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령의 소굴

유희왕의 지속 함정 카드.

2969LN-31.jpg

한글판 명칭사령의 소굴
일어판 명칭死霊(しりょう)の巣(す)
영어판 명칭Skull Lair
지속 함정
자신의 묘지에 존재하는 몬스터를 임의의 개수만큼 게임에서 제외하는 것으로, 그 매수와 같은 레벨을 가진 필드 위의 앞면표시의 몬스터 1장을 파괴한다.

첫 발매는 악몽의 미궁. 묘지의 몬스터를 코스트로 해서 필드 위의 몬스터를 파괴하는 카드다.

묘지에 몬스터가 잔뜩 쌓여 있다면 높은 레벨의 몬스터를 부술 수 있겠지만, 몬스터의 제거가 목적이라면 고효율로 제거가 가능한 다른 카드들도 많다. 파괴 이외의 제거 방법도 많다. 일단 이 카드는 대상을 지정하는 효과가 아니고, 프리체인이라는 장점이 있기는 하지만, 쉽게 제거가 어렵다. 게다가 엑시즈 몬스터는 레벨을 갖지 않기 때문에 제거 할 수 없다.

코스트로 제거해야 할 카드가 많다는 점을 오히려 역으로 이용해서 묘지의 몬스터를 빠르고 많이 제외하는 목적으로 쓰는 편이 좋을지도 모른다. 제외된 카드가 많을 수록 강해지는 카드들과 병용하면 좋을 것이다....만, 그럴 바에야 처음부터 차원의 틈이나 매크로 코스모스를 이용하는 편이 오히려 더 좋다.

참고로, 제거하는 효과는 체인 블록을 만든다. 또, 효과 해결 시에 제외한 카드 수와 같은 레벨의 몬스터가 존재하지 않으면 불발이 되고, 제외한 카드 수와 같은 레벨의 몬스터가 자신 필드 위에 있는 몬스터 뿐이라면 자신 필드 위의 몬스터를 파괴해야 한다. 이를테면 스타 체인저 같은 카드로 회피 가능하다는 뜻이다. 그리고, 이 효과를 사용할 때, 체인으로 달의 서를 발동해서 파괴될 것 같은 몬스터를 뒷면 수비표시로 만들어 버리면 역시 회피 가능하다. 또 필드 위에 앞면표시 몬스터가 없으면 효과를 쓸 수 없고, 필드 위에 존재하는 몬스터의 레벨에 맞춰서 몬스터를 제외해야만 하는 단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다른 지속 함정카드와 다르게, 동일한 체인 상에서 효과를 여러번 발동할 수 없다. 역시 너무 써먹기 힘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