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성제

이 문서는 종교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가 다루는 종교, 종교인에 대한 내용은 읽는 이에 따라 민감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잘못된 요소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 문서에 쓰여진 내용을 전적으로 신뢰하지 마십시오. 편집할 시에는 문화상대주의를 기반으로 객관적으로 작성하고, 논란이 될 수 있는 내용은 신중히 검토한 뒤 작성하십시오. 또한 문서의 사실에 관한 내용을 수정할 때에는 신뢰가 가능한 출처를 기입하시거나, 토론 과정을 거치신 뒤 하시고, 다른 종교를 비방하거나 비하하는 내용을 넣지 마십시오.

이 틀을 적용할 경우, 문서 최하단에 혹은 분류:종교의 하위 분류를 함께 달아 주시기 바랍니다.

The four noble truth

1 소개

불교 교의의 핵심으로, 석가모니가 깨달음을 얻은 지 얼마 안 되어 인도 바라나시(옛 이름은 베나레스) 근처의 녹야원에서 행한 최초의 설법 내용. 이 4가지 진리는 불교의 여러 교에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보통은 고, 집, 멸, 도(苦, 集, 滅, 道)의 4자로 축약해서 표현하기도 한다.

2 내용

2.1 고성제

苦聖諦
Dukkha

사성제의 첫째는 태어나는 것, 늙는 것, 병드는 것, 죽는 것, 싫어하는 사람과 만나는 것, 좋아하는 사람과 헤어지는 것, 바라는 것을 얻지 못하는 것 등을 포함하여, 존재한다는 것은 괴로움이라는 고성제(苦聖諦)이다.

2.2 집성제

集聖諦
Samudaya

둘째는 그 괴로움에는 원인이 있다는 것으로, 즐거움을 탐하고 추구하는 갈애(渴愛), 살아남으려고 하는 갈애, 삶에서 떠나고자 하는 갈애 등이 바로 그 원인이라고 하는 집성제(集聖諦)이다.

2.3 멸성제

滅聖諦
Nirodha

셋째는 괴로움은 완전히 멸할 수 있으며 괴로움을 없앤 상태가 해탈이라고 하는 멸성제(滅聖諦)이다.

2.4 멸도성제

滅道聖諦
Marga-satya

넷째는 괴로움을 멸하기 위한 8가지의 바른 수행방법, 즉 팔정도가 있다는 멸도성제(滅道聖諦)이다.

3 십이연기

괴로움의 원인은 12가지 상호의존적인 단계(十二緣起 paîṭcca-samuppāda)로 설명하는 경우가 많다. 무지無明, 잠재적 형성력行, 식별작용識, 명칭과 형태名色, 눈·귀·코·혀·몸·마음 등의 6가지 감각기관六處, 접촉觸, 느끼어 받아들이는 작용受, 갈애愛, 집착取, 생존有, 태어나는 것生, 늙고 죽는 것老死 등의 그 12가지 요소는 무한하게 반복 순환한다. 이 순환과정을 끊는 사람은 윤회로부터 해탈하여 괴로움이 그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