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창군

(북창에서 넘어옴)
평안남도의 시, 군
평성시개천시덕천시순천시안주시
녕원군대동군대흥군맹산군문덕군
북창군성천군숙천군신양군양덕군
은산군증산군평원군회창군
득장지구운곡지구청남구

주의. 이곳은 여행금지 국가·지역입니다.
이 지역은 대한민국 여권법에 의한 여행금지 또는 기타 법률에 의해 출입이 금지된 지역입니다.
해외 여행 시 반드시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에서 해당 국가 또는 지역에 대해 정보를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北倉郡

1 개요

평안남도 중동부에 위치한 군. 동쪽은 맹산군, 서쪽은 개천시운곡지구, 남쪽은 은산군성천군, 북쪽은 덕천시와 접해 있다.

북창 수용소가 위치해 있다.

2 역사

광복 당시 평안남도 맹산군과 덕천군의 일부였다. 남북분단되면서 북한 치하에 놓였고, 1952년 북한이 행정구역 개편을 하면서 맹산군 옥천면, 봉인면, 학천면과 덕천군 잠도면, 잠상면을 분리 통합하여 북창군을 신설했다. 북창군이라는 이름은 군 신설 당시의 북창읍이 위치한 옥천면 북창리에서 따왔다.

1967년에 양촌리와 대평리 일부로 북창노동자구를 만들었고, 1972년에 북창읍을 북창노동자구 자리로 옮겼으며 원래의 북창읍을 북창노동자구로 바꾸었다.

1995년에 북창군의 북서부 탄광 지역에 해당하는 석산리, 원평리 일부, 용산리 일부를 분리 통합하여 득장지구라는 독립된 행정구역으로 분리해 그 아래에 4개 노동자구를 두었다. 2000년 1월에 득장지구를 폐지하고 북창군에 편입하였으나, 2008년 북한 인구조사에서 득장지구가 다시 등장한 것을 근거로 2000~2008년 사이에 득장지구가 재설치된 것으로 보고 있다.

3 교통

평덕선, 득장선, 솔골탄광선, 대건선이 있다. 평덕선으로부터 북창역에서 득장선이, 송남청년역에서 솔골탄광선이 분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