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특촬물
1.1 개요
카와우치 코이치 원작, 도호 제작의 특촬 TV프로그램. 1972년 10월 6일부터 1973년 9월 28일까지 NET계에서 매주 금요일 19:30-20:00에 전 52화가 방송되었다. 평균 시청률은 칸토 지구에서 15.5%, 칸사이 지구에서 20.5%. 그 방송에 맞춰 만화를 잡지 연재하고 있었다. 레인보우 맨으로 변신하는 야마토 타케시와 시네시네단의 싸움이 그려졌으며 단순한 권선징악이 아니라 카와우치의 동남 아시아에 있어서의 옛 일본군의 유골 수집의 체험이 반영되어 몇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즉 과거 일본에서 학대당했다고 자칭하는 외국인이 조직을 만들고 일본인에게 복수한다는 설정, 조국이 외국으로부터 박해를 받고 있는 현실을 목격하면서도 함께 싸우는 동료를 얻는 경우도 없이 일본을 지키기 위해 외로운 싸움을 계속하는 레인보우 맨의 조국애, 주인공의 사생활과 영웅으로서의 고뇌에 중점을 두고 주인공을 영웅 프로그램의 인물 설정에 흔한 완전무결한 성격으로 있지 않은 점등이다.
극도의 리얼리티를 자랑하는 작품으로 악당들이 작전 실패후 사후 검토 회의(반성회의)를 한다던가 위조지폐를 이용한 인플레이션 공격으로 경제를 파탄시켜 폭동을 일으킨다던가 전혀 아동용 스럽지 않은 작품이다.
1.2 스토리
아마추어 레슬링으로 이름을 날린 고교생 야마토 타케시는 초등학생 시절 여동생을 자신의 부주의로 교통 사고를 당하게 하고 다리에 장애를 주게된다. 그 치료비를 벌기 위해 격투술을 한층더 연마하고 프로 레슬러로 유명해져 부자가 되기 위해 인도의 산중에 사는 기적의 성자 다이바 닷타에게로 떠났다. 때마침 제3차 인파전쟁의 한복판에서 부상당한 타케시였지만, 늙은 다이바는 그에게 오랫동안 꿈에서 보게된 전설의 일곱 색깔의 전사, 레인보우맨의 소질을 찾아내 타케시를 제자로 맞이한다. 타케씨가 길고 험난한 수행을 하면서 이곳에서 본것은 같은 인간들이 서로 죽이는 민족간의 분쟁이었다. 다이바는 죽은 병사를 초능력을 이용해 살리지만 살아났음에도 다시 싸움을 시작한다. 다이바가 설득하면 그 거룩함에 감동한 병사들은 무기를 버리는 고향으로 돌아갔다. 타케시는 다이바의 위대한 힘으로 개심하여 자신의 힘을 사람들을 돕는데 쓴다고 맹세한다. 이윽고 세월은 흘러, 다이바는 노쇠하고 그 영혼을 타케시에게 맡기고 죽게된다. 그 직후 귀국한 타케시는 자신이 다니던 레슬링 체육관의 경영자인 쇼조가 빚 보증인이 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도박 레슬링에서 돈을 벌기 위해 나서게 된다. 거기서 타케시를 기다리고 있는 것은 일본 몰락과 일본인 말살을 계획하는 비밀 결사, 시네시네단이었다.
1.3 등장인물
1.3.1 레인보우맨 측
- 야마토 타케시 - 본작의 주인공이며 사랑의 전사 레인보우맨으로 변신할수 있다. 아마추어 레슬링 선수이며 필살 회전 떨구기라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
- 다이바 닷타 - 인도의 산속에 사는 150세의 성자이고 다양한 초능력을 가지고 있다.
- 야마토 타미 - 타케시와 미유키의 어머니. 어머니라는 주먹밥 가게를 혼자 운영하고 있다.
- 야마토 미유키 - 타케시의 동생이며 오빠를 생각해주는 상냥한 소녀이다.
- 야마토 이치로 - 타케시와 미유키의 아버지이며 일양신문사의 기자이다.
- 야마토 큐조 - 타케시의 할아버지이며 큐슈에서 시현류 검도부 사범을 맡고있다.
- 미즈노 요시에 - 타케시의 연인이며 쇼죠가 경영하는 보육원인 도토리 숲의 보모를 맡고있다.
- 미즈노 쇼죠 - 요시에의 아버지이며 타케시가 다니는 레슬링 체육관과 보육원인 도토리 숲의 경영자이다.
- 홋타 - 타케시의 선배이자 좋은 상담 상대이고 주유소에서 일한다.
- 요시오카 - 성동고등학교 레슬링부 부장이고 타케시의 레슬링을 야수의 격투라고 비판하며 타케시에게 탈퇴를 선고했다.
- 사쿠라 - 마카오에 사는 소녀이며 아버지는 일본인 기자이다.
- 키타무라 형사 - 홋타와는 대학시절의 친구사이이며 성서경찰서 수사과의 형사이다.
1.3.2 시네시네단
- 미스터 K[1] - 본작의 최종 보스이며 시네시네단의 지배자. 본명, 국적, 경력등은 일절 불명으로 백발, 검은옷에 검은 선글라스라는 외모를 가진 수수께끼의 사나이. 비정하고 냉혹무비한 수수께끼의 인물이다. 그리고 어쩐지 "제2차 세계대전 중에 자신을 괴롭힌 일본인을 증오하여, 복수하기 위해 일본인 말살을 노린다."는 이 역시 미묘하게 사실적인 배경 설정을 가지고 있다. 그 밖의 시네시네단의 조직원 역시 비슷한 사정으로 일본인에게 원한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모였다는 설정이다.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에 원한이 있다는 과거에다가, K는 김(Kim)의 약자로도 쓰이는 지라, 그의 정체는 한국인이라는 설이 나돌고 있는 중.(…) 하지만 한국인이라면 왜 일제강점기 때의 원한도 아니고 굳이 2차대전 당시의 원한을.... 작중, 위조지폐를 유통시킨다거나 언론을 통한 이슈화를 노리는 모습이 묘하게, 남북분단 후의 북한쪽이 한 일과 겹쳐서 북한이 뒷배경이란 해석을 하는 경우도 있다.
- 다이애나 - 고참의 여성임원이며 단원들을 지휘하고 있다.
- 미치 - 미스터 K의 비서로 연락담당자인 여성 임원이다.
- 캐시 - 12화에서 등장한 여성 임원이며 히스테릭한 성격이다.
- 올가 - 미치의 후임비서이며 오토바이를 잘탄다.
- 로리타 - 아프리카 기지에서 흑인을 데려온 여성 임원이다.
- 이구아나 - 아프리카 기지에서 오게된 아마존의 마녀이며 섬뜩한 마법을 구사한다.
- 닥터 보그 - 아프리카 기지에서 오게된 과학자이고 큐슈의 사이보그 공장의 책임자가 된다.
- 마린다 - 아프리카 기지에서 야마토 이치로를 호송해 오게된 여성 암살자.
- 시네시네단 단원 - 본작의 등장 잡몹이며 시네시네단의 전투원. 일본인을 미워하고 일본인을 말살하려고 한다. 초록색 정장과 하얀 터틀넥 셔츠를 입고 조직의 마크가 있는 펜던트가 붙어있다. 남성 단원들은 간부도 포함해 모두 같은 마스크와 코러스를 쓰고 있다. 벨트의 버클은 뽑으면 검이 되고 하얀색의 권총으로 무장하고 있다. 그외에도 기관총이나 석궁, 단검등을 장비하고 있는 자들도 있다. 이른바 전투원적인 존재이지만, DAC등장 이후는 그들이 레인보우맨과 싸우게 되면서 차례는 감소해 갔다. 여성 단원은 간부도 일반단원도 맨 얼굴 그대로이다. 또 제복은 기본 디자인은 남성 단원과 공통이지만 치마를 착용하며 사복으로 활동하는 경우도 많다.
2 애니메이션
2.1 개요
동명의 제목으로 1982년~1983년에 TBS계열에서 방송한 애니메이션. 총 22화로, 방송시간은 일요일 13:30~14:00 이었다.- ↑ 원작자의 성 '카와우치'에서 딴 K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