에 나오는 카드.

영어판 명칭Restoration AngelRestoration_Angel.jpg
한글판 명칭복원의 천사
마나비용{3}{W}
유형생물 — 천사
섬광

비행

복원의 천사가 전장에 들어올 때, 당신이 조종하는 생물 중 천사가 아닌 생물 한 개를 목표로 정한다. 당신은 그 생물을 추방한 후 당신의 조종하에 전장에 되돌릴 수 있다.
공격력/방어력3/4
수록세트희귀도
Avacyn Restored레어

자기가 조종하는 (천사가 아닌) 생물 하나를 잠깐 추방시켰다가 다시 전장으로 돌리는 카드이다. 아바신의 귀환의 매커니즘 중 하나인 "깜빡이"와 관련된 카드. 과거 Momentary Blink의 생물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안타깝게도 Momentary Blink보다는 발비가 커졌다. 하지만 여전히 전장에 들어올 때/전장을 떠날 때 뭔가 하는 생물이랑 몹시 궁합이 좋다.(이게 T2였던 시절의 환경에서는 대표적으로 큰엄니 야수셀레스냐의 목소리 트로스타니, 군단 웜 등)

사용법은 위에 나온 ETB/LTB 생물을 돌려먹을 수도 있고, 섬광 능력을 가졌다는 점을 이용해 내 생물이 죽으려 할 때 갑툭튀해서 죽으려는 생물을 들었다 놓기,[1] 아니면 상대가 공격왔을 때 갑자기 튀어나와서 내 생물 하나 언탭시켜서 같이 방어하기 등등. 신비의 탐구자가 변신해 때리는 짤짤이를 완전 봉쇄한다는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정 할거 없으면 턴 끝에 나와서 다음턴부터 3점씩 때릴 수도 있고.

그러나 이게 정작 나온 직후에 가장 흥한 덱은 다름아닌 신비의 탐구자 덱.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에 탐구자를 보호하는 데에도 쓰일 수 있고 결정적으로 신비의 탐구자 덱에 거의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찰나의 마도사니콜 볼라스의 징조하고 그야말로 악마같은 궁합을 자랑한다. 한번 찰나를 꺼내서 주문을 쓰면 상대가 안심하고 뭔가 하려는 순간 복원의 천사가 튀어나와 찰나를 들었다 놓고 그 후 무덤에서 마나 유실이 발동되기라도 하면 참으로 기분이 상쾌해진다(...).

천사가 아닌 생물만 목표로 잡을 수 있는데 이는 자신이 아닌 다른 복원의 천사를 목표로 잡아서 일어나는 무한 루프를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이후에 발매된 평온의 천사, 전장의 영도자 아우렐리아 같은 천사들의 능력을 재사용할 경우 발생하는 안드로메다 밸런스를 막았기 때문에 일종의 선견지명일지도?


이런 전천후 카드가 유색 마나도 하나밖에 먹지 않기 때문에 다색 덱에도 부담없이 넣을 수 있다. 그래서 마나비용이 2WW나 심지어 1WWW였어야 밸런스가 맞았을 거라는 의견도 있다.
  1. 전장에 나갔다 들어온 지속물은 원래 지속물과는 다른 것으로 취급하기 때문에 전투중이라면 전투에서 제거되며 상대 주문은 목표를 잃고 무효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