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쿠라다 모에코

후타바 유치원생들의 보호자[1]
노하라 미사에카자마 미네코사쿠라다 모에코마사오의 엄마쿠로이소
노하라 히로시토오루의 아빠네네의 아빠마사오의 아빠


2012년 3월 23일 방영분.

프로필
이름사쿠라다 모에코(桜田もえ子)파일:Attachment/20px-Japan Flag.png
정혜선[2]파일:Attachment/20px-South Korea Flag.png
추가바람파일:Attachment/United States.png
생년월일1971년
나이28
거주지사이타마카스카베
좋아하는 것사쿠라다 네네, 미남
싫어하는 것노하라 일가(특히 노하라 신노스케)[3]
CV사이토 쇼코(1992~1997)[4]→하기모리 준코(1997~)파일:Attachment/20px-Japan Flag.png
여민정(투니버스판, 2003~)파일:Attachment/20px-South Korea Flag.png
장경희(대원 극장판 14기 이전, 2008)[5]김도영(대원 극장판 21기~, 2014~)
김정애(SBS판 1~4기, 1999~2003)→소연(SBS판 6~7기, 2005~2006)
추가바람파일:Attachment/United States.png

사쿠라다 네네(유리)의 엄마. 한국판 명칭은 소연희[6]. 국내판 X파일 3기에는 정혜선으로 나왔다. 나이는 28세로 생년은 1971년생.

1 개요

기본적으로 상냥한 성격의 엄마이지만, 허세끼가 있는데다 화가 나면 아무도 없는 곳에 들어가 토끼 인형을 패는 이중인격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7]그 덕에 본인을 제외한 가족들은 그것을 보고 두려워한다. 토끼인형을 수선할 때는 토끼인형 대신 여러가지 물건을 팬다. 신노스케가 간식 시간에 불쑥 찾아와 간식을 전부 먹어버리는 등[8] 신노스케의 민폐 행각이 주로 화내는 원인. 결국 나중에는 딸에게도 유전된다.[9] 사실 신짱 뿐만이 아니라 미사에나 히로시 등 노하라 가 전체를 귀찮아한다. 가뜩이나 신짱 때문에 귀찮은데 신짱의 부모는 눈치가 없이 방관하거나, 심지어는 동참하기까지 하기 때문. 실제로 신짱이 모에코에게 끼치는 민폐행각 에피소드를 보면서 모에코의 입장에서 바라보면 화가 안날수가 없다. 원래 네네앞에서는 화나도 토끼인형을 안때렸는데 신짱으로 인해 화나면 네네앞에서 그냥 토끼인형을 때린다. 어쩌면 신짱을 집에 데려오지 말라는 일종의 메시지인듯 하다. 아무리 그래도 자기입으로 네네의 친구인 신짱을 오지말라고 하긴 모하니..... 하지만 네네에 끼친 영향등을 생각하면 결과론적으로는 직설적인게 나았다. 이 지 에게행각을 보면 엄마가 그 과보를 딸 대신 받고 있는거다.

그리고 신짱이나 다른 친구들, 심지어 요시나가 미도리 등이 집에 찾아왔을 때 싼 거나 양이 적은 음식을 대접하려 하지만 신짱 때문에 비싼 음식이 있는 걸 들키거나 양이 많은 음식을 먹게 되어 토끼인형을 패게 된다. 그리고 식당이나 음식점에서 짱구네 가족과 함께 만났을 때 자신의 뜻이 계속 빗나가거나 해서 빡치면서 화장실에 들어가 토끼인형을 죽어라 팼다. 식당 및 음식점 직원들이 경악하거나 벌벌떨고 공포를 느낀건 덤

요리실력은 좋은 편인데 노하라가 식구들 입맛에는 다소 느끼한 모양.[10] 미사에 못지 않게 변비로 고생하는듯 하다.

묘하게 노하라 미사에와 자존심 싸움으로 신경전을 벌이는 경우가 많다. 다만, 사이가 나쁜 것은 아니다.

TVA에서는 '신노스케의 친구 엄마' 중에서는 가장 출연 빈도가 높은편으로 심지어 네네나 다른 학부모들이 나오지 않음에도 등장하는 에피소드도 있다. [11] 반대로 극장판에서는 미네코보단 묘하게 비중이 낮은 편.

퍼니메이션판 로컬라이징에서는 남편에게 신체적, 성적 폭행을 당하는 가정폭력의 피해자이자 동시에 가해자로 묘사된다.[12][13]

2 작중 행적

1992년 8월 31일 방영분(한국판은 1기 15화) "유리 엄마는 좋아"에서 첫 등장. 원작에서의 등장은 추가바람.

2008년 7월 25일 방영분 "여행가서 맛있는 걸 먹어요"에서는 신짱사토 마사오, 보오의 TV 프로그램[14] 흉내놀이에 참여했다.[15][16] 그리고 과자를 구웠는데 원래는 네네한테 줄려고 했는데 신짱, 마사오, 보오가 가져가[17] 모에코와 네네가 함께 토끼인형을 때린다. 2009년 1월 23일 방영분 "어디 있든 찾을 수 있어요"편에서는 네네[18]를 찾기 위해 무려 8년 전에 등장한 마타즈레장에 처음 들어갔는데 당시 "즈레"가 떨어져 마타장이라 읽고 의아해한다.

2009년 12월 4일 바자회편에서는 토끼인형을 팔았는데 원래 3개 있었다가 신짱이 도발스러운 말로 스트레스를 줘서 언제나 하던것처럼(...) 인형을 손으로 쥐었다가 2개가 망가져 결국 1개만 팔았다. 2012년 3월 23일 방영분에서는 신짱과 친구들이 네네의 집을 찾아왔는데 원래 모에코는 차도남 DVD를 보려고 했다. 하지만 애들때문에[19] 차도남 DVD를 못봤다.
  1. 단, 보오의 부모님은 공개되지 않았다.
  2. 투니버스판 X파일 3기 기준. 10기에서는 소연희. 서울문화사판 원작, 비디오, SBS, 대원 극장판에서는 이름이 나오지 않았다.
  3. 미사에와는 사이가 좋은 편이지만 자기 자리에 노하라 일가가 오면 싫어한다. 신짱의 경우 겉으로는 잘 대해주는 척하지만 속으로는 싫어한다.
  4. 1997년 은퇴했다. 한때 일본 위키피디아에서는 담당성우가 교통사고로 사망했기때문에 성우가 바뀌었다고 잘못 적혀있었다. 그러나 베스트애니메에서는 여전히 해당 낭설이 게재돼 있다.
  5. 자기 딸과 같은 성우였다.
  6. 10기에서 써진 엽서로 보아 추정. 참고로 유리의 풀네임(11기에서 공개)보다 먼저 나왔다.
  7. 보통은 벽에다 인형을 대고 때리지만 가끔씩 인형을 상대로 무술이나 이종격투기를 선보이는 모습도 나온다. 2층에서 토끼 인형을 팰때 아랫층에서 집이 흔들리는 건 덤. 심지어 이 사람이 선보인 기술을 신짱이 캠코더로 몰래 찍어 방송사에 보냈는데 액션가면 신기술로 쓰였을 정도.
  8. 원래는 자기나 네네줄려고 내놓은 간식이다.
  9. 어떤 에피소드에서는 네네가 스트레스 해소하기 위해 토끼인형을 때린다고 말하자 딸에게 토끼인형 때리지 말라고 하고 자기도 안 때리겠다고 하지만, 신짱 때문에 결국 둘 다 때리게 된다.
  10. 근데 짱구가 느끼하다고 말할때 모에코 남편이 오늘따라 담백한게 떙겼다며 어떻게든 상황을 돌리려는 것을 보면 진짜로 느끼한 모양이긴 하다.
  11. 대략 미사에>>>>>>>>>>>>>>모에코>>>>미네코>>마사오의 엄마>>>>>>쿠로이소>>>>>>>>나머지 보호자 순이라 생각하면 좋다.
  12. 1기 21화의 Penny's Mom's Great Escape 에피소드에서는 유리를 버리고 남편을 피해 해외로 튈려고 했으나 짱구때문에 계획이 물거품이 됐다.
  13. 가뜩이나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데 짱구의 여러 민폐 행각까지 겹치고 이 일로 짱구를 더 싫어하게 된 듯 하다.
  14. 시골에서 하룻밤 묵고오기라는 프로그램으로 여기서는 아이돌스타 리카가 시골을 찾아와 시골집에 사는 부부의 밥을 얻어먹고 코골면서 잠을 잔 뒤 헤어지고 나서는 그 아이돌스타가 먹은 식량 때문에 부부끼리 싸운다. 그리고 그걸 농촌의 정이라고(...)
  15. 신짱이 집에서 그 프로를 보고나서 호텔에서 그 프로그램 패러디를 하다가 주인에게 쫓겨난다.
  16. 사실은 집에 들어오라는 연기(사실은 들어오지 말라는 것)를 했는데, 애들이 진짜로 들어간다.
  17. 아까 흉내낸 TV 프로그램의 마지막 인사편을 흉내낸 것이다.
  18. 사실 네네의 위치를 추적하기 위해 위치추적기를 호신부적이라 속이고 네네한테 줬는데 네네가 그걸 신짱한테 줬다. 그때 위치추적기를 들고 있던 신짱은 코야마 무사에네 집에 갔던 것.
  19. 사실은 다른 애들이 자려고 했는데 신짱 혼자 베개싸움을 하자고 해서 (...) 이후 또 토끼인형 패기 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