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산군

평안남도의 하위행정구역 (이북5도위원회)
평양시진남포시
대동군순천군맹산군양덕군
성천군강동군중화군
용강군
강서군평원군안주군개천군
덕천군영원군

주의. 이곳은 여행금지 국가·지역입니다.
이 지역은 대한민국 여권법에 의한 여행금지 또는 기타 법률에 의해 출입이 금지된 지역입니다.
해외 여행 시 반드시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에서 해당 국가 또는 지역에 대해 정보를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孟山郡 / Maengsan County

맹산군
孟山郡 / Maengsan County
국가대한민국
광복 당시 면적1,101㎢
광역시도평안남도
광복 당시 행정구역8면
시간대UTC+9 [1]

1 개요

평안남도 동부에 위치한 군. 동쪽은 함경남도 요덕군, 서쪽은 덕천시북창군, 남쪽은 신양군, 북쪽은 녕원군과 접해 있다. 내륙지방이며 낭림산맥이 동쪽에 있어서 기후는 추운 편이다.

2 역사

고려 초 철옹현(鐵翁縣)이었고 1019년 맹주(孟州)가 되었다. 이후 안주, 덕주 등에 병합되어 있다가 1415년에 덕주로부터 분리되어 비로소 맹산현(孟山縣)이 되었다. 이후 맹산군이 되어 광복 때까지 유지되었다.

남북분단이 되면서 북한 치하에 놓였고, 북한이 1952년 행정구역 개편을 하면서 옥천면, 봉인면, 학천면 지역을 신설된 북창군에 편입하여 면적이 축소되었다.

1919년 3.1운동 당시 일제의 맹산 학살 사건이 일어나기도 했다(당시 맹산군 학교의 교사가 붙잡혀가 맹산군 주민들이 항의하자 일본군이 맹산군 주민들을 50여명 학살한 사건.).

3 교통

철도는 없다. 북한 치하에서 철도가 통하는 옥천면과 봉인면 지역이 타군으로 편제되었기 때문이다.

4 이북5도위원회 기준 행정구역

(광복 당시 8면)
맹산면, 옥천면, 봉인면, 학천면, 원남면, 동면, 지덕면, 애전면

5 기타

맹산면 당포리 산148의 만주흑송수림은 천연기념물 제3호였으나, 미수복지구인 탓에 1962년 지정과 동시에 해제되었다. 만주흑송은 국내에서는 이 곳에만 있다고 한다. 300년 전에 옮겨 심었다고 하며 면적 2.2㎢의 일대 숲을 이루고 있다. 북한에서도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였다.

6 출신 인물

7 북한 기준 행정구역

평안남도의 시, 군
평성시개천시덕천시순천시안주시
녕원군대동군대흥군맹산군문덕군
북창군성천군숙천군신양군양덕군
은산군증산군평원군회창군
득장지구운곡지구청남구
  1. 북한 기준으로는 UTC+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