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마비노기에서 나오는 몬스터들. 이리아 지역중 라노 지역에 있는 메이즈 평원 유적과 카루 숲 유적에서 출현하는 석상들. 카루 숲 유적에선 일반 몬스터로 항아리 거미, 스톤 하운드, 스톤 바이슨, 스톤 좀비, 스톤 임프가 나오고, 메이즈 평원 유적에선 보스로 스톤 가고일이 나온다. 카루 숲 유적에선 수상한 00을 잡으면 나오고 메이즈 평원 유적에선 보스인 스톤 가고일을 잡으면 조각이 떨어지는데 그걸 넣고 들어간 유적에서는 좀 크고 넣은 조각 부분이 빛나는 보스가 나온다. 보스를 잡으면 빛나는 조각이 나오는데 빛나는 석상을 만드는 탐험 퀘스트를 받으면 주는 수집 책에 모아(모으고 나서 퀘스트는 포기해야 한다. 완료하면 석상이 사라진다.) 빛나는 석상을 만들어 유적에 넣으면 보스로 온 몸이 빛나는 석상이 나온다.
조각을 넣고 유적을 들어가지 않고 빛나는 조각과 빛나는 석상을 얻을 수도 있는데 자르딘 온천에 있는 대식가 원숭이한테 좋아하는 먹이를 주면 빛나는 조각이 무작위로 나오는 항아리을 주고 아주 좋아하는 음식을 주면 빛나는 석상이 무작위로 나오는 항아리를 준다. 확률이 낮아서 던전 통행증만 잔뜩 받을 수 있으므로 이걸 감안하고도 유적 돌기가 싫다던지 자신의 운을 믿는다면 해볼만 하다.
빛나는 스톤 가고일 석상은 다른 방법으로 얻을 수도 있는데 코르 마을에서 은행을 맡고 있는 보이트에게 에메랄드나 다이아몬드를 주면 낮은 확률로 준다. 크기가 확률에 영향을 주는 지는 알 수 없지만 어느 크기든간에 주기는 한다.
빛나는 석상 유적에선 모든 종류의 공격에 오토 디펜스를 가진 각시탈을 달고있는 골드 마스크 고스트, 인식 범위가 넓은 데다 다중인식에 볼트 굴리기, 빵빵한 체력까지 갖춘 스켈레톤 고스트, 넣은 석상에 따른 고유 몬스터가 나온다. 그 중에서 골드 마스크 고스트는 정말 튼튼하고 맞으면 부상을 입는데다가 투명하게 변해 체력 회복까지 한다. 거기다 타이틀까지 달고 있다면 시궁창. 하지만 굇수 앞에서는 순삭 스매시, 매그넘 샷, 아이스 스피어같은 대미지 높은 단타 공격으로 하나하나 쳐부수는 수밖에. 단, 스매-다운-윈밀 연계기를 시도할 경우, 헤비 스탠더가 발동해 다운 어택 직후에 반격당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다행히 선공이 아니라서 마지막으로 처리하는 것이 좋다. 연금술사들은 매우 쉽게 처리할 수 있는데 플레이머만 계속 쏘면 AI상 가인식상태가 돼서 공격을 안하기 때문.
카루 숲의 빛나는 석상 유적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은 어느 석상이든 같다. 보스에게서 탐험 일지 3페이지를, 보상 상자에서는 금강석 인챈트를 구할 수 있다. 개조석까지 나온다면 금상첨화. 랜스 패치 뒤에는 상자에서 나이트 랜스도 나온다.
여담으로, 이 석상들의 뒷배경이 있는데 빛나는 석상을 만드는 탐험 퀘스트를 할 때 주는 조각을 모으는 책에서 조금 설명하고 있다.
1 각 유적 안내
1.1 카루 숲 던전
1.1.1 빛나는 항아리 거미 석상
다리, 어금니, 독주머니, 항아리, 집게발 5개의 조각을 모아야 한다.
빛나는 좀비 석상 유적과 함께 가장 쉽다. 그래서인지 석상이 상당히 비싸다. 총 3층이며, 길이는 보통이다. 고유 몬스터인 항아리 거미가 형편없이 약하지만 방어, 보호가 낮다면 상당히 아프니 조심하자.
1.1.2 빛나는 스톤 바이슨 석상
꼬리, 이빨, 발굽, 뿔 4개의 조각을 모아야 한다.
총 4층이지만 각 층이 꽤 짧아 길이는 보통이다. 상당히 어려워서 석상은 싸다. 고유 몬스터인 스톤 바이슨은 고르곤과 유사한 AI를 가지고 있으며, 다중 인식에 빠르게 움직인다. 효과적인 스킬은 아이스 스피어. 1랭크라면 3차지로 한 방에 골로 보낼 수 있다.
1.1.3 빛나는 스톤 하운드 석상
귀, 발톱, 꼬리, 이빨, 발목장식 5개의 조각을 모아야 한다.
총 5층으로 가장 층수가 많다. 약간 어려워서인지 석상의 가격이 보통이다. 고유 몬스터인 스톤 하운드는 1:1+1 인식을 하지만 이동 속도가 상당히 빠르고 공격력 또한 매우 높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1.1.4 빛나는 스톤 좀비 석상
머리장식, 서클릿, 눈, 어깨장식, 벨트, 손목장식 6개의 조각을 모아야한다.
총 3층으로 고유 몬스터인 스톤 좀비가 내츄럴 실드와 마나 리프랙터를 갖추고 있어 전사에겐 쉽지만 나머지 직업은 거의 돌 수가 없다. 석상은 비싼 편이다. 고유 몬스터 스톤 좀비를 가장 쉽게 쓰러뜨릴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윈드밀.
1.1.5 빛나는 스톤 임프 석상
모자, 코, 귀, 보석, 모자장식, 샌달 6개의 조각을 모아야 한다.
총 2층으로 가장 층수가 적지만, 가장 길게 느껴진다. 강제적으로 시간을 끄는 투명해지는 몬스터들이 많고 열쇠방이 거의 없기 때문. 투명해지는 몬스터들은 강하든 약하든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강한 사람은 다른 유적보다 더 답답하다고 느낀다. 고유 몬스터인 스톤 임프는 튼튼하고 윈드밀을 쓰니 죽은 척을 할 때는 펫으로 견제하자. 석상 유적 중 가장 어려워 석상은 싸다.
1.2 메이즈 평원 유적 던전
1.2.1 빛나는 스톤 가고일 석상
어깨장식, 글러브, 부츠 3개의 조각을 모아야 한다.
약칭 빛가골. 1층이다. 고유 몬스터로 킹 슬레이트와 퀸 슬레이트가 출몰하는데, 이 둘은 같은 방에 있으면 앙상블 효과로 능력치가 비약적으로 높아지니 주의하자. 둘 중 한 종류를 모두 제거하면 앙상블 효과는 사라진다. 앙상블 효과가 사라져도 공격력이 상당히 강해 방심하면 끔살당한다. 보스 몬스터인 빛나는 스톤 가고일은 헤비 스탠더를 가지고 있으니 전사들이라면 주의할 것.
엘프와 자이언트는 인간과 달리 야수화 퀘스트를 통해 변신을 배우는데 그 퀘스트를 하려면 이 던전을 돌아야 했다. 필수로 해야했기 때문에 원하는 사람이 많아서 빛나는 석상이 비쌌다.
이후 야수화 퀘스트가 없어지고 인간의 G2로 합쳐져서 쓸모가 없을 줄 알았으나 새겨진 인챈트가 발린 아이템이 나와서 인기를 유지하고 있으며 예전에는 온천 원숭이에게서 빛나는 스톤 가고일의 석상을 얻을 수 있었으나 대식가 원숭이에게서 빛나는 석상 중 무작위로 하나가 나오는 항아리만을 얻을 수 있게 바뀌는 바람에 석상을 구하기 어려워져 가격이 더 비싸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