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사키 -Saki-의 스핀오프작인 4컷 만화. 작가는 키요시 사야(여성)[1]. 사키 아치가편처럼 코바야시 리츠가 연재하지 않는 것에 주의.[2]
2011년 일본의 격주간 만화 잡지 영 간간 11호를 통해 연재를 개시했으며 18호부터 정식 연재작으로 확정되었다. 원래 본편의 휴재 텀에 비정기 연재하는 소위 땜빵작으로 정규 연재 계획이 없었던 모양이나 독자 평가가 좋아 장기 확정된 듯 하며, 한때 영 간간과 빅 간간(월간)에 동시 연재[3]했으나 영 간간 연재는 2012년 17호에 게재된 센리야마편을 끝으로 종료되고 이후 빅 간간에서만 연재중.
2 상세
걸핏하면 휴재하는 본편에 비해서 성실한 연재가 강점으로, 2012년 3월에 단행본 1권이 발매되었고 최신간은 2013년 12월 25일 발매된 3권. 전체적인 내용은 사키 등장인물들의 일상생활을 담아내는 것이며 마작 치는 씬이 없다시피 하기도해서 본편이나 마작에 관심없는 독자도 가볍게 볼 수 있는 것이 특징.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본편 설정도 잘 반영하고 있어 [4] 본편의 팬이라면 좀 더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전개 특징은 각 에피소드마다 서로 다른 학교나 그룹을 테마로 잡는 것으로, 본편이 전국편으로 넘어간 이후 등장할 기회가 없어진 나가노쪽 인물들이 자주 등장한다. 중에서도 카제코시가 꽤나 자주 등장하는데 특히 이케다 카나와 그 여동생들이 등장하는 것까지 치면 상당한 분량. 물론 간간히 아치가편, 전국편 등장인물들도 얼굴을 내밀며 특히 코카지 스코야와 후쿠요 코코가 상당히 자주 등장한다.
한편으로 각 캐릭터들의 설정을 본편보다 먼저 혹은 더 자세히 공개하는 경우도 있어 챙겨보는 원작 팬들도 많다. 사키비요리의 작중 묘사 시점은 본편 인터하이(#71)의 시간대(8月)에서 앞이 될 수도 있고 뒤[5]가 될 수도 있으며 아예 어느 시점인지 알 수 없는 경우도 있는데, 원작자가 감수를 하는 관계로 원작에서 미처 묘사되지 못하거나 비는 시간대에 일어난 일도 공식 이벤트로서 알 수 있는 등. 이는 원작자가 개인 블로그를 통해 이 작품의 각종 설정에 자신이 관여하고 있으며 본편에도 반영된다고 밝혀 확인되었다.
2015년 7월 25일에 발매가 예고된 사키 본편 단행본 14권 초판한정판 특전으로 사키비요리 OVA가 동봉될 예정이다.
3 등장인물
사키 -Saki-/등장인물 문서 참조.