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의 사자비

파일:Attachment/c66.png
(기가태부 버전을 가장한 평범한 SD사자비)
SD건담 삼국전의 등장인물. 공명 리가지->천상룡 공명 뉴 건담의 루트를 타는 제갈량의 라이벌 답게 사자비가 되었다(타 창작물이나 실제역사로도 제갈량과 사마의는 거의 라이벌로 어떻게 보면 훌륭한 고증이다). 성우는 일본판이 나카가와 케이이치, 한국판 성우는 박서진.

프라모델로 흰색의 사마의 사자비[1], 한정판으로 나온 붉은색의 기가태부 사마의 사자비[2], 천치붕 사마의 사자비가 있으며, 천치붕 사마의 사자비 경우 그의 최종형태인 치우, 마장형태를 재현하기 위해서는 천치붕 사마의 말고도 곽가 버사고와 치우 노이에질, 암흑옥새 사이코 건담의 파츠가 필요하다. 즉 기체가 3개나 더 필요하다!!! 특히 치우 노이에질과 암흑옥새 사이코 건담은 전신합신 치우건담 세트 이외에는 발매되지 않았는데 이 녀석이 무려 3990엔(한화 4~5만원)이라는 고가의 킷이다. 반다이 상술의 극치라고 할만 하다. 게다가 프리미엄이 붙은 지금은...반대로 사마의 세력을 풀로 지르려는 사람에겐 별 것 아니지만

천치붕 사마의 사자비 단독으로 만들수 있는 형태인 옥황형태는 최초로 반다이 정식으로 발매된 나이팅게일을 모티브로 한 기체라는 데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이 형태의 가슴파츠는 SD전국전의 악역인 闇皇帝(야미코테이)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인데 공식적으로 연관이 있다는 설정은 없는 듯하다.

그리고 여담으로 아들 셋중 둘이 건담이다.(막내 사마염[3]만 샤아전용 자쿠2. 다른 아들 둘은 각각 크시 건담과 페넬로페)

1 프라모델 동봉 만화

평상시에는 군사로 활동하다 전투시에는 무장모드로 바꿔 싸움에 나선다. 여담으로 함정에 걸리면서 하는 소리가 에에잇! 2기 영웅격돌편 까지는 평범한 군사였건만, 2기 마지막에 조조가 행방불명되어 기가(위나라)의 사실상의 실권자가 되고 3기 전신결투편에 들어서더니 갑자기 어둠의 힘에 빠져 전신 치우 건담을 부활시켜 버린다. 덩달아 본인도 천치붕 사마의 사자비로 진화한다. 그러나 조조, 유비, 손권, 여포의 활약으로 치우 건담이 파괴되버리자, 그 힘을 흡수하여 마장모드로 변화, [4] 천상룡 공명 뉴건담과 최종 결전을 펼치나 공명의 필살기에 소멸한다.

2 코믹스

왠지 먼치킨적으로 강하다.(…) 처음엔 흰색의 사자비로 등장. 또한 평범한 조조의 참모로서 활동하지만 적벽대전 쯤 방통 야크트도가를 조조에게 추천하면서 수상한 면모를 보이더니 결정적인 순간 조조의 뒷통수를 쳐버리고 미리샤에 재앙을 일으키려 한다. 이는 조조와 유비의 활약으로 저지되지만, 조조가 행방불명되고 조비를 허수아비로 세워 기가(위나라)의 전권을 장악해버린다. 이후 암흑의 힘에 물들면서 기가태부 사마의 사자비로 변신, 전신이 붉은색으로 변해 진짜 사자비처럼 변한다. 방통 야크트도가, 가후 아슈타론, 곽가 버서고를 부리며 기가를 어둠의 힘으로 장악하며 자신의 막내아들 사마염을 이용해서 치우와 암흑옥새를 부활 시킨 뒤, 자신의 자식들과[5] 암흑옥새 사이코건담을 치우에게 재물로 바쳐 전신합신 치우건담 부활시키는 냉혹한 모습을 보여준다.[6] 오장원에서의 마지막 전투에서는 마인모드가 된 곽가 바사고와 현무장 여포에게 죽은 전신합체 치우의 시체들을 흡수하고 천치붕 사마의 사자비로 파워업, 코믹스판의 최종보스로 등극한다.

유비 : 사마의!! 네놈의 야망도 여기까지다.

사마의 : 크크크...나를 웃기는군. 묵시록은 이미 완성됐다.
손권 : 저...저건?!
사마의 : 크크크크크. 크크크크크..
곽가 : 마침내 신의 영역에 도달하셨군요, 선생님!!
사마의 : 곽가.
곽가 : 지금이야말로 새로운 세상을 창조해야 할 때! 그리고 하늘이 선택한 제게 축복을!
사마의 :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건 공허...
곽가 : 어...어엇? 선...생님?![7]
사마의 : 하늘을 불타오르게 하는 새....
유비 : 하늘을 불타 오르게 하는...새?
사마의 : 즉, 신이다!

나는 미리샤의 신, 천치붕(天熾鵬) 이다.

전신합신 치우 건담[8][9]을 쓰러트리고 온 상열제, 기무제, 굉대제, 현무장, 마초 블루 데스티니, 맹획 건담이 떼로 덤비나 전부 쓰러뜨리는 위업을 보인다.

조조 : 사마의─이노오옴!!

사마의 : 그 숙명을 눈 앞에 둔 이상, 이상 따위가 얼마나 덧없는 환상에 불과한가...
손권 : 으아아앗!
사마의 : 정의나 용기가 얼마나 어리석으며 무력한가...
여포 : 영혼이여어!!
사마의 : 인간의 영혼 따윈 한낱 티끌에 불과하다.[10]
유비 : 끄아아아아아!!
사마의 : 후후후후...하하하하....
마초 : 가...가공할 만한 힘이군...
맹획 : 처, 천치붕...치우의 어둠마저 흡수한 말 그대로 신.

정작 라이벌인 천상룡 공명 뉴건담은 사마의와의 싸움 바로 전인 치우와의 싸움에서 승리의 열쇠인 하늘의 검들(마초, 맹획)을 유비 등에게 보내려다가 곽가의 기습을 받고 사망하여 둘의 맞대결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렇게 둘의 대결은 이루어지지 않는가 싶었으나, 치우에게 잡혀먹혔던 사마염이 살아서 사마의를 비난하며 그의 시선을 끈다. 그 순간, 갑자기 오장원에 널려있던 제갈량의 잔재가 빛을 내면서 팔문둔갑 파사의 진을 형성해 주인공들을 회복, 버프시킨다.

사마염 : 아니다! 저건 신이 아니야.

마초 : 누...누구냐.
사마염 : 아버님...비로소 깨달았습니다. 어둠이란...인간의 강함이란 무엇인가.
마초 : 아버지라면 설마 사마의?!
사마염 : 인간의 의지는...무한히 진화한다. 아버님! 당신이 얻은 신의 힘...그것도 의지의 힘에 불과합니다.

사마의 : 이 빛은 뭐지?

사마염 : 봐주십시오, 아버님! 이 빛이야 말로 의지의 힘! 설령 죽음이 인간의 숙명이라 해도 인간의 의지는! 진정한 뜻은...그 숙명조차 초월합니다!!

'유비 : 이 빛은...공명?! 우리를 지켜주고 있었나.

사마의 : 공명이라고?! 인간 주제에 공명이! 네놈은 죽어서조차 숙명을 거스르겠다는 거냐?!
유비 : 공명 뿐만이 아니다.
손권 : 미리샤에서 태어난 모두의 의지가,
조조 : 흩어져 있던 사람들의 뜻이,
유비 : 오랜 옛날 칼을 마주했던 사나이들의 영혼 역시 지금...정의와 함께 빛을 발하고 있다!
사마의 : 잘도 지껄이는 구나, 인간들!!

사마의는 분개하며 사마염을 공격하지만 유비의 방해로 허사로 돌아가고이럴땐 은근히 활약한다, [11] 곧이어 유비, 조조, 손권, 여포가 4개의 천옥개를 소환, 그대로 사마의는 천옥개 4대의 합동 공격을 맞고 소멸한다. 다 이겨가던 전투를 공명의 방해로 역관광당했으니 사마의는 사실상 공명의 함정에 빠져 죽은 셈이다. 그것도 죽은 공명의... 그리고 사마의가 소멸하며 삼후와 현무장은 하늘로 승천한다.

아...아니야...나 역시...또한...인간...이었나...

그렇게 사마의는 죽지만, 막내아들인 사마염 자쿠2가 삼국을 통일하게 된다. 하지만 사마염은 사마의에 적대하는 입장이었으니 최후의 승자라고 봐야 할지는 좀...게다가 실제 역사를 보면...

사마염 : 일찍이 사나이가 있었으니─

3 애니메이션

연의의 내용과는 달리 조조가 거병도 하기 전에 등장하여 군사가 된다. 조조에게 칠성검을 주고 동탁 암살 계획을 세운 것도 사마의. 애초에 초선이 여포군으로 나오기 때문에 연환계를 세울 수 없어서 그랬는지도 모르겠다. 조조군의 충실한 군사로 등장하며 책을 보는 장면이 자주 나와서 똑똑하다는 이미지는 있지만, 초반부에 진궁의 책략을 분쇄한 것 말고는 딱히 활약이 없다(…). 곽가가 제자로 등장한다. 적벽대전부터 본격적인 흑막으로서의 모습이 드러나는 코믹스와는 달리 별달리 악역이라는 느낌은 들지 않는 편.

엔딩에서는 조비의 뒤를 보좌하면서 붉은 색으로 몸색이 바뀌고 기가 태부[12]의 자리에 올랐다. 애니판에서는 암흑의 힘에 물들어서 붉게 변했다는 설정은 딱히 없다. 최종 보스 자리도 조조에게 넘어간 셈이 되었다. 다만 애니판의 후속 부분이 등장하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아직은 미지수.

4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의 등장 기체

속성 : 찌 랭크 : B
특징 : 검기인데 8발, 새날리기(?)

4.1 무장구성

1. 아익의 대검
2. 검기공격
3. 봉익참 - 중거리 다운기
4. 난무필

4.2 스킬

베테랑 : 저력발동
에이스 : 돌격지휘

4.3 설명

여타 삼국전 유닛들이 검기가 2,3발 수준에서 머물러 있는데 혼자 8발이라는 파괴적인 수치를 자랑하는 사마의씨.
8발인 대신 다른 삼국전 유닛들에 비해 판정이 좁다.

1번 격투무장인 아익의 대검은 웬만한 묵기 뺨을 왕복으로 칠 수 있는 판정과 발동속도를 자랑, 1~4타의 속도도 굉장히 빨라서 어줍잖게 접근한 묵기를 후다닥 넘어뜨리고 도망칠 수 있다.

2번의 판정이 좁은 대신 3번의 봉익참이 범위가 굉장한데, 다운기이며 웬 큰 새를(...) 한마리 날린다. 거의 보이는 새의 크기 그대로의 좌우범위를 자랑한다. 다만 탄속은 애매하게 빠른듯(?)한 정도, 사거리는 중거리 수준이고 리로드는 길다.

단점이라면 역시 위에 서술한 2번의 좁은 좌우 판정과 취약한 방어력, 사마의의 방어력은 손상향 가베라보다 약하다. 짤짤이를 해오는 묵기에게 쫓기면 거의 반시체.

덤으로 말하자면 이녀석의 라이벌인 공명 리가지는 현재 자신의 힘을 봉한 상태라는 리가지 상태인데도 B랭크 4천왕의 탑을 달리는 사기유닛이다. 흠좀무. 라이벌이라면서 통지는 어디다 팔아먹었냐

■획득방법
현질

5 프라모델 목록

사마의 사자비
사마의 사자비 & 조조 건담 클리어 세트
기가태부 사마의 사자비(특별판)
천치붕 사마의 사자비
진 사마의 사자비

6 슈퍼로봇대전

슈퍼로봇대전 UX에서는 삼국전이 참전하므로 당연히 등장, 안타깝게도 유닛이 아닌 인터미션에서만 등장한다. 하지만 전술지휘능력을 가지고 있는데 반격시 공격력 10% 상승, 명중률 5%상승, 베리어 관통이 있다. 근데 문제는....라이벌인 공명 리가지도 마찬가지 신세인데...전술지휘가 사마의 사자비 저리가라할 정도이다!! 아군턴시 공격력 10%상승은 그렇다 쳐도...사이즈차 무시와 지형적응 1단계상승이라는 사기스킬을 달고있기 때문에 사마의 사자비의 입지가 상대적으로 안습이 되었다.영원히 제갈량 못이기는 사마의... 또한 스토리상에서 작중 움직임을 공명 리가지 다음으로 간파해서 2인자 기믹을 수행하고 말았다...그래도 엔딩에서는 UX의 세계에 남아서 책을 쓰기로 하는데, 그것이 미래의 삼국전의 세계관에서 읽게 되는 G서가 되었다.즉 슈로대 한정으로 G서의 작가는 바로 이곳에 남은 사마의 본인.
  1. 애니판 프라로는 G기가 써진 죽간 부품 추가 및 얼굴 스티커가 은색에서 흰색으로 변경.
  2. 프라 발매시에는 정식 넘버가 들어가지 않은 이벤트용으로 발매됐으며 사출 대부분이 맥기로 처리 되어 있었다.덕분에 그낭 SD 사자비보다 훨씬 고급스럽고 도색이 정말 불필요 물론 기본 사마의로도 (건담 마커 레드로)빨갛게 칠하면 기가태부 버전으로 만들 수는 있으나 정식으로 나온 기가태부에 비하면 약간 밋밋한 편이다. 물론 저렴하게 재현하려면 이 방법뿐인데다 기가태부 버전의 프리미엄이 꽤 오른 편. 덕분에 사마의 사자비는 일반 SD 사자비의 저가형 버전이라 할 수 있다.다만 그냥 사마의 사자비도 요새 매물이 없다...
  3. 실제로는 사마소의 아들이자 사마의의 손자.
  4. 마장모드의 모티브는 나이팅게일이다.
  5. 사마사 페넬로페, 사마소 크시, 사마염 자쿠2
  6. 프라모델 킷에 동봉된 코믹스에서는 "자기 자식을 산제물로....사마의 네놈, 얼마나 타락한 것이냐?!" 라고 조조가 분노한다.
  7. 이 시점부터 곽가의 몸은 부스러지며 소멸하기 시작한다.
  8. 이때 치우와 암흑옥새, 사마사와 사마소가 죽었다. 치우와 암흑옥새는 몰라도 사마사와 사마소는 뭔죄야
  9. 프라모델 동봉 코믹스에서는 사마사와 사마소는 살아있다.
  10. 잘 보면 사마의가, 각각의 캐릭터들이 상징하는 이상, 정의, 용기, 영혼 등을 전부 일일히 부정하고 있다.
  11. 이때 사마의는 어둠의 힘에 잡아 먹히면서 점점 마장모드로 변한다.
  12. 더빙판에서는 태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