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크(스튜디오)

ナック 홈페이지
일본제작진들이 일제히 약을 빤 듯한애니메이션 제작사. 현재는 ICHI로 회사 이름을 바꾼 상태다.

1967년에 무시 프로덕션의 문예스탭 출신인 니시노 키요시, 토에이의 작화스탭 출신인 하야시 세이이치, 코야나기 사쿠로, 츠기오카 사다오 등이 모여 설립한 애니메이션 제작사로 1970년 "심술쟁이 할머니"의 제1기를 시작으로 다수의 애니들을 원청받아서 제작하거나 자체 기획해서 제작했다.

이후 "월광가면"의 애니메이션판[1], 아스트로 강가, 그로이저X, 사이코아머 고바리안, "어린왕자 쁘띠 프린스" 등의 애니메이션들을 제작했다. 1984년에는 마키무라 준, 코이즈미 시즈오의 배구 만화인 "어태커 YOU!"를 애니메이션화했는데, 일본에서는 흥행을 못했지만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유럽에서는 인기가 대단해서 현지 여학생들 사이에서 배구 붐을 일으켰다고 한다. 특히 이탈리아에서 대박을 터뜨렸는데, 과장 좀 보태서 이탈리아 프로배구 리그 창설에 기여했다는 소리까지 나왔을 정도니 말 다한 셈.

그러나...이 회사의 진정한 걸작이 있으니 바로 차지맨 켄! 되시겠다(...) 잘도 이런 미치광이 애니를!

1988년 이후로는 18금 OVA들의 하청을 받아서 하다가 결국 1996년 "루나틱나이트"를 마지막으로 18금 애니메이션 사업에서도 완전히 손을 떼고 다큐멘터리 제작사로 전환했다. 그런데 왠지 내놓는 다큐멘터리들이 야쿠자를 소재로 한 것들이 대부분이다(...)
  1. 원작은 1959년에 나왔으며, 한국의 특촬물인 반달가면이 이 작품을 베꼈다고 의심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