뻘글


1 개요

디시인사이드를 비롯한 인터넷 커뮤니티 등지에서 사용되는 인터넷 용어로 짧고 별다른 생각없이 적은 글.
확실한 어원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뻘쭘하다'의 '뻘~'을 접두사로 따와서 '왜 썼는지 물어보면 뻘쭘해지는 글'이라는 의미로 생각된다.

2 상세

특정한 목적이 없고 그저 관심이나 주목을 받기 위해, 아니면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주제긴 하더라도 그리 진지하지 않은 마인드로 올리는 글. 한 마디로 말해 글은 글이되 내용은 없는(...) 글을 일컫는다. 디시 갤러리 등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화살표글이 대표적인 뻘글이다. 뻘글이 꾸준히 같은 패턴으로 올라오면 꾸준글이 된다.

내용의 성의성, 내용의 길이, 작성자의 의도를 기준으로 뻘글인지 아닌지를 파악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별 의미가 없거나, 의미가 있는 듯 해도 내용이 한두줄 정도로 너무 짧거나, 내용이 있다고 해도 Ctrl CV 수준의 복사글 수십개가 동일 인물에 의해 난무하면 도배 뻘글로 간주된다.

등급이나 레벨 상승용으로 일정 숫자의 글을 작성해야 한다는 규정이 있는 사이트에서 등업글 수를 채우기 위해 빨리빨리 싸지르는 글의 대다수를 차지한다. 다만 이런 글은 등급 상승용 글로서 인정받지 못하는 사이트도 있다. 더 엄격한 사이트인 경우에는 해당 뻘글을 작성한 유저에게 불이익을 주기도 한다.

의미없는 글이긴 하지만, 의미 없는 바보짓에 매달리는 사람들도 있는 법. 꾸준글러가 바로 그런 사람들이다.(...)

글리젠 상승의 일등 공신이기도 하다. 일부러 글리젠을 흥하게 하기 위해 게시판 유저들이 뻘글을 대량 싸기도 한다. 반대로 친목질을 방지하기 위해 게시판 주제에 상관없는 뻘글은 올리지 말라는 규정이 있는 사이트도 있다.

뻘글의 덧글 버전(?)으로 설리 뻘덧글이 있다. 다만 뻘글이 그냥 큰 의미 없는 글이라는 의미로 가치판단적 의미는 덜 들어간 단어라면 뻘덧글은 부정적인 의미가 강한 단어다.


3 외부 링크

[갤러리들의 흥망으로 보는 뻘글을 박해해야 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