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쿠라지마역

桜島駅 / Sakurajima Station

DSC03122.jpg
[1]

사쿠라지마선운영주체 : 서일본 여객철도
개업일 : 1910년 4월 15일
니시쿠조 방면
유니버설시티
사쿠라지마시종착역

일본 오사카부 오사카시 코노하나구에 위치한 JR 니시니혼 사쿠라지마선(JR 유메사키선)의 역이다. 섬식 승강장으로 역사는 육교를 통해 승강장과 이어져 있다. 예전에 '텐포잔역'이라는 역이 이 역의 동쪽에 있었으며, 1910년 텐포잔역을 폐지하고 서쪽에 지금의 역을 개업하였다. 1986년 화물 취급도 폐지하여, 지금 사쿠라지마선 내에서 화물을 취급하는 역은 아지카와구치역이 유일하다.

추후 케이한 전기철도 나카노시마선과 오사카 시 교통국 난코 포트타운선이 이 역까지 연장되면 환승역이 되는데, 아직 확정된 건 없다.

이 역 근처에는 유니버설시티 직원용 출입구가 존재해 직원 출퇴근 수요가 있다. 평소에는 그렇게 수요가 없을 듯 싶지만, 8월에 섬머소닉이 개최되면 헬게이트가 열린다. 여기서 마이하라까지 가는 셔틀버스가 운영되기 때문. 덕분에 옆에 있는 유니버설시티역도 그 맘때쯤 되면 삼마소닉+USJ 이용객들로 인해 헬게이트 확정.

2013년 12월 ~ 2014년 4월 동안 로프형 스크린도어의 테스트가 실시되었고 JR 니시니혼은 그럭저럭 만족스러웠는지 2014년 12월부터 유동인구가 많은 롯코미치역으로 바통을 넘겼다.

이 문서는 사쿠라지마선(JR 유메사키선) 문서들 중 가장 마지막으로 작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