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라이더


여신전생 시리즈의 악마. 다른 라이더(레드라이더, 페일라이더, 화이트라이더)들과 마찬가지로 모티브는 묵시록의 4기사이다. 블랙라이더는 ‘기근의 흑기사’로, 천칭을 들고 있는 해골 기사의 모습을 하고 있다.

진 여신전생 3 녹턴 매니악스에서는 레드라이더에게 승리하고 난 뒤 처음 게임을 시작한 던전인 신주쿠 위생병원의 방 중 하나에 있으며, 그곳의 사념체들이 몹시 두려워하고 있다.

‘사령소환’이라는 기술로 유귀 레기온을 소환한다. 다른 라이더들처럼 이 잔챙이들을 먼저 쓰러뜨리면 용의 안광으로 턴을 늘린 뒤 재소환하니 주의. 레기온들은 마카카쟈로 블랙라이더의 마법공격력을 올려주고 테트라칸도 사용한다.
블랙라이더 본인은 절대영도메기도라온 등 강력한 마법을 구사하며, 전용기 ‘소울밸런스’로 아군 전원의 현재 체력을 절반으로 감소시키며 일정확률로 침묵을 걸어버린다. 마력속성에 내성이 있으면 막을 수 있다.

블랙라이더도 아군으로 합체시키면 마법캐스터로 쓸 만하고 소울밸런스로 잔챙이 처리가 용이하다. 미타마로 속도를 많이 높여 첫 턴에 소울밸런스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게 좋다.

여담으로, 다른 라이더들과 달리 스킬 사용 시 나오는 목소리가 참 괴랄한데(대락 “이~힝~” 이런 느낌) 이 목소리 때문에 블랙라이더에 정이 안 간다는 사람도 있다(...). 한편 일반 공격을 할 때는 다른 라이더들과 비교가 안 되는 큰 소리를 내지른다.

진 여신전생 4에서는 텐노우즈 셸터의 중앙 부근에서 극악의 확률로 출현하는데, 첫 번째 자신의 턴에 플레이어의 소지 마카를 절반으로 감소시키는 '재산 탕진' [1] 이라는 전용기를 사용하고, 이후 빙결 속성의 '절대영도'와 '정적의 기도', '에너지 드레인' 위주로 공격해온다. '절대영도'를 날로 먹겠다고 아군 전체를 빙결 무효(내성까진 괜찮다.) 이상의 내성으로 도배할 경우 날아오는 5연타 메기도라온 [2]만 제외한다면, 숨겨진 마인들 중에서도 유난히 쉬운 난이도를 자랑한다. 화염 속성 스킬을 가진 동료악마가 있을 경우 계속해서 약점을 찌를 수 있다.

쓰러트릴 경우 황금 데스마스크 3개와 30만 마카를 입수하고, 마인 블랙라이더의 합체 제한이 해금된다.
  1. 블랙라이더의 프레스턴 아이콘이 5개이고 선공을 무조건 블랙라이더 쪽이 가져가기 때문에 가진 마카가 32분의 1로 줄어드는 것을 감수해야만 한다.-내 마카!-다행인 건 첫 번째 턴에만 사용한다는 것.
  2. 진 여신전생 4의 숨겨진 마인들은 아군 전체에게 자신들의 공격 속성이 먹히지 않을 경우(=무효, 흡수, 반사가 뜰 경우) 전멸할 때까지 만능속성 전체공격 스킬을 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