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Vinogradov. 러시아의 성씨. 러시아의 군함 명칭으로도 쓰인다.
2. RBB-S1 중대지공격함 비노그라도프
RBB-S1 重対地攻撃艦 ヴィノグラドフ(Vinogradov)
케츠이 3면필드 BGM Canal Fleet ~ Twilight Fleet
'"``"'
케이브의 탄막 슈팅 게임 케츠이의 3스테이지 중간 보스. 무려 16개의 파츠를 가진 대형함.
폭탄을 사용하지 않고 모든파츠를 파괴한 후에 본체를 파괴하면 익스텐드를 얻을 수 있다[1] . 미스 여부는 관계없다. 다만 케츠이 DL이라면 전 파츠를 파괴하기만 하면 1UP 아이템이 출현한다. 하지만 보스전 돌입 조금 전부터 가속 반격탄을 호출하는 다수의 소형기(스카이피쉬)가 몰려들고, 3대의 중형함(자르키급)이 차례로 등장하여 조준탄을 발사하여 플레이어를 공격하기 때문에, 미스나 봄 사용 없이 이 보스를 파괴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
파츠에 락을 잡고 파괴하되, 중형함이 등장할 경우 신속하게 중형함부터 제거하는 것이 익스텐드를 그나마 쉽게 얻는 비결. 앞과 뒤의 큰 파츠를 파괴하면 전 화면의 탄환이 잠시 소거되므로 이것을 적절하게 활용하면 꽤 좋다. 비노그라도프 본체는 체력이 매우 낮고 패턴도 하나뿐이지만, 탄속과 탄량이 상당하기 때문에 중형함의 조준탄까지 피하면서 상대하기는 힘들다. 이 중간 보스 구간은 아케이드 스테이지 3의 중요한 스코어링 부분 중 하나로 구간 시작 전 최대한 배율을 끌어올리는 것과 노미스 노봄으로 최대한 빨리 본체를 격파하는 것[2]이 관건이다. 또한 고수들은 3번째 중형함이 내려올 때쯤 이 보스를 격파하고, 이후 3번째 중형함을 샷으로 1형태 파괴하여 5배율칩 획득 후 락을 잡아 비노그라도프의 폭파 이펙트로부터 대량의 5배율칩을 얻기도 한다.
DL은 화면은 작아지고 플레이어 기체의 피탄판정은 커져서 더 난이도가 높다. 데스 레이블 난이도에서는 에바카니어 바로 앞 스테이지에 배치되어 있을 정도. 케츠이 DL에서 Extra모드를 제외하면 유일하게 졸개(스카이피쉬, 군함)가 등장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여담으로 케츠이 DL에서 유일하게 자폭을 안하고 바로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버리는 보스이기도 하다.[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