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코아머 고바리안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サイコアーマー ゴーバリアン

1983년에 방영된 일본 애니메이션. 원작자는 나가이 고.
제크 아르바 박사에 의해 모인 초능력 전사들이 그들의 초능력으로 창조된 로봇인 사이코 아머에 탑승해 지구를 침략해온 가라다인 군과 맞서 싸운다는 이야기다.

주역 로봇인 고바리안의 얼굴이 마징가Z와 판박이인 것으로 유명한데, 이는 제작사인 나크가 나가이 고를 비롯한 제작진에게 아예 대놓고 '주역 로봇의 얼굴을 마징가처럼 해 달라' 라는 요구를 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종종 나가이 고가 이 작품의 원작자라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로부터 마징가Z의 표절작(...)이라는 오해를 받기도 한다.

오프닝과 엔딩 테마곡은 LAZY의 키보디스트와 베이시스트였던 이노우에 슌지, 타나카 히로유키가 결성한 밴드인 '네버랜드'가 불렀다.

한국에서는 D&S비디오에서 발매하면서[1] 삭제가 거의 되지않아 여성의 알몸이 그대로 나오기도 했다. 비디오판 주제가를 부른 가수는 김국환.[2]
1988년에 공중파 방송인 MBC에서 방영했을 때는 여러 곳이 삭제되었으며, 주제가는 작곡가 마상원이 직접 부른 버전도 있으나 실제 MBC 방송본은 김국환 버전이었다.

1 등장인물

2 등장 로봇

  • 고바리안
  • 래이드
  • 가롬
  1. 동양비디오와 삼원비디오가 합쳐진 이름이다. 다행히 동양비디오 시절 악명높은 늘리기 수법은 여기 출시 비디오에선 없다. 비디오판 성우들은 듣보잡이지만 그나마 김환진이 참여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타타타'로 대박을 터뜨린 바로 그 가수. '메칸더 V'의 MBC 방영판 주제가도 김국환이 불렀다. 해당항목 에서 그가 부른 만화영화 주제가를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