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빅히트엔터테인먼트에서 넘어옴)
기업개요
정식명칭(주)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영문명칭Big Hit Entertainment
설립일2005년 2월 1일
업종명연예매니지먼트
상장여부비상장기업
기업규모소기업
공식채널공식홈페이지 링크

1 소개

작곡가 방시혁이 설립한 대한민국의 연예 기획사다. 2005년 JYP엔터테인먼트에서 독립하면서 세운 회사로 초기부터 JYP와는 제휴관계에 있었다. 전략적으로 상당히 가까운 관계에 있지만, 그렇다고 JYP의 하위 레이블인 것은 아니니 유의해야 한다. 그런데, 구글에 검색하면 parent organization이 JYP엔터테인먼트로 나오긴 한다. 어떤면에서 초창기 JYP사장이던 홍승성이 독립해서 세운 큐브엔터테인먼트와 비슷한 면이 있지만, 다른 점은 지금도 사이가 나쁘지 않다는거 정도.

2015년 5월 씨그널엔터테인먼트그룹(코스닥:099830)이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발행한 6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를 인수함으로써 잠재적 계열관계로 전환하였다. 만약 2016년 5월경 발행한 전환사채가 신주로 바뀐다면 약 31.05%의 주식을 소유하게 되면서 대주주가 될 예정으로 있다. 대표 방시혁은 2016년 3월 현재 씨그널엔터테인먼트그룹의 사내이사로 등재되어 있는 상황이기도 하다. 단, 씨그널엔터테인먼트그룹은 2015년 실적이 매출 252억원, 영업손실 102억원, 당기순손실이 244억원으로 재무재표상 부분자본잠식상태로 경영권도 자주 바뀌는 상황이기도 하다. 현재는 대주주 및 경영권이 중국의 화이자신이라는 기업으로 넘어가 있는 상태이다.

2 소속 연예인

2.1 전 소속 연예인

  • 2AM : 그룹의 소속은 JYP였지만, 매니지먼트는 빅히트가 맡고 있었다. 이 부분은 JYP와 빅히트의 관계를 알수 있는 관계이기도 했다. 나중에 계약 만료로 멤버들의 소속은 뿔뿔히 흩어졌고, 이중 이창민만 빅히트와 계약을 맺었다.
  • 에이트 : 이현만 재계약했다. 주희와 백찬은 YMC엔터테인먼트로 갔다.
  • 임정희 : 오스카이엔티로 이적했다.
  • GLAM : 쏘스뮤직과 합작한 걸그룹 프로젝트. 멤버가 다희가 공갈협박 혐의로 고소된 이후 2015년 1월 멤버들의 계약해지요구로 해체되었다. 공교롭게도 계약해지된 날 쏘스뮤직은 비장의 무기 여자친구를 데뷔시켰다. 항목 참조바람.

3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