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2 상세
진시황 하면 이것을 떠올릴 정도로 진시황을 상징하는 코드가 되어 있다. 진시황이 불로초를 얻기 위해 서복(서불)[1]을 보낸 곳이 한반도 남해안(서복이 남겼다고 전해지는 남해 상주리 석각이 현존한다.)이나 제주도(서귀포시의 어원이 서복과 관련이 있다고 전해지며, 추사 김정희가 정방폭포 근처에서 '서불과지'란 글자를 발견해 탁본을 했다), 혹은 일본(와카야마에 서복 관련 전설이 많다고 한다.)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뭐 중국의 바다 건너에 별 나라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외에도 길가메시 서사시에도 나온다. 여기서는 찔린 순간 젊음을 되찾는 아이템이라고 나온다.
요즘은 몸에 좋다는 풀 종류의 음식이나 약재의 광고에 저 단어를 붙인 경우가 종종 있다. 예를 들어 진시황이 찾았다는 불로초가 XXX라 카더라 같은 문구...
웹툰 호랭총각에도 동명의 풀이 등장하는데, 여기선 먹으면 오래사는게 아니고 지가 오래 살아서 불로초. 잡초의 왕이란다. 뿌리가 무엇과 닮았다. 그런데 불로초를 먹은 도마뱀이 안 죽고 살아있는거 보면 먹어도 오래 사는 것 맞다.
호랭총각의 경우와 비슷한 것이 마비노기 영웅전에 나오는 불로장생초. 이 쪽은 불을 붙이지 않는 한 영원히 사용할 수 있다는 양초...초칠하는데 쓰면 된다!? 하지만 그 이름 때문에 이걸 진짜로 먹어버린 바보 용자들이 있으니...
광주광역시 남구 봉선동에 불로초등학교라는 비범한 이름의 학교가 있다. 심지어 한자도 不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