冴月麟 / Rin Satuki
1 기본적인 설명
그녀로 추정되는 제일 유력한 모습. 절대 그녀 본인이라고 확정된 것이 아니다! |
본디 동방홍마향에 등장할 예정이었던 3번째 주인공. 사에츠키 린으로 불리기도 한다만 이름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조차 알려져 있지 않기에 편의상 사츠키 린띅뛟 쀙[1]으로 불리우고 있다.
동방홍마향의 프로그램을 뜯어본 팬에 의해 실마리가 밝혀졌다.
홍마향의 실행 파일을 에디터로 열면 캐릭터 탄막 타입에 총 6개의 이름이 등장한다. 이 중 풍(風) 타입과 화(花) 타입으로 표시되어 있는 이름이 사츠키 린.
冴月麟 (風) 冴月麟 (花) 霧雨魔理沙 (恋) 霧雨魔理沙 (魔) 博麗霊夢 (夢) 博麗霊夢 (霊)
하지만 결국 정식판 홍마향에 등장하지 못한 이래 더미 데이터로 남아, 전혀 모습을 보이고 있지 않다.
2 인물에 대한 추측
- 원래 등장할 예정이었으나 등장하지 못한 제 3의 주인공이 있다는 루머가 있다. 제3의 주인공에 대한 공식상의 언급 또한 없고 판단한다. 실제로 게임 내에 미구현된 캐릭터 스프라이트가 확인되었지만 정면을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플레이어 캐릭터 사츠키 린일 가능성은 낮다.
- 루미아의 초기 디자인이라고도 한다.
- 개발 중의 테스트용 데이터라는 설이 있다. (링크)
- 마리사가 자신의 정체를 무녀라고 숨기고 플랑드르가 마리사의 정체를 마법사로 간파한 뒤 마리사가 "간호사 쪽이 좋았으려나?" 하고 생각하는 장면이 나와, 사츠키 린이 간호사 캐릭터였을 것이라는 추측이 있다.
- 홍 메이링의 원형이라는 설이 있다. 사츠키는 5월을 가리키는데, 5월은 May이며 린과 붙이면 메이린이 된다. 또한 홍 메이링 역시 바람이나 꽃과 관련된 스펠 카드를 가지고 있으며 설정상 정원 담당인 등 공통점이 많다. 그 밖에도 바람과 꽃과 관련된 탄막을 쓸 캐릭터여서 샤메이마루 아야의 원형이라는 설, 카자미 유카의 컨셉으로 섞여 들어갔다는 설도 있다.
- 코믹마켓62에서 상하이 앨리스 환악단 서클컷에 그려진 캐릭터를 사츠키라 추측하는 사람도 있다. 홍마향 어딜 봐도 저런 캐릭터는 등장하지 않기 때문. 참고로 들고 있는 악기는 얼후. 그리고 이 캐릭터는 현재 사츠키 린의 모습으로 추측되는 모습 중 제일 유력한 모습이다.
- 동방영야초 체험판 오마케 txt에 따르면 대학 졸업 이후 동아리를 벗어나 어떤 의미로는 진정한 1인 제작이 된 동방홍마향을 위해 누구의 입김도 닿지 않는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어내려고 했지만 결국 그 캐릭터에 애정을 가질 수 없어서 그만두었다고 한다. 그가 만들어내려했던 자신만의 오리지널 캐릭터를 사츠키 린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 애틀랜타에서 열린 이벤트에서 사츠키 린에 관한 관심이 큰 서양답게(?) ZUN에게 "언젠가 사츠키 린이 추가될 수 있나요?" 라는 질문이 있었는데 '시간이 부족했기에 홍마향에서 그녀를 잘라내야 했다.' 는 대답이 나왔다. 즉 그럴 가능성이 없다는 거(...) 그리고 후에 "당신은 이 게임에 대해 너무 많은 것을 알고 있군요. 안 그래요?" 라고 덧붙이기도.
하지만 기분 내키는대로 행동하는 사람이다보니 또 뜬금없이 튀어나올지도 모르지
- C86 뒷풀이에서 ZUN이 "C62 서클컷의 캐릭터(위의 그림)는 홍마향에 등장할 예정은 아니었다." 라고 말했다고 한다. 적당히 그렸다고. 다만 사츠키 린에 대한 것을 물은 건 아니기도 하고 바빠서 질문을 제대로 못 들은 것이 아닐까 하는 의문도 제기되어 있어서 여전히 애매한 상황. 참고 링크
- 엄밀하게 말해 사츠키 린은 단지 스크립트 상에만 남아있는 잔재에 불과하며 공식적으로 언급된 적이 없으므로 공식캐릭터가 아니다.[3] 사츠키 린은 애초에 환상향에서 배제되었으므로 공식작품에서 등장하거나 ZUN이 직접 그녀의 존재를 확정하는 발언을 하기 전까지 사츠키 린을 공식캐릭터로 보는 것은 시기상조이며 오히려 동방 프로젝트/동인 캐릭터에 분류시키는 것이 정확하다. 이후 신작에 사츠키 린이 공식적으로 등장한다고 하더라도 지금의 2차 창작자들이 활용하는 사츠키 린의 모습과는 근본적으로 다를 것이 분명하기에, 지금의 사츠키 린은 명실상부한 동인 캐릭터이며 그녀를 활용한 동방 동인 작품은 3차 창작물에 속한다.
3 동인 3차 창작에서의 모습
구글링하면 사츠키 린이 주인공인 동인소설이 두편나오는데 그중 한개가 국내(그것도 원작 파괴로 유명한)일 정도로 양국에서 고루 인기가 없다. 어떻게 써먹든 자캐란 딜레마를 못벗어나니까. 2016년 1월 26일 인터넷 웹소설 사이트인 조아라의 동방 패러디 소설에서 '잊혀지는 정도의 능력'을 가지고 등장했다!
그러던 것이, 니코니코 동화에 연재된 동방음양철의 외전격 3차 창작물 동방조미궁에서 중요한 역할로 캐스팅되어 인기를 끈 이후 동방유정천계에서는 관련 창작물에 자주 등장하는 상당한 인기 캐릭터가 되어 있다. 브론트씨나 더러운 닌자 같은 인기 남캐들과의 커플링도 종종 보이며, 특히 동방결투철에서는 진 주인공급으로 등장하기도 했다.
중국에서 열린 인기투표에서는 무려 66위를 하기도 했다(!)
2013년 2월 6일에는 사츠키 린과 브론트씨의 커플링을 지향하는 팬들이 이날을 고로아와세에 맞춰 '린브로의 날' 로 지정하고 니코니코 동화에서 사츠키 린과 브론트씨의 커플링을 밀어주는 창작물을 올리는 축제를 열었으며, 10명이 넘는 창작자들이 여기에 참여하였다. 일부 팬들은 이대로 린브로의 날이 레이브로의 날이나 파르닌의 날처럼 매년 기념되는 날이 되기를 기대하였으나, 이듬해인 2014년 2월 6일은 아무도 기념 창작물을 올리는 일 없이 조용히 지나감으로서 결국 이 날은 2013년 한정 단발성 기념일로 남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