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로봇대전/오리지널 메카닉.
파일:Attachment/브로웰/20110504215032652.jpg
1 개요
디아블로를 베이스로 만들어진 준마장기로 얼핏보면 색만 다른 디아블로지만 세세한 부분이 다르다[1]. 가디폴과 마찬가지로 신성 랑그란 왕국의 양산기.
첫 등장은 슈퍼로봇대전 EX로, 마사키의 장 1부에서 초반 랑그란 국경 경비군인 톨스가 타고 등장한다.이 외에도 후반부에 적으로도 등장. 스펙 자체는 가디폴처럼 그저 그렇지만 리니어 레일 건이 있어서 초반 기체가 적은 시점에서 중거리에서 그럭저럭 쓸수 있다. EX 한정으로 최강무기인 대공 미사일의 잔탄도 넉넉한 편이라 쓸 수 있을 것 같아 보이지만 디아블로의 대공 레이저에 모든 면에서 밀린다. 사실 후자는 EN을 60이나 처먹긴 하는데 디아블로의 주력 무기중 EN무기가 그것뿐이라...
LOE에선 나오긴 나오는데 컨트롤이 가능하긴 커녕 전투신도 없는 이벤트 용기체.....그 이벤트라는 것도 적에게 발리고 있다가 마장기신 멤버가 등장하면 떠넘기고 퇴각하는 야라레메카 역. ROE에서는 동급으로 구린 가디폴도 나오는 마당에 등장 無. 그나마 초반 츠레인의 안타라스 부대 입대 때 경력사항에 한 번 언급되기는 한다. 그리고 끝. 안습. 그래도 제2차 슈퍼로봇대전 OG에 등장하게 되었다.
그리고 마장기신 3에서 플레이어블 기체로 등장하여 ROE에서 말로만 나온 설움을 씻을 수 있었다. 그런데 역시나 구리다. 초반부터 데몬골렘들에게 둘러싸여서 난감한 상황에 빠지는 역할(...) 더불어 설정상 일반 마장기가 아닌 준마장기에 해당하는데 대지계 정령 보정을 받는다. 이뭐...탑승자는 레미아 자니아 발하레비아.참고로 레미아가 잠시 이탈 후에 사라지지만 개조비는 환원되니 쓰고싶다면 적당히 써볼수 있겠다.
2 브로웰 커스텀
바리에이션으로 (적으로만 나오지만) 최종화에서 페일로드 군과 싸울 때 등장하는 올트 장군의 브로웰 커스텀이 있는데 도색만 같고 말도 안 되는 스펙 뻥튀기에 이어 빔 흡수까지 달고 나오는 사기 기체...지만 무장의 개선이 하나도 이루어지지 않은지라 그냥 샌드백 취급. 설정상 올트 장군이 손수 개조했다고. 그런데 올트 장군은 뻔뻔하게도 "(제가 개조한) 이 브로웰이라면 결코 마장기신에 지지 않을 겁니다."라고 주장한다. 그저 안습할 따름이다. 그러나 2회 행동을 하기 때문에 약한 아군들은 그냥 녹아버리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건 사실이고 사실 마장기신 계열들이 방어, 회피가 그리 좋은 편이 아니라서 1대 1로 붙게되면 마사키 루트에 있는 마장기신 사이버스타나, 갓데스, 잠지드등이 모두 두꺼운 브로웰 커스텀의 체력에 버티지 못 하고 녹아버리는 건 사실이다(...).
- ↑ 디아블로는 어께의 리니어 레일건이 좌우 각각 2개씩이지만 이쪽은 좌우 각각 1개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