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카야마

일본의 지방 및 도도부현
홋카이도
도호쿠 지방아오모리이와테미야기아키타야마가타후쿠시마
간토 지방도쿄도치기군마사이타마지바이바라키가나가와
주부 지방니가타도야마이시카와후쿠이야마나시나가노기후시즈오카아이치
간사이 지방미에시가교토오사카효고나라와카야마
주고쿠 지방돗토리시마네오카야마히로시마야마구치
시코쿠 지방도쿠시마가가와에히메고치
규슈 지방후쿠오카사가나가사키구마모토오이타미야자키가고시마
오키나와 현
和歌山県
(わかやまけん)
와카야마 현 / Wakayama Prefecture

현기(県旗)[1]
문장(紋章)
국가일본
지방간사이
현청소재지와카야마 시
면적4,724.68km²
인구964,904명[2]
상징
현화매실나무(ウメ)
현목졸가시나무(ウバメガシ)
현조동박새(メジロ)
홈페이지

admi30.gif

和歌山県 / わかやまけん

일본 간사이 지방 남부에 위치한 현. 현청 소재지는 동명의 도시이다. 과거에는 기슈(紀州) 혹은 기이(紀伊) 국이라 불렸다.[3] 전국시대에는 유명한 용병집단 사이카슈의 본거지였고, 에도 시대에는 고산케 중 하나인 기슈 도쿠가와 가문의 영지였으며, 와카야마가 정식 명칭이 된 것은 1869년의 판적봉환 이후.

지명의 유래는 현 북부에 위치한 와카우라(和歌浦)의 와카(和歌)와 옛 산성인 오카야마 성의 야마(山)를 따 지은 것이라고 한다.
일본어 위키백과 참조
일본의 초,중학생들이 한자를 헷갈리는 지명이기도 하다. '와카'는 지명에서 若으로 쓰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와카야마'라고 하면 若山를 떠올리기 때문. 비슷한 예로 고베(神戸)도 神部로 잘못 적기도 한다.

대부분이 산지로 이루어져 있어 인구는 많지 않다. 2010년 기준 약 인구 99만 명으로 간사이 지방의 6개 부/현 중 가장 인구가 적다. 특산물로는 빙쵸탄이 유명하다.

넓게 펼쳐진 산지 지방 곳곳에 위치해 있는 사찰, 신사, 그리고 이들을 돌아보는 참배길이 오랜 옛날부터 유명했으며, '기이 산지의 영지와 참배길'이라는 이름으로 2004년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었다.[4] 고야 산(高野山)이것도 '타카노 산'으로 잘못 읽기 쉽다, 구마노 산잔(熊野三山)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일본어서 유일하게 다른 현이 있어야 할 구역 안에 들어 앉아있는 월경지 촌이 하나 있다. 자세한 항목은 키타야마무라 참조.

고베오사카 등 긴키지역의 다른 도시들에 비해서 지명도가 다소 떨어지는 감이 없지 않지만, 일본 내에서는 나름대로 관광지로 알아주는 곳이다. 또 와카야마 전철고양이를 역장으로 임명해서 큰 이슈가 되기도 했다.

와카야마 남동쪽 끝에 위치한 타이지는 불법 돌고래 포경으로 유명하다. 매해 수백마리의 돌고래를 잡아 가두어 일부는 동물원에 팔아 넘기고[5] 일부는 죽여서 고기를 팔고 있다. 2009년에 나온 더 코브라는 다큐멘터리에서 이 내용을 다뤘다. 그 후, 많은 사람들이 일본 정부에 불법 포경 금지를 주장했지만 일본 정부는 무반응으로 일관하고 있어 아직도 학살이 계속되고 있다. 이 외에도 일본 전 지역에서 불법 포경이 성행하고 있다.

애프터스쿨의 멤버 가은은 와카야마에서 3년을 거주한 경험이 있다.

1 출신 인물

2 출신 캐릭터

3 와카야마 현이 배경이 된 작품

  1. ワカヤマ의 ワ를 나타낸 것이라고 한다.
  2. 추계인구 2015년 5월 1일 기준
  3. 다만 옛 기이 국의 동쪽 지역은 오늘날 미에 현 소속이다.
  4. 나라 현과 미에 현까지 걸쳐 있는 방대한 영역이다.
  5. 한국의 수족관에 전시되는 돌고래 중 상당수가 타이지에서 잡힌 돌고래들이다.
  6. 소설 일본침몰에서는 다도코로 박사의 출신지로 나오는데, 작중 인물의 말을 빌려 "비범한 인물이 옛날에는 많이 나왔지." 라고 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